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레인저 로보

(지오 메가조드에서 넘어옴)
초력전대 오레인저 주역 메카
오레인저 로보레드 펀처킹 피라미더오블로커

1 소개

슈퍼전대 시리즈의 주역메카
제18작 닌자전대 카쿠레인저~제19작 초력전대 오레인저~제20작 격주전대 카레인저
무적장군오레인저 로보RV 로보

oh-ar-ohrangerrobo.jpg

코어 초력 모빌상반신하반신오른쪽 다리왼쪽 다리합체(변형)
스카이 피닉스대시 레온그란 타우러스모아 로더도그 랜더오레인저 로보

초력전대 오레인저의 주역 1호 메카. 테마곡은 "초력합체! 오레인저 로보!" 비밀전대 고레인저 ~ 대전대 고글파이브까지의 초창기 슈퍼전대 음악을 담당한 대작곡가 와타나베 츄메이가 작곡했다. 가수는 오프닝, 엔딩을 부른 하야미 켄타로. 파워레인저 지오에서의 명칭은 지오 메가조드.[1]

합체 구호는 초력합체. 합체 후 '오레인저 로보, 오레!'라는 구호를 외친다. 78.5m에 출력은 2500만 마력, 점프력은 1만 m. 각 초력 모빌에 탑재된 헬멧을 메인 조종자가 교대하는 것으로 교환하는 헤드 체인지 시스템을 가지고 있어, 각 멤버에 맞는 무장으로 변하지만 가장 많이 쓰인 것은 기본형인 윙 헤드이며 이 상태의 무장인 슈퍼 크라운 소드로 적을 가르는 '크라운 파이널 피니시'로 적 머신수를 두쪽낸다.

19화에서 바라빌더에게 패해 대파 후 수리에 들어갔다가 22화에 화려하게 부활했다. 부활 이벤트의 재활훈련이 거대 로봇으로서는 달리기, 뜀틀, 농구, 축구, 권투, 슈퍼 크라운 소드로 바위 쪼개기 등 스포츠를 하는 묘사가 나와 정말 거대 로봇 맞나 싶을 정도로 미칠 듯한 개그를 보여준다. 이후 레드 펀처와 합체하여 '버스터 오레인저 로보'가 된다.

설정만 보자면 역대 1호 로봇 중에서는 제일 굉장하다. 그럴 수 밖에 없는게 V시네마에서는 카레인저가 조종해 단독으로 우주를 비행한 적이 있었다. 이런 괴물같은 녀석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오레인저는 지구를 빼앗겼다.[2]

여담으로 꾸러기 수비대의 국내 방영시 이 오레인저 로보에다가 주역 12인의 얼굴을 갖다붙인 해적판 완구가 발매된 적이 있다.

2 구성 - 초력 모빌

오레인저 로보로 합체하는 5명의 개인 머신으로, 도그랜더와 모아로더는 보통 그란타우러스와 대쉬레온이 끌고 다니기에(채리오트 포메이션) 혼자서는 못 움직인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은데, 사실 혼자서도 충분히 기동한다. 당초엔 지휘관인 미우라 참모장이 개발하고 있었으나, 그가 바라노이아에게 잡혀갔기 때문에 최종적으로 오레인저 5명의 손에 의해 완성되어 바로 나오지 않고 6화에서 등장한다.[3] 조종석에 스토레이지 크리스탈을 장착함으로 성능이 향상하며 오레인저 로보로 합체한다.

2.1 스카이 피닉스

oh-ar-robo5.jpg

레드가 조종하는 매형 전투기형 메카. 모티브는 불사조. 오레인저 로보의 얼굴과 등이 되며 복부가 윙 헤드의 투구가 된다. 내부에 등신대용 피니시 무기인 자이언트 롤러를 탑재하고 있다. 백수전대 가오레인저 VS 슈퍼전대에도 등장.

2.2 그란 타우러스

oh-ar-robo4.jpg

그린이 조종하는 소형 메카. 시속 200km로 달린다. 무장은 2개의 뿔에서 발사하는 타우러스빔. 도그랜더 견인시에는 타우랜더라 불린다. 오레인저 로보의 골반이 되며 머리가 혼 헤드의 투구가 된다. 모티브는 미노타우로스.

2.3 대시 레온

oh-ar-robo3.jpg

블루가 조종하는 사자형 메카. 5대 중에서 모아로더와 같이 가장 먼저 개발되었다. 시속 220km로 달린다. 무장은 이마에 2문 장비된 레온 샷. 모아로더 견인시에는 레오로더라 불린다. 오레인저 로보의 팔과 상반신이 되며 뒤통수 갈기가 그라비톤 헤드의 투구가 된다. 모티브는 스핑크스.

2.4 도그 랜더

oh-ar-robo2.jpg

옐로가 조종하는 토우형 메카. 질주속도는 시속 80km. 무장은 상부에 장비된 2문의 속사포 도그발칸과 옆면에 장비된 2문의 대구경빔포 도그 바주카. 오레인저 로보의 왼다리가 되며 도그발칸이 발칸헤드의 투구가 된다. 모티브는 일본의 토우상.

2.5 모아 로더

oh-ar-robo1.jpg

핑크가 조종하는 모아이형 메카. 5대 중에서 대쉬 레온과 같이 가장 먼저 개발되었다. 질주속도는 시속 80km. 무장은 상부에 장비된 모아 캐논과 옆면에 장비된 5연장의 모아런쳐. 오레인저 로보의 오른다리가 되며 모아캐논이 캐논헤드의 투구가 된다. 모티브는 모아이.

3 헤드 및 무장

3.1 베이스 헤드

oh-mc-defaulthead.jpg

헤드가 장착되지 않은 모습.

3.2 윙 헤드

oh-mc-gloves.jpg

날개를 닮은 투구를 쓴 모습으로 오레인저 로보의 기본형태. 무장은 상기에서 언급한 슈퍼 크라운 소드. 오 레드가 메인 조종 시 장착된다. 레드 펀처가 등장 이후에는 그린이 윙 헤드를 조종한 바 있다.

3.3 혼 헤드

oh-mc-hornhead.jpg

뿔이 달린 타우러스 형태의 투구(그란 타우러스의 머리)를 쓴 모습. 육탄전이 특기로 무장은 1만볼트의 전격기 초력 타우러스 선더와 머리박치기 타우러스 다이브. 오 그린이 메인 조종 시 장착된다.

3.4 그라비톤 헤드

oh-mc-gravitonhead.jpg

피라미드 형태의 투구를 쓴 모습. 스피드전과 펀치전이 특기로 무장은 초중량급 펀치인 레온 펀치와 중력광선 초력 레온 빔. 오 블루가 메인 조종 시 장착된다.

3.5 발칸 헤드

oh-mc-vulcanhead.jpg

2문의 포를 양 옆에 붙인 투구를 쓴 모습. 점프공격이 특기로 발칸부를 분사하여 비행할 수 있다. 무장은 날아차기인 도그 스카이 킥초력 도그발칸. 오 옐로우가 메인 조종 시 장착된다.

3.6 캐논 헤드

oh-mc-cannonhead.jpg

1문의 포가 위에 달린 투구를 쓴 형태. 일격필살의 단기전이 특기. 고속회전하여 강풍을 일으키는 모아 토네이도초력 모아캐논을 사용한다. 오 핑크가 메인 조종 시 장착된다.

3.7 슈퍼 크라운 소드

oh-ar-crownsword.jpg

윙 헤드 시의 기본 무장. 마무리 기술은 크라운 파이널 크러시.
  1. 국내에서 초판으로 발매시에도 명칭은 그대로이나 국내 방영판에서는 지오 스핑크스라 불렸다. 아마도 로봇 자체의 외관이라던가 후에 등장하는 피라마이더스와의 연관성을 위해 이런 식으로 개명한 걸로 추정.
  2. 물론 애초에 함대를 끌고오는 바라노이아도 괴물이다.
  3. 다만 대시 레온과 모아 로더는 처음부터 완성되어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