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이술사

Paper Master
초능력자의 일종. 본래 타나카 요시키창룡전에서 나왔던 특수능력이지만 본격적으로 인지도를 얻은 것은 R.O.D의 소재로 차용된 이후다.월희에도 한 명 있다.

종이를 자유자재로 다루는 능력. 종이를 강철처럼 경화시키거나 움직임을 마음대로 조종할 수 있다.

종이술사의 천적은 불과 물. 불은 종이를 태워버리기 때문에 어찌할 수 없으며 물은 종이를 적셔 힘을 잃어버리게 만든다. 종이를 코팅하면 되잖아 다만 아주 뛰어난 종이술사의 경우, 이 한계를 극복해 내는 경우도 있는 듯.

종이술사 개개인마다 종이의 주 사용법이 다르다. 작중 미셸 창(R.O.D)은 종이 무구, 마기 무이는 종이 고렘을 다루고, 왕염의 경우 상대를 책속에 가두는 능력을 지니고 있었으며 요미코 리드맨은 스탠다드형 올라운더다.

R.O.D 애니메이션의 세계관 내에서 최강의 종이술사는 요미코 리드맨으로 그녀의 종이술은 종이의 천적인 불과 물을 뛰어넘었다고 평가된다. TVA에선 종이에 자동으로 방수 기능이 달리는 것 정도만 선보였지만 흑역사 취급당하는 만화책에서는 발화 능력자를 상대로 승리를 거두기도 했다. 반면 소설판에서는 요미코 본인이 왕염은 자신을 능가하는 종이술사라고 발언하기도 하는 등 다소 설정에 차이가 존재한다.

미국의 게임 인퍼머스 세컨드 선에서 등장한 종이술사 실리아 펜더가스트의 경우, 위의 예시처럼 웬만한 무기보다 훨씬 강한 내구성의 무기나 갑옷을 만드는 것 말고도 술사 자기자신의 몸무게를 종이만큼 가볍게 해 날아다니거나, 심지어 몸 자체를 종이로 바꾸는 등 무궁무진한 활용을 보인다.

이하 항목이 있는 인물 목록
요미코 리드맨
도니 나카지마
미셸 창(R.O.D)
마기 무이
아니타 킹
실리아 펜더가스트
김영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