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마

파일:Attachment/zuma.jpg

Zuma Deluxe.

1 개요

팝캡 게임즈에서 만든 액션+퍼즐 슈팅 게임. 국내에는 '주마 : 궁전의 비밀'이라는 제목으로 발매되었다. 캡콤의 아케이드 게임 퍼즈 루프아류작이다. XBLA로도 발매. 피씨에서 마우스로 커서를 움직여 타겟팅하던 거와 달리 스틱으로 방향을 정확히 맞춰야 되기 때문에 난이도는 더 어려우나 더 재밌다.

2 상세

고대 남아메리카의 문명을 토대로 한 듯한 분위기에서, 선을 따라 굴러오는 공들을 쏴서 공들을 같은 색으로 3개 이상 맞추어 없애는 게임.
어드벤쳐 모드에서는 상단의 게이지를 채우다 보면 'Zuma!'하는 소리가 들리면서 공이 생기지 않는데, 이 때 나머지 공들을 전부 제거해 주면 스테이지 클리어.
건틀릿 모드는 일종의 무한 모드.

대한항공 국제선을 탈 때 의자 앞의 디스플레이로 할 수도 있다.

후속작으로 주마의 복수가 있다.

시리즈의 주인공으로 개구리(…). 하지만 생긴 것은 사실상 두꺼비에 가깝다.

등에서 주마 공들을 생성해서 발사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중간에 레이저를 쏘기도 하고 대포도 쏘고 쏘는 것 하나로 못 하는 게 없는 개구리.

개구리인 주제에 곤충은 안 잡아먹고 인간이 먹는 음식들을 즐긴다. 2편의 'Heroic Frog' 모드의 최종보스를 격파하면 햄버거와 콜라, 아이스크림이 나온다(...). 그리고 그 아이스크림을 먹는다!

2편인 주마의 복수에서는 티키섬에서 공과 폭탄 아이템만으로 5명의 보스들을 전부 관광보내고, 자신의 어둠의 면으로 변신한 최종보스도 관광보내고 여자친구를 구출하게 된다.

비쥬얼드 3의 '다이아몬드 광산' 모드에서 이스터 에그로 등장. 땅 속에서 나오는 보물 중 'Mystery Frog'이다. 섬을 제패한 토템이 어쩌다가 땅 속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