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드기

1 Tick/Mite[1]

이 사진은 학명 Trombidium속의 진드기. 우리가 알고 있는 집먼지 진드기 계열은 이렇게 생겼다. 둘다 혐짤주의. 헤드크랩 같이 생겼다..

혐 주의 영상에서 보이듯 수중 동물을 제외한 거의 모든 동물들이 진드기의 먹이 공급원이다.

거미와 같은 강에 속하는 절지동물. 곤충과 비슷하게 생겨서 곤충으로 오해하기 쉬운데, 애벌레 때는 곤충과 같이 다리가 3쌍이지만 성충으로 우화한 뒤에는 다리가 4쌍이 된다. 몸길이는 일반적으로 0.5~1㎜이며 흡혈 진드기는 몸길이가 약 2㎜. 때문에 사람은 맨 눈으로 보기엔 매우 매우 힘들어서 현미경으로 봐야지 볼 수 있다.

비슷한 생물로 응애가 있다. 진드기와 응애는 매우 비슷하고, 분류학적으로도 가까운 관계라 구분이 힘들다. 예를 들어 우리가 진드기라 부르는 집먼지진드기(house dust mite)는 서양에서 응애(mite)로 부른다.

주로 동물의 털이나 숲이나 풀 속, 그리고 사람이 사는 곳에서는 천으로 이루어진 곳에 주로 서식한다. 당연히 곤충에게도 기생하며 다른 진드기에 기생하는 종도 있다. 각 진드기마다 외양도 크게 차이가 나고 식성이 다 다른데 식물의 즙만 빨아먹고 사는 종이 있는가 하면, 동물의 피를 빨거나 알을 긁어먹는 종도 있고 심지어는 바퀴처럼 사람이 남긴 음식물 찌꺼기를 먹고 살아가는 종도 있다. 그리고 놀랍게도 다른 진드기를 잡아먹는 육식성 진드기도 있다! 눈에 안 보이는 작은 벌레이지만 이 세계[2]에서도 약육강식과 천적의 세계가 있는 셈.

진딧물 등과 같은 해충이나 인간에게 피해를 주는 것은 약 10% 정도. 모낭충으로 알려진 털진드기도 있고, 라임병쯔쯔가무시병, 야토병을 옮기는 매개체도 이 진드기다. 전염병을 옮기는 진드기는 보통 숲이나 들판에 사는 경우가 많아서, 한식이나 가을철에 성묘/벌초 작업을 하고 돌아오는 사람들에게서 라임병이나 쯔쯔가무시병이 잘 생기는 이유가 이것. 이런 진드기들은 보통 5월에서 9월 중이 제철이기 때문에 이 기간 동안에 숲이나 들판을 헤집고 다녔다면 집으로 돌아온 후 반드시 빨래를 하고 깨끗이 씻어야 한다. 보통은 잘 안 걸리지만 관목의 나뭇잎이나 나뭇가지 등에 수 백 혹은 수 천마리가 밀집해서 지나가는 동물을 노리고 있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하자. 치료방법이 없는 동물들의 경우 수 백마리의 진드기에 감염되어 힘이 빠지다 죽기도 한다. 사슴이 가끔 지나가다가 나뭇가지 등에 닿으면 거기를 편집증적으로 긁는 것을 볼 수 있는데 다 이 진드기놈 때문이다.

또한 일부 진드기는 전염병을 매개하지 않더라도 신경을 마비시키는 독소를 내기도 하는데 가축이나 사람을 마비시키기도 하며 어린이의 경우 중환자실로 가야할 만큼 독하다. 특히 오스트레일리아의 마비진드기가 악명높다고 한다. 우리나라에서도 가끔 이런 진드기가 출현하며, 특히 군대는 작업이나 훈련의 특성 상 이런 진드기가 서식하는 풀밭 등에 접촉하기 쉬워 사고가 종종 일어난다.

피 빨아먹는 진드기에게 주사기로 과산화수소를 주입해서 폭발하게 만드는 영상등이 외국에서는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터져요-!!그 외에도 불로 태운다거나 최대한 잔인하게 죽이는게 포인트인 듯.

진드기를 소재로 한 영화로 틱스(1993)가 있다. 우연히 스테로이드가 진드기 알에 떨어져서 수천배로 거대화된 [3] 진드기들이 숲에 수련회온 학생들을 덮쳐 죽인다는 내용. 어찌어찌해서 도망치는 와중에 마약을 달고 살아서 피에 스테로이드 성분이 엄청 많은 한 학생에게 진드기가 기생하는 바람에[4] 사태가 악화된다.

1.1 참고항목

2 유희왕에 등장하는 카드

항목 참조.
  1. mite 는 응애에 가깝다
  2.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도 다룬 바 있다. 정확히는 평범한 중산층 가정이 사는 아파트에 확대 카메라를 통하여 본 온갖 미생물과 눈에 안보이는 벌레들의 세계를 다루었는데 진드기가 살아가는 곳이 바로 평범한 사람 얼굴. 진드기에게는 무척 넓은 세계인 사람 얼굴 속에 비쳐진 건 진드기 속의 약육강식이었다. 일명 프레데터 진드기라고 불리우는 진드기가 다른 진드기를 뜯어먹는 영상이 나왔는데 그런 약육강식이 사람 얼굴 위에서 이루어진다.(...) 그 얼굴 속의 작은 세계를 본 그 집 가장은 내 얼굴에 이런 세상이 있었다며 놀라워 했다.
  3. 그래봤자 사람 주먹만하다. 문제는 엄청 많다는 것.
  4. 그렇지 않아도 큰 진드기가 스테로이드 덩어리랑 만났으니 그 결과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