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Attachment/지나와 다섯 개의 푸른 항아리/e0095706 4f50c78c9ec9a.jpg
개정판 이전에는 시나로 번역된 흑역사가..
유리가면의 연극,전국대회 본선진출작 청중평가 1등의 작품이나 탈락실존하지 않는 작품중 하나이다.
대략적인 작품 내용은「 지나가 아버지가 집을 떠난 사이 나그네에게서 푸른 항아리를 맡게 된다. 이 때문에 일어나는 소동을 미스터리 풍으로 연출한 작품.」
지나가 집에 있는 사이 많은 사람이 항아리 안의 내용물에 대한 거대한 떡밥을 날리지만, 결국 안에 들어있던 것은 사과 절임이었다.(....)
극단 츠키카게의 전국 연극대회 본선작. 극단 온딘의 오노데라가 츠기카게의 연구생을 매수하여 모든 소도구를 망가뜨리게 하고, 단원들까지 자동차 고장으로 제 시간에 도착하지 못하게 만든다. 대회장에 남아 소도구를 정리하던 마야는 기권을 거부하고 혼자서 이 연극을 일인극으로 바꿔버린다.
극단 일각수 멤버들이 헌신적인 도움을 주고 츠키카게 치구사는 단 한장면 손목만 출연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 장면이 관객들에게 놀라움을 주며 클라스는 여전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 일로 전국대회에서 관객투표 1위를 하여 많은 사람들의 뇌리에 깊이 박히지만, 극단 츠키카게는 심사위원 심사에서 제외되고 후원자도 끊어져 극단 츠키카게는 사실상 해산되고, 기타지마 마야를 비롯한 몇명의 여단원들만 츠키카게 치구사와 함께 연극을 계속하기로 결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