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당순이익

株當純利益
Earnings Per Share(EPS)

1 개요

주당순이익이란 주식회사인 기업의 당기순이익을 유통주식수로 나눈 수치를 말한다. 즉 EPS는 1주당 이익을 얼마나 창출하였느냐를 나타내는 지표로 그 회사가 1년간 올린 수익에 대한 주주의 몫을 나타내는 지표라 할 수 있다.

2 의미

EPS가 높을수록 주식의 투자 가치는 높다고 볼 수 있다. EPS가 높다는 것은 그만큼 경영실적이 양호하다는 뜻이며, 배당 여력도 많으므로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당기순이익 규모가 늘면 높아지고, 전환사채의 주식 전환이나 증자로 인하여 주식 수가 많아지면 낮아지게 된다.

최근 주식시장의 패턴이 기업의 수익성을 중시하는 쪽으로 바뀌면서 EPS의 크기가 중요시되고 있다. 또한 주당순이익은 주가수익비율(PER)계산의 기초가 되기도 한다.

3 종류

3.1 기본주당순이익

일반적인 방법으로 계산한 주당순이익을 말한다.

3.2 희석주당순이익

희석주당순이익이란 전환사채, 신주인수권부사채, 주식선택권 등 보통주가 발행될 수 있었지만 발행되지 않은 사건이 있는 경우 모두 발행되었다고 가정했을 때 다시한번 계산한 주당순이익을 의미한다.

4 가중평균유통주식수

주식회사의 유통주식수는 신주의 발행, 자기주식의 매입 등의 사유로 매 순간 변할 수 있기 때문에, 가중평균유통주식수 개념을 사용하여 구한다. 예를 들어 x1년 1월 1일의 유통주식수는 100주였는데 7월 1일에 100주의 신주를 발행하여 유통시키기 시작했다면, 가중평균유통보통주식수는 월할계산시 100주 x 6/12 + 200주 x 6/12 = 150주가 된다.

5 관련 문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