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리 키드먼

tumblr_nl9hpxThjL1qff6qbo1_500.png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이름Juli Kidman
줄리 키드먼
생일불명
나이27세
국적미국
직업KCPD 형사
뫼비우스 요원
신장5피트 9인치(175cm)
체중119파운드(54kg)

1 개요

디 이블 위딘의 등장인물. 세바스찬의 수사팀으로 들어온 KCPD의 신입 형사다. 비컨 정신병원의 일어난 살인 사건 현장에 세바스찬, 조셉과 가게 되는데 STEM 시스템 안으로 갇혀지게 된다.

2 본편 행적

세바스찬, 조셉과 비컨 정신병원에 일어난 살인 사건을 확인하러 갈때 세바스찬이 정신병원 입구를 지키도록 명령을 내린다. 그뒤 루빅으로 인해서 세바스찬은 전기톱를 쓰는 사디스트로부터 도망치고 정신병원을 탈출하게 되는데 세상이 무너지는 것을 본다. 때마침 코넬리가 앰뷸런스를 몰고 와서 타게 되는데 뒷 좌석에 헤메네즈, 레슬리, 그리고 키드먼을 발견한다. 그뒤 루빅의 영향으로 코넬리는 변하게되고 앰뷸런스는 절벽에서 떨어지고 키드먼은 행방불명된다.

쳅터 5에서 조셉과 같이 움직이던 세바스찬은 키드먼이 함정에 빠진 것을 발견한다. 키드먼은 서서히 물이 차오르는 상자 형태를 한 함정 안에서 갇혀있는데 세바스찬과 조셉이 시간 안에 함정을 해체해서 가까스로 살아남으나 바닥이 갑자기 꺼져서 조셉과 추락한다. 세바스찬은 바로 이 둘을 따라가는데 괴물들에게 둘러 싸여서 위험에 빠진 것을 발견하고 구해준다. 그러나 잘 가다가 갑자기 고음 소리가 울려져서 세바스찬과 조셉이 괴로워하다가 무언가가 이 셋을 땅 속으로 끌여들여서 키드먼은 또 다시 행방불명이 된다.

쳅터 6에서 시작하는 컷씬에서 의사와 간호사가 등장하는데 아주 잠시 지직거리면서 의사가 키드먼과 겹쳐진다. 또한 잠깐 바뀌는 배경에서 STEM 시스템의 일부가 나온다. 후반에 레슬리하고 함께하는 모습을 세바스찬이 발견하게 된다. 이 둘은 성당으로 향하게 되고 세바스찬과 조셉이 성당 안으로 들어오면 지하에서 키드먼과 레슬리의 목소리가 들려온다.

쳅터 11에 적들에게 도망치는 키드먼을 발견하고 구해주고 잠시 동행하다가 갑자기 조셉이 괴물로 변한 현상이 세바스찬에게 일어나고 키드먼을 공격하게 되고 키드먼은 들고 있는 총의 방아쇠를 당긴다. 잠시후 세바스찬에 정신을 차리게 되고 키드먼은 어느새 방을 잠두고 "그놈이 당신을 이용해서 나를 막을지 모른다."며 세바스찬을 방에 놔두고 가게 된다.

쳅터 12에 버스에서 조셉과 재회를 하는데 갑자기 키드먼이 튀어나와서 버스 시동을 키고 거대한 거미 형상을 가진 괴물로부터 탈출한다. 거대한 괴물과 사방에 몰려오는 적들을 맞서 싸우면서 도망치다가 갑자기 루빅이 등장해서 버스를 통째로 날려버리고 키드먼은 또 다시 행방불명이 된다.

쳅터 13에 또 레슬리와 함께하는 모습을 발견하는데 키드먼이 레슬리에게 네 잘못이 아니다, 미안하다며 죽이려고 총을 들게 된다. 이를 본 세바스찬이 키드먼을 저지하는데 키드먼은 루빅이 레슬리를 좇고 있다고 하며 자기는 명령을 받았으며 루빅이 레슬리를 가지게 할 수는 없다고 한다. 그리고 "레슬리가 유일하게..."하면서 세바스찬에게 고개를 돌릴때 근처에 숨어 있었던 조셉이 레슬리를 확보하려고 달려오다가 갑자기 레슬리의 비명으로 사방이 무너지기 시작하고 도망가는 레슬리에게 총을 쏘다가 막으려고 한 조셉이 대신 총에 맞아 쓰러지고 키드먼은 레슬리를 쫓아가게 된다.

쳅터 15에 비컨 정신 병원 최상층에 도망치는 레슬리와 쫓아가는 키드먼을 재회한다. 세바스찬은 레슬리를 자기 뒤에 두고 키드먼을 믿을 수가 없다면 총구를 겨눈다. 키드먼은 세바스찬에게 당신과 자신은 같은 목표를 가지고 있다면서 설득하려 하지만 세바스찬은 키드먼이 보통 루키 형사가 아니고 레슬리 또한 보통 소년이 아니라는 것을 눈치 챘으며 조셉을 죽이고 나를 쐈기 때문에 키드먼을 믿을 수 없다고 단호하게 나온다. 키드먼은 세바스찬이 좋은 사람 이기 때문에 "그렇기 때문에 제가..." 하다가 이제 더 이상 상관 없다며 레슬리가 누군지를 알면 살려둘 수 없는 이유를 알게 될거라고 한다. 그러다 갑자기 고음 소리가 울려지고 루빅이 등장한다. 레슬리는 루빅에게 다가가고 결국 루빅에게 흡수당하게 된다. 그뒤에 사방이 다시 무너지기 시작하고 세바스찬은 밖으로 추락하게 되고 키드먼은 어떻게 됐는지 나오지 않는다.

엔딩에서는 세바스찬은 정신을 차리고 희미하게 키드먼의 모습을 보게되는데 키드먼이 소리를 내지 말라고 몸짓을 하고 이 사람과 저 두 사람을 놔두라고 누군가에 명령을 내린다. 그뒤 세바스찬은 정신을 잃는다.


본편을 플레이 해보면 키드먼은 단순한 루키 형사가 아닌 수상한 인물이라는 것을 볼수 있으며 키드먼의 목적이 무엇인지를 추측하기가 매우 어렵다. 일단 레슬리를 쫓고 있다는 것을 추측할 수 있으며 레슬리를 죽이는 것이 목적일 가능성이 있다. 또한 엔딩에 누군가에게 명령을 내리는 것을 보면 특정 조직에 속한다는 것을 눈치챌 수가 있으며 세바스찬을 왜 살려주었는지도 의문이다. 그뒤 행적은 불명.

3 어사인먼트 행적

the-evil-within-the-assignment-walkthrough-640x325.jpg

줄리 키드먼의 시점으로 플레이하는 DLC인 어사인먼트에서 키드먼의 정체가 밝혀진다. 그녀는 뫼비우스의 요원이며 임무를 받아서 STEM 시스템에 들어가게 된 것이다.

또한 키드먼의 과거가 밝혀진다. 키드먼은 신흥종교에 미친 부모 밑에서 태어났고 부모의 보살핌과 사랑 없이 불우한 유년 시절을 보내왔다. 뫼비우스 일원과의 인터뷰에서 키드먼이 자기가 무엇을 하던간에 그들에게는 충분하지 않았다고 하며 일원이 부모가 키드먼을 학대했냐고 물어보더니 학대가 아니라 자기를 아예 방치했다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마을을 떠난 자신을 찾아보지를 않았다고 한다. 몇년 전에 마을에 돌아가봤는데 마을 전체가 이동한 듯이 모두가 없어졌다고 한다. 일원이 그 점은 어떻게 생각하냐고 질문을 하는데 자신의 생각은 변함이 없으며 그놈들이 썩어가도 내 알바가 아니라고 부모와 마을 전체를 향한 깊은 증오를 보인다.[1]이 사람도 결국엔 세바스찬과 마찬가지로 불행한 과거의 상처가 있다.

참고로 키드먼이 자라온 마을은 본편에서 쳅터 6에 등장하고 어사인먼트에서 쳅터 2에 등장한다. STEM 시스템은 STEM에 연결된 대상자와 관련된 것들을 형성하는데 키드먼도 STEM에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키드먼이 자라온 마을이 나타난 것이다. [2]

종교에 미쳐버린 마을에서 홀로 도망치게 된 키드먼은 살아남기 위해서 온갖 범죄를 저지르고 다니다가 KCPD에게 잡히게 되는데[3][4] 뫼비우스라는 조직이 키드먼을 거두게 된다.[5] 조직의 일원이 된 키드먼은 좋은 대우를 받게 되고 그들에게 훈련을 받은 후 그들을 위해 일하게 된다.[6]

키드먼은 The Administrator로부터 임무(Assignment)를 받게 되는데 STEM 시스템을 가동하기 위해서 비컨 정신병원 환자 레슬리를 확보하라는 임무를 받게 된다.[7]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서 키드먼에게 어떠한 약물을 투여하고 STEM 세계로 보내게 된다.[8] 또한 뫼비우스가 무대를 준비해줬는데 키드먼은 KCPD 팀과 함께 가게 될 것이며 비컨에서 사고가 발생했다는 무전을 받게 될거라고 한다.[9][10] 추후에 같이 온 KCPD 팀과 헤어지게 되고 뫼비우스의 임무를 수행하기 시작한다.

진행하다 보면 Shade라는 괴물이 등장하게 되는데 이 괴물 역시 루빅의 영향으로 탄생된 괴물이다. 그리고 갑자기 키드먼이 물 함정에 빠진 모습이 나오는데 이 부분은 키드먼이 임무를 수행하고 있는 동안에 본편에서 세바스찬과 조셉이 키드먼이 물 함정에 빠진 것을 발견하는 장면으로 추측된다. 즉, 가끔 세바스찬이 보는 것과 키드먼이 보는 것은 서로 다르며 환상이라는 것. 레슬리를 발견하고 쫓아가다가 키드먼이 세바스찬과 조셉을 유리벽 너머에 발견하고 이 둘을 부르지만 반응이 없다가 갑자기 뒤에 루빅이 등장한다. 루빅은 키드먼이 뫼비우스가 레슬리를 확보하기 위해서 보낸 요원이라는 것을 알고 있으며 키드먼은 키드먼의 파트너들[11]처럼, 그리고 한때 이용당했던 자신처럼 소모품일 뿐이라고 하고 진실을 알게 됐을때 얼마나 충성스러운지를 보자고 갑자기 손을 올린다. 이때 세바스찬과 조셉의 시점에서 본 키드먼으로 들어오게 된건지 갑자기 키드먼이 물 함정에서 빠져나오는 장면으로 변환된다. 그뒤에 본편처럼 바닥이 갑자기 꺼져서 조셉과 같이 추락한다.

키드먼이 정신을 차릴 때 조셉은 없어지고 키드먼은 레슬리를 찾는 임무를 계속 수행하게 된다. 진행하다가 조셉과 재회하게 되는데 갑자기 뒤에 소리가 들려와서 조셉은 확인하러 가고 키드먼에게 나갈 길을 찾아보라고 한다. 진행하다가 The Administrator가 나타나는데 키드먼에게 조셉이 방해된다며 조셉을 제거하라는 명령을 내린다. 키드먼은 조셉을 죽인다고 레슬리를 찾는 데 도움이 안 된다고 주저한다. The Administrator는 우리를 실망시키고 있다고 말하면서 그림자가 거대해지는 듯하다가 갑자기 본편에서 세바스찬이 추락한 조셉과 키드먼과 재회하는 장면으로 변환된다. 이때부터 뫼비우스의 향한 키드먼의 충성심이 흔들리기 시작한다.

그 다음 장면에서 본편처럼 STEM 정신적 동기화를 하는 고음이 울려지는데 세바스찬, 조셉, 키드먼이 땅속으로 끌려가는 것과 달리 세바스찬은 괴로워하면서 달려가고, 조셉은 STEM에 연결되고 괴물로 변한 실험체처럼 변화해 키드먼을 공격한다. 이때 조셉이 키드먼의 정체와 레슬리에 대해서 알고 있다고 하면서 "명령을 따랐어야지, 키드먼."이라고 말한다. 추측되는 것이 The Administrator가 조셉을 제거하기 위해서 고음을 울려서 조셉을 괴물로 만들고 키드먼이 어쩔 수 없이 조셉을 죽이게 만들었다는 것이다.[12]

조셉을 어쩔 수 없이 도끼로 죽이고 난 뒤 키드먼은 이 일을 계기로 뫼비우스를 더 이상 믿을 수 없게 된다. 그뒤에 키드먼이 정신을 차리는데 놓여있는 장소는 키드먼이 태어났고 떠났던 종교로 미친 마을이다. 여기서 레슬리를 다시 발견하고 겨우 재회를 하게 된다. 레슬리와 교회 안으로 들어오는데 루빅이 등장한다.[13] 여기서 루빅의 목적은 레슬리이며 레슬리를 통해서 STEM 세계를 벗어나 현실로 나가려는 것을 알게 된다. 또한 뫼비우스가 자기를 이용하기 위해서 자기를 죽였으며 필요한 걸 뽑아갔다고 한다. 그리고 뫼비우스가 지배하고자 했던 걸 자기 손으로 파괴하겠다고 경고한다. 이때 루빅은 레슬리를 지배해서 벌벌 떨던 레슬리가 루빅과 동시에 같은 대사를 한다. 또한 뫼비우스가 키드먼을 감시하고 있다고 말한다.[14] 레슬리가 루빅에게 지배 당하고 있다는 것을 느낀 키드먼은 총을 레슬리에게 겨누고 방아쇠를 당기려고 하나 레슬리와 루빅이 사라지고 The Administrator가 나타나서 키드먼에게 임무를 잊지 말라고 당부한다. 하지만 루빅의 목적을 알게 된 키드먼은 레슬리를 데리고 나가면 루빅이 어떤 짓을 할 위험 때문에 명령을 거부한다.[15]

The Administrator는 키드먼의 명령 불복종에 분개를 하게 되고 키드먼은 도망치기 시작한다. The Administrator를 겨우 따돌린 키드먼 앞에 멀리서 빛을 내는 비컨 정신병원의 모습이 보여지고 The Assignment는 여기서 끝난다.

4 컨시퀀스 행적

cons.jpg

시작할때 키드먼은 어떤 병실에서 깨어난다. 문 밖에서 누군가가 키드먼을 부르는 소리에 나가는데 장소가 본편에서 나왔던 거울 속으로 바뀐다. 본편처럼 타티아나 구티에레스도 등장한다.

거울 속을 빠져나오면 더 많은 사실들을 목격하게 되는데 The Administrator와 루빅 사이에 갈등이 일어나게 되서 루빅을 죽이고 뇌를 STEM에 연결해서 이용하려고 한다. 자세한 것은 The Administrator 항목 참조.

그리고 초반에 키드먼이 기습 당해서 손전등을 잃게 되서 형광 스틱을 쓰게 된다. 참고로 서바이벌 모드에는 손전등 얻으면 형광 스틱은 없어지지만 사방이 완전히 어두운 쿠라야미 모드에는 손전등과 형광 스틱 두 개를 소지한다.

계속 진행하다가 크림슨 시 주경찰서로 오게 되는데 [16] 과거의 세바스찬과 조셉의 회상을 세번 보게 된다. 첫번째는 세바스찬의 딸인 릴리와 아내인 마이라에 대한 얘기를 하고 있으며 세바스찬에게 최악의 사건이 터지기 전이다. 두번째는 최악의 사건이 터지고 난뒤다. 즉, 화재로 세바스찬의 딸이 죽고 마이라는 실종된 상태. 세번째는 줄리 키드먼이 세바스찬의 수사팀으로 들어오기 전이다. 조셉은 경험이 없는 신입 형사 줄리 키드먼을 탐탁치 않게 생각하며 그녀가 경험을 쌓게 목격자를 조사하거나 길거리 순찰 정도를 권하나 세바스찬은 키드먼을 자기가 책임질 것이며 직접 가르치겠다고 한다.

크림슨 시 경찰서에 나가면 본편에서 나온 무너진 크림슨 시가 나온다. 진행하다가 키드먼이 자신의 권총을 찾게 되는데 나중에 Shade와 또 대립하게 되고 권총으로 Shade의 빛을 뿜는 머리를 세번 맞춤으로 Shade를 완전히 없앤다. [17]. 그 뒤에 문밖에서 세바스찬의 목소리가 들리는데 문을 열면 세바스찬과 재회하는 본편의 쳅터 11 장면이 나온다. 본편에서 나온 것처럼 세바스찬이 조셉처럼 갑자기 괴물로 변하기 시작하고 키드먼을 공격하려고 한다. 키드먼은 총을 겨누지만 세바스찬이 조셉이 키드먼이 들어오는 것을 반대할때 자기가 키드먼을 책임질 것이라는 말이 생각나서 망설이다가 세바스찬의 뒤에 세바스찬을 조종하는 루빅을 발견하고 세바스찬이 공격하려는 찰나에 루빅에게 겨누고 발포한다. 세바스찬은 그대로 기절하고 키드먼은 세바스찬이 이런 일을 겪게 해서 매우 미안하고 더 이상 세바스찬이 다치지 않기를 바란다고 한다. [18]

기절한 세바스찬을 문을 잠가주고 방에 놔두고 가다가 레슬리를 발견한다. 레슬리를 쫓아가면서 총을 꺼내는데 The Administrator가 개입한다. 키드먼은 레슬리를 데려와야 하는 명령을 거부했고 마음을 바꿀 생각이 없기 때문에 The Administrator의 반발을 사게 되고 또 도망치게 된다. 도망치는 도중에 본편 쳅터 12에 등장한 거미 형태 보스의 다리가 공격하고 버스와 그 안에 있는 조셉과 세바스찬을 발견하고 재빨리 버스 시동을 걸어서 이 둘과 탈출한다.

본편 쳅터 12는 스킵되고 버스가 추락하고 난뒤 쳅터 13의 호텔 안에서 깨어나게 된다. 가는 도중에 본편에 일어난 일을 겪게 되는데 세바스찬이 엘리베이터 위를 밟고 반대편으로 건너가다가 엘리베이터가 추락하는 것에 죽을 뻔했고 세바스찬과 조셉이 키퍼에게 도망치면서 들어간 소형 승강기를 유저가 버튼을 눌러서 내려오게 할수 있다. [19] 레슬리를 다시 발견하게 되는데 레슬리는 루빅의 영향으로 붙잡히게 되고 키드먼은 루빅의 초상화를 찾아서 불을 태움으로 레슬리를 해방시킨다. 그러나 레슬리는 또 잡히게 되고 레슬리의 뒤에 있는 루빅 초상화를 태우려고 하나 루빅에게 붙잡히고 레슬리가 총을 들어서 키드먼에게 겨눈다. 하지만 마지막에서 루빅의 지배를 겨우 떨쳐내고 루빅의 초상화를 쏴서 불태운다.

루빅의 지배에서 풀려난 레슬리를 데리고 밖으로 나가는데 놀이터로 오게 된다. 이 또한 본편에서 나왔던 장면이다. 그러나 본편과 다르게 나오는데 레슬리가 앞장 서다가 갑자기 주위가 멈추는데 레슬리와 루빅이 겹치는 현상이 일어난다. 키드먼은 루빅에게 레슬리를 넘겨주면 안된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레슬리를 죽이기 위해서 총구를 겨눈다. 그러자 The Administrator가 나타나고 키드먼을 저지하려고 한다. [20] 역시 키드먼은 명령을 받아들일 생각이 없고 레슬리를 죽이려고 한다. 그리고 뒤로 고개를 돌리더니 The Administrator가 사라지고 그 자리에 세바스찬이 나타난다. 이틈에 조셉이 레슬리를 확보하려고 달려가나 레슬리는 도망치게 되고 조셉은 키드먼이 총 쏘는 것을 막으려고 하다가 키드먼이 잘못 발포하여 총상을 입게 된다.

도망치는 레슬리를 쫓아가다가 장소가 변환하게 되는데 레슬리는 루빅에게 다시 한번 더 지배를 당하게 되고 사라진다. 그뒤에 비컨 정신병원에 들어가면 레슬리가 루빅에게 지배를 당한 영향으로 다가오는 주위에 있는 적들을 쉽게 죽이고 가는 것을 보게 된다. 계속 레슬리를 쫓아가다가 줄리 키드먼이 이 임무를 받게 된 이유가 밝혀진다. 뫼비우스가 루빅을 죽이고 루빅의 뇌를 STEM에 연결한 뒤에 피실험자를 STEM에 연결하나 전부 다 죽어가고 레슬리가 유일하게 살아남을 수 있는 피실험체이나 The Administrator는 레슬리를 이용하는 것을 거부하고 모든 사람을 가리지 않고 수용할 수 있을만한 자를 투입하기를 명령한다. 히메네즈가 시스템에 대한 지식을 고려해서 자기가 직접 가는 것을 자처하나 The Administrator에게 일을 복잡하게 만드는 건 곤란하다며 단호하게 거절 당한다. 히메네즈는 경험이 없는 사람이 보내면 그 사람이 돌아올 것을 장담 못한다고 하자 줄리 키드먼이 소모품으로 선택된 것이다.

키드먼은 마을을 떠나고 방황하는 자신을 거둬둔 뫼비우스에게 첫 번째로 고마움을 느꼈지만 결국 자신은 소모품에 불과했을 뿐이었던것이다. 키드먼은 뫼비우스를 믿었으나 이 일을 계기로 뫼비우스와 The Administrator에게 향한 적대감을 표출하게 되며 자신에게 소중한 무고한 사람들을 위해 싸우기로 다짐한다.

이 대사를 마치면 주위에 손전등을 비춰서 나타나게 하는 대상들이 있는데 전부 밝히면 장소가 바뀌는데 이 장소는 본편의 쳅터 1, 세바스찬이 첫번째로 방문한 STEM의 무저갱이다. 본편과 달리 전기톱 사디스트가 없어서 그냥 본편과 같은 길로 진행하면 되는데 가다가 양옆에 회전하는 블레이드 함정이 있다. 작동이 멈춘 상태라서 그냥 가면 된다. 그리고 한두 개가 아주 잠깐 작동돼서 긴장하고 있는 플레이어를 놀래킨다

그뒤에 The Administrator가 나타나는데 여기서 키드먼이 STEM에 연결되기 전에 투입된 약물에 정체가 밝혀진다. 약물은 일종 대비책이며 뫼비우스의 관리자들이 STEM에 살아남을 수 있는지를 실험해보기 위해서 키드먼을 STEM에 보내고 약물의 효과로 The Administrator 또한 STEM에 들어간 것이다.

비컨 정신병원의 최상층에 도착하면 본편과 겹치는 마지막 이벤트 컷씬이 나온다. 세바스찬이 레슬리를 자기 뒤에 두고 키드먼을 경계하고 키드먼은 레슬리를 살려두면 안된다고 설득하려 하지만 결국 레슬리는 루빅에게 흡수 당하게 된다. 세바스찬은 본편처럼 루빅과 대립하게 되고 키드먼은 The Administrator와 대립하게 된다. 키드먼은 이제 더 이상 이용가치가 없음으로 제거하러 하자 키드먼은 더 이상 도망치지 않고 맞서 싸우게 된다.

"좆까!! 이제 지긋지긋해! 이 자리에서 당신을 죽여주겠어!"

결국 The Administrator를 제압하고 키드먼이 임무를 받았던 장소로 돌아오게 된다. The Administrator는 엎드리고 있고 키드먼은 권총을 빼들고 다가간다.

MOBIUS_leader.jpg

"너는 네가 이겼다고 생각하지... 과연 그럴까? 너는 아무 것도 몰라. 나는 너와 함께 있다. 나는 너와 언제나 함께 있을 것이다."

"당신은 날 몰라. 난 당신 생각보다 강해."

The Administrator를 죽이고 난뒤 키드먼은 비컨 정신병원의 최상층에서 눈을 띄게 되고 뫼비우스 일원들과 세바스찬의 아내 마이라가 나타난다. 마이라는 키드먼에게 정신 차리는 대로 임무 보고 하라는 전달사항을 전하고 다른 곳으로 간다. 키드먼은 뒤에 STEM에 연결 된 세바스찬과 뫼비우스 일원들에게 끌려가는 조셉을 발견한다. 그리고 세바스찬 옆에 있는 컴퓨터에 무언가를 하려고 하다가 손에 고통을 느끼더니 왼손에 뫼비우스 표식이 새겨진 것을 발견한다.

"그들 말이 맞았어요... 전 실패했어요... 하지만 그들은 선배를 예측하지 못했죠. [21] 선배한테 빚 하나 졌네요. 현실로 돌아온 걸 환영해요, 세바스찬 선배. 원하던 걸 찾을 수 있기 바랄게요...

희미하게 눈을 뜨는 세바스찬을 옆에 두고 있는 상태에 컴퓨터에 무언가를 입력하고 이 대사로 컨시퀀스 DLC가 끝난다.

"이쪽은 놔둬. 저 두 명도. 저들은 아무대도 못가."

The Administrator의 음성"아무도."

  1. 또한 그 마을 중심에 울고 있는 천사 조각상이 있는데 어렸을 때 볼때마다 천사가 슬퍼하는 것 같다고 했고 지금 생각해보니까 천사가 자기가 그 마을에서 살았던 삶이 얼마나 한심한지를 알고 있는 것 같다고 한다.
  2. 다른 예로는 세바스찬이 빅토리아노 가문의 대저택과 거기서 루빅의 과거를 봤다는 점이 있다.
  3. 범죄 기록이 담겨진 파일을 획득할 수 있는데 청소년 범죄, 미성년자 알코올 섭취, 가게 물건 상습 절도, 체포 불응, 마약 소지, 빈집털이, 총기 들고 강도짓, 경찰 폭행 등 상당히 많은 범죄를 저질렀다.거의 비행청소년 수준이다.
  4. 키드먼은 뫼비우스 일원과 인터뷰에서 감옥에 가면 밥을 공짜로 먹을 수 있다며 별로 신경 안쓰는 듯한 모습을 보여준다.
  5. 거두는 이유는 잃을게 없고 보고 싶을 사람들이 없기 때문이라고 뫼비우스 일원과의 인터뷰에서 언급된다.
  6. 키드먼이 살 곳과 음식, 옷 등을 사기 위한 은행 계좌를 마련해줄 때 키드먼이 감동받았는지 감사인사를 한다. 다만 뫼비우스 일원이 키드먼이 뫼비우스를 위해서 일하는 것에 대가를 주는 것일 뿐이니 고마워하지 말라고 단호하게 말한다.
  7. 키드먼이 비컨은 뫼비우스의 소유인데 왜 그냥 데려오지 않냐고 하는데 레슬리의 담당 의사인 헤메네즈와에 관계가 문제가 생겼다고 한다.
  8. 이때 STEM 안에 루빅이라는 망령이 있는데 약물은 키드먼을 어느정도 망령으로부터 보호할 것이라고 한다.
  9. 이 부분이 바로 이블 위딘 본편의 시작이다. 즉, 본편은 시작부터 STEM 안이었다는 것이다.
  10. 비컨으로 가다가 갑자기 STEM 시스템에 연결된 사람들의 정신적 동기화를 의미하는 고음이 울려지는데 오스카, 조셉, 세바스찬이 괴로워하는데 키드먼은 아무렇지 않은 모습이 나온다. 투여된 약의 효과 영향일 가능성이 있다.
  11. 세바스찬과 조셉
  12. 다만 환상일 가능성이 있는 것이 조셉이 키드먼의 총을 빼았아서 분해를 했는데 조셉을 죽이고 정신을 차릴때 키드먼의 손에 총이 들려져 있으며 조셉은 본편에서 봤듯이 후반에 다시 등장한다.
  13. 참고로 루빅이 등장하기 전에 키드먼이 레슬리에게 하는 대사가 본편의 쳅터 7에서 세바스찬이 성당에 들어왔을때 들었던 키드먼의 대사와 똑같다. 즉 세바스찬이 조셉과 성당에 들어왔을때 키드먼과 레슬리 또한 같은 시간에 성당에 들어왔으나 각자 다른 차원(?)에 있다는 추측이 가능하다.
  14. 여기서 키드먼이 STEM에 들어가기 전에 투여된 약은 키드먼을 쉽게 감시하기 위한 매개체일 수도 있다.
  15. 키드먼이 임무를 받고 STEM 안에 들어가기 전에 The Administrator에게 뫼비우스를 따를 것이냐고 하고 키드먼의 "그래요. 전 이미 선택했습니다."라고 대답하면서 뫼비우스 조직에 충성을 맹세한다. 그렇기 때문에 명령을 거부했다는 것은 자신의 맹세를 깨뜨렸다는 것이다.
  16. 이것은 세바스찬과 조셉의 영향에 인해서 생겨났을 수도 있다. STEM은 연결된 대상과 관련된 것을 형성한다.
  17. 정확히는 Shade의 몸통이 없어지고 머리만 남게 되는데 다가가면 버튼을 누르면 키드먼이 밟아서 확인사살 한다.
  18. 키드먼이 세바스찬에게 무사하기를 바라는 마음과 고마움이 생긴 것은 세바스찬이 키드먼을 책임지겠다고 한 것 때문일 수도 있다. 키드먼은 태어났을 때부터 부모에게 보살핌과 사랑을 받지 못하고 살아왔기 때문에 타인이 자기를 책임져주겠다는 것에 고마움과 감사함을 더 크게 느꼈을 것이다.
  19. 이것과 관련된 도전과제가 있다.
  20. 그런데 여기서 본편과 겹치면서도 차이가 나는 것이 본편에는 세바스찬이 키드먼과 대화를 하는데 컨시퀀스에는 The Administrator가 키드먼과 대화하는 것이다. 세바스찬과 The Administrator가 하는 대사는 다른데 키드먼이 하는 대사는 똑같다.
  21. 한글 자막에는 "선배를 신뢰하지 않았다"고 하지만 영어 자막에는 "They didn't count on you"라고 하는데 count on you는 당신을 예측하지 못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