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기둥

포켓몬스터 DP/Pt에 등장하는 지역. 천관산의 꼭대기에 존재하는 유적지. 백금색의 커다란 기둥들이 세워져 있고 파편들이 일부 떨어져 있어 거대한 신전과도 같은 느낌이 든다. 갤럭시단 이벤트 하이라이트 부분을 장식하는 지역. 그래서인지 BGM도 웅장한 편이다.

DP에서는 태홍이 전설의 포켓몬 펄기아 또는 디아루가를 불러들여 일시적으로 신오지방을 위기에 처하게 하지만, 주인공의 활약으로 물리치고 모습을 감춘다.

Pt에서는 빨강쇠사슬을 통해 깨어진세계를 연결시켜 기라티나를 불러들이고, 호수의 포켓몬 3마리마저 깨어진세계로 들어가자 태홍도 이들을 따라 들어가고, 주인공과 난천도 깨어진세계에 들어간다. 호수의 포켓몬 3마리를 만나며 깨어진세계 최중심부까지 들어가면 태홍과의 최종결전을 가지고 기라티나 오리진폼을 잡을 수 있다.

갤럭시단 이벤트 이후 디아루가 버전에선 금강옥, 펄기아 버전에선 백옥을 얻을 수 있고, Pt에선 펄기아와 디아루가를 전부 잡을 수 있으며 양쪽 도구를 모두 얻을 수 있다.

또한 아르세우스 포획 이벤트인 천계의 피리 이벤트도 이 곳에서 일어나며, 천계의 피리를 사용할 경우 BGM이 바뀌면서 입구에 빛으로 된 계단이 열리며 시작의 방으로 갈 수 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