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팡구(메이플스토리)


20160217_505fd762821aa45a631a93359b13b187.png

1 개요

지팡구(Zipangu)는 온라인 게임 메이플스토리의 국가별 버전 중 일본 메이플스토리(JMS)에만 존재하는 독자적인 지역이다. 본디 세계여행의 일부였던 맵이었으나, 점차 다른 세계여행 맵들과는 달리 독자적인 컨텐츠들의 추가로 인해 메이플 월드 급의 월드맵이 나올 정도로 규모가 거대해졌다.

2 상세

빅뱅 이전 메이플스토리에 존재하던 컨텐츠 '세계여행' 은 각 국가별의 독자적인 마을을 묶어 한번에 모든 국가에서 즐길 수 있도록 한 컨텐츠였다. 그러나 이 컨텐츠가 해적 때부터 뭔가 위태위태하더니 모종의 이유로 인해 한국 메이플스토리(KMS)에서 삭제된 이후, 연결고리가 끊어진 세계여행의 컨텐츠들은 각자의 방향성을 띄고 발전해 나갔다. 대만의 경우 타이페이 101, 태국에선 황금사원, MEAS에선 울루 시티가 해당되며, 글로벌 메이플스토리의 경우 뉴 리프 시티가 이에 해당된다.

이에 맞춰 일본 메이플스토리의 독자 컨텐츠들 역시 JMS만의 방향성을 띄며 발전해 나가기 시작했는데, 유달리 JMS의 독자 컨텐츠들은 다른 해외 서비스와 달리 그 발전의 급이 달랐다.

3

JMS의 독자 컨텐츠들은 상당히 맵이 많다. 일단 전체 월드맵을 따로 만들어야 할 정도의 규모라는 것을 보기만 해도 다른 세계여행 컨텐츠들과는 양부터가 다르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 그나마 JMS에 대항할 만큼의 독자 컨텐츠들을 가지고 있는 버전은 GMS 뿐이다.

지팡구의 맵들은 각자 하나하나 독특한 개성을 가지고 있다. 물론 다른 세계여행 컨텐츠들 역시 개성있다 못해 괴악한(...) 컨텐츠들로 무장하긴 했지만, 지팡구의 맵들은 그것과는 또 다르다.

지팡구의 맵들은 각 시대에 맞는 컨텐츠들이 하나씩 나뉘어져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다른 세계여행 컨텐츠들이 그 국가의 모습을 얼추 카피하여 만든 도시들의 모습인 것에 비해, JMS의 지팡구는 각 시대별 컨텐츠가 모두 나뉘어져 있다.

과거 사무라이와 영주가 있었던 시절을 배경으로 한 '풍운 카에데 성', 메이플 월드의 지역 중 하나인 '벚꽃 신사', 1970 ~ 80년대의 시골 소규모 마을[1]을 모티브로 한 '쇼와 마을', 그리고 근미래의 절체절명의 위기를 눈앞에 둔 네오 도쿄까지, 사실상 과거에서부터 미래까지의 모든 컨텐츠들을 한 세계관 내에 담아낸 것이라고 보면 된다.

4 등장 지역

  • 버섯 신사
지팡의 첫번째 맵. 이 당시에는 이러한 거대한 설정은 존재하지 않았다. 메이플스토리/기타 지역 항목에 약간의 설명이 나와 있다. 현재는 버섯신사 이문록: 인연의 붉은 실이라고 하여 스토리 및 지역 리메이크가 이루어졌다.
  • 혼노지
원래는 버섯 신사에 포함된 맵이였으나 버섯 신사 개편과 함께 별개 지역으로 떨어져나왔다.
  • 카에데 성(영어권 : Ninja Castle, 한국 : 벚꽃성)
닌자들의 성을 배경으로 한 맵. 네오 도쿄에서 이 지역 전체가 아시아가 지팡에서 그대로 가져온 장소라는 것이 밝혀진다.
뒷골목과 사채업자, 깡패들이라는 소재를 이용한 근대적 배경의 마을.
  • 카무나
아시아가 머무르고 있는 거대한 고목나무. 현재 개편되어 버섯 신사쪽으로 옮겨졌다.
  • 도쿄
메이플 월드보단 미래 시점이지만 네오 도쿄 시점에선 과거 시점인 동네. 주로 카부키초와 도쿄청사 주변 중심의 에피소드이다.
해당 문서 참고. 나무위키의 전신 리그베다 위키에서 가장 먼저 작성된 지팡구의 지역이기도 하다. 현재는 삭제됨(JMS 기준-2016/3).
  1. 이건 절대 20~60년대로 볼 수 없는게, 히타누키 금융 무기고로 가보면 버젓이 M16 소총이 있어서 그렇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