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분리되어 버린4번 항목의 영향으로 항목명은 직쏘지만, 영어 외래어 표기법에 맞는 표기는 지그소. 전래 과정의 차이 때문인지, 톱을 의미할 때에는 "직쏘"라는 표기가, 퍼즐에는 "직소"가 그리고 맞춤법 스나이핑에는 "지그소"가 상대적으로 더 많이 쓰이는 경향이 있다.
1 목공용 공구
jigsaw. 띄어 써도 틀리지는 않지만, 대부분 붙여 쓴다.
'실톱'을 의미하는 영어 단어이다. 이토노코 형사? 단, 한국에서는 직쏘라고 하면 주로 실톱보다는 사진과 같은 전동 실톱을 의미하는 경우가 많다. 주로 목재, 특히 판 모양의 목재의 속을 도려내고자 할 때 사용된다.
날의 폭이 큰 원형톱이나 다른 톱과달리 날이 얇아 방향전환이 자유로우므로 주로 복잡한 곡선 홈을 팔 때에 사용된다.
2 지그소 퍼즐
jigsaw (puzzle). jigsaw 단어 자체에 퍼즐이라는 의미도 들어 있으므로 영어로는 puzzle을 생략해도 된다. 오늘 생일선물로 아기에게 직쏘를 선물했어!
한 개의 그림을 실톱을 이용해서 여러개로 잘라놓은 것 같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지그소 퍼즐 참조.
3 학습 모형의 일종
엘리엇 에런슨과 그 팀에 의해 개발된 학습 모형이다. 한개의 주제를 실톱으로 자르듯이 여러개로 나누어 팀별로 학습한다고 하여 붙은 이름이다. 과제분담학습 또는 지그소 협동학습이라고도 한다.
학생들이 배워야 할 주제를 5-6명으로 이루어진 모집단의 구성원 수에 맞게 소주제로 나눈 뒤, 모집단의 구성원들이 각자의 소주제를 분담하여 공부한 이후 전문가로서 다른 구성원에게 가르치고, 다른 소 주제에 대해서는 집단의 다른 동료로부터 배우도록 하는 수업 형태로서, 개인의 책무성을 중시하고 집단 내의 상호작용을 극대화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자신이 맡은 소주제에 대해서 전문가가 되어야 하므로, 자발적으로 참고서적이나 정보검색을 통해 정보 수집을 하게 되며, 그 과정에서 조사 탐구 실험 등의 방법 및 정보 해석 방법을 배우게 된다.
평가 방식에 따라 JIGSAW I과 JIGSAW II로 나뉜다. JIGSAW I은 협동학습을 마친 후 개별평가를 통해 개인별 점수를 산출하며, 개별 점수는 집단에 기여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상호의존성은 높으나 보상의존성은 낮다고 한다. 반면에 JIGSAW II는 개별점수 외에 팀점수도 부과하여 개인의 점수가 집단의 점수와 연동하게 됨으로써 보상에 있어서도 상호 의존성을 높였다고 할 수 있다.
학습 모형의 일종인 STAD 모형과, 언어 교수법 중 Information Gap 기법과 유사성이 있다.
4 쏘우 시리즈의 배후
직쏘(쏘우) 항목 참조
5 퍼니셔의 빌런
직쏘(마블 코믹스)항목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