조선대학교병원

공식 누리집 주소: [1]

Chosun University Hospital / 朝鮮大學校病院

1 개요

광주광역시 동구 서석동에 위치한 조선대학교 의과대학 부속병원이다. 설립일자는 1971년 4월 15일로 19개 진료과에 200 병상로 시작해서 2016년 현재는 25개 진료과 715 병상을 가진 병원으로 성장했다.

특이하다면 지역내 의료라이벌이라고 할 수 있는 전남대병원과 바로 인접해있다는거... 단순히 가까운 정도가 아니라 거의 붙어있는 수준으로 가깝다.

2 특징

전남대병원과 함께 광주전남권의 유이한 3차의료기관(상급종합병원)이나, 사실 전남대병원과는 규모 차이가 엄청나다.[1] 솔직히 말하면 광주전남지역은 전남대병원 원탑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전남대의 독주라고 봐도 좋을 정도.

순전히 지역내 의과대학이 유일하게 전남대/조선대 둘뿐이라서 상급종합병원을 유지한다는 소리가 괜히 나오는게 아니며 사실이 그렇다. 타지역에서 상급종합 탈락한 병원들도 대부분 조선대학교병원보다는 크기 자체도 크고 의료의 질도 더 뛰어난 병원들이다. 창원의 창원삼성병원, 대전의 을지대/건양대병원, 심지어 분당차병원 등 경기권 2차병원도 조선대보단 크다(...). 이들은 모두 800~950병상대로 조선대보다 큰 대형병원이다.

그래서 분명 상급종합병원 타이틀을 달고 있으면서도 환자들을 전남대병원으로 보내거나 혹은 서울로 가라고 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이런 문제를 인식하고 오래전부터 병원을 증설하려고 하고 있으나, 계속되는 극심한 적자로 그럴 돈이 없다고 한다. 광주전남에 있는 유이한 대학병원임에도 적자라니(...). 한때 순천시의 권유로 순천신대지구에 분원 건립을 계획하기도 했으나, 관련법의 문제로 병원부지를 싸게 공급받을 수 없어서 사실상 포기했다. 다시 말해서 병원부지 구입할 돈도 없다는 말. 진료수익에서 전국 상급종합병원중 꼴등으로 봐도 좋을 정도라 앞으로도 병원을 확장할 엄두를 내기는 어려울 듯. 이러다가 순천에 위치한 성가롤로 병원이 더 커질지도..설마??
  1. 2015년 의료수입만 비교해도 전남대병원(암전문 병원인 화순전남대병원 포함)은 5,278억원, 조선대병원은 1,611억원으로 3배 이상의 차이가 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