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 엔딩

이 항목은 진엔딩, 트루 엔딩으로도 들어올 수 있다.

True Ending/真エンディング
Lost Ending[1]

1 개요

주로 게임등에서 특정한 조건을 만족한 후에 볼 수 있게 되는 엔딩. 후속작이 없는 작품이라면 여러 엔딩 중 하나를 자신이 인정하는 진엔딩으로 받아들이는 것도 가능하지만, 스토리를 잇는 후속작이 전작의 특정 엔딩 이후의 이야기를 다룬다고 정해졌다면 그 쪽을 받아들여야 한다.[2] 이러한 이유로 대부분의 작품에서 진 엔딩은 후속작과 관련되어 있다. 따라서 후속작 이후에 진 엔딩이 밝혀지는 경우도 있고, 설정오류 발생시 진 엔딩이였던 엔딩이 페이크 엔딩으로 추락하는 경우도 있다.

2 상세

페이크 엔딩의 뒤에 숨어 관객 혹은 플레이어가 속는 걸 구경하다가 작품의 제작자가 의도한 진짜 결말로서 짠하고 나타나 본 엔딩에서 그들에게 주려했던 감동이나 충격을 곱빼기로 전해주는 역할을 담당한다. 가끔 이 효과가 가히 충격과 공포급으로 나타나는 들도 있다.

간혹 작품의 흐름을 따른 진 엔딩이 마음에 안들고 오히려 다른 분기점을 통해야 나오는 분기점 엔딩 혹은 페이크 엔딩이 더 마음에 들어서 이쪽을 진짜 엔딩으로 삼자는 경우에 장난삼아 진 엔딩이라 부르기도 한다.

비슷한 이유로 특별히 이렇다 할 진 엔딩이 없을 경우, 굿엔딩 중에서 주인공이 가장 잘된 경우 내지는 난이도가 어려운 엔딩을[3] 하나 선택해 편의상 진 엔딩으로 치는 경우도 있다.[4]

3 진 엔딩의 조건

아래 조건들은 난이도가 꽤 높은 쪽에 속하며, 대부분이 절반 이상 불만족 시 배드 엔딩으로 직행된다.

  • 특수 및 숨겨진 요소 모두 클리어
  • 특수한 분기 선택
  • 메인 미션을 진행한 뒤 남아있는 서브미션을 모두 클리어
  • 특정 인물의 생존
  • 올바른 선택지의 선택. 혹은 그 선택의 누적(변수).

4 기타

게임방송을 진행하던 스트리머가 게임 도중에 팅겨서 강종을 하게 되는 경우, 진 엔딩을 봤다고 놀리곤 한다. 게임이 튕기거나 강제종료 되는 경우 외에 주인공이 끔살당하거나, 기타 여러가지 이유로 본의아니게 GAME OVER되는 경우도 진엔딩으로 취급하는 듯 하다.
  1. 진짜로 참패하거나 몰락하는 진 엔딩이 있기는 하다.
  2. 대표적인 예가 Dawn of War 시리즈로, 각각의 게임들은 최후 미션을 깨는 종족들마다 엔딩이 다 준비되어 있지만 그 다음의 후속작은 어김없이 개중 한 종족이 이긴 경우의 타임라인(주로 블러드 레이븐)에서 시작한다.
  3. 보통 두가지를 모두 만족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면 미연시에서 하렘을 건설하는게 있다.
  4. 아니면 스토리 상으로 굿엔딩이 있거나 따로 또 진 엔딩 있거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