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重鉀. 갑옷의 한 종류. 이름처럼 '무거운 갑옷'을 뜻하며 보통 금속 재질로 만들어진 갑옷을 이르는 경우가 많다. 다만 실제 역사에 존재했던 갑옷들은 보통 재질이나 제작 방식에 따라서 분류하는 경우가 많으며, 중갑이라는 용어는 보통 RPG등의 게임이나 이에 영향을 받은 양판소 등에서 사용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러한 작품에서 중갑은 방어력이 경갑보다 높게 설정되어 있고, 흔히 방어력을 극한으로 끌어올린 대신 여러가지 패널티가 존재한다.
2 게임상에서 등장하는 중갑들
2.1 던전 앤 파이터
2.2 마비노기
블랙스미스 스킬로 제작이 가능한 방호구로, 천옷이나 경갑보다 높은 방어와 보호 수치를 지녔으나 악세사리 착용이 불가능한 패널티가 붙는다. 일명 상점옵이라고 하는 기본능력치[1]는 방어 6/보호 2이며, 블랙스미스를 통하여 보너스를 받는 경우 방어 6/보호 4까지의 수치가 나올 수 있다. 그 외에 어선에서 낚시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보석" 컬렉션 북의 완성 보상으로 받는 더스틴 실버 나이트 아머는 7/5.
중갑옷 중 발렌시아 세트나 더스틴 세트의 경우 세트를 착용하고 있을 경우[2] 스톰프 저항같은 옵션을 추가로 받을 수도 있다.
발렌시아 세트나 더스틴 세트는 안그래도 블랙스미스 아이템인데 룩까지 이쁘기 때문에 가격이 꽤 나간다. 따라서 중갑옷에 바르는 어벤져 인챈트 같은 경우는 성공률이 매우 낮은데다가 랭크가 높아 실패하면 아이템이 사라져버리므로 대부분 가격이 싼 중갑옷인 라이트 멜카 체인메일에 바르는 일이 많다. 물론 더스틴 등에 어벤져를 바르는데 성공했다면 가격은 엄청 뛴다.
설정상 본래 인간과 자이언트만 입을 수 있는 것들이었으나 드래곤 펫 추가 이후 엘프가 입을 수 있는 중갑옷들도 나왔다. 다만 이쪽은 옵이 6/2밖에 없다.
참고로 여캐 중갑도 상당히 무거워보인다. 참 현실적이다.
2.2.1 마비노기의 중갑옷들
2.3 그라나도 에스파다
이름에 ~~플레이트가 들어가며 연갑이나 경갑에 비해 매우 높은 방어력을 가지고 사격계열에 엄청난 패널티를 주지만[3] 다른 동급 경·연갑들과 달리 2등급의 방어등급 패널티를 받으며, 중갑 특유의 마이너스 저항력때문에 마법공격에 큰 피해를 입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