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어떤 갤러리인가?
디시인사이드의 '성공/기타'탭에 있는 갤러리 중 하나. 줄여서 '창유갤'이라고도 부른다. 자매라고 할 수 있는 '퍼온유머 갤러리'와 함께 마의 삼각형에 속해 있는 게시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냥 정전갤이라고는 부를 수 없을 수준의 글리젠을 보여주는데, 최소한 하루에 10개 내외의 글이 꾸준히 올라오고 있다. 더 무서운 것은, 갤러리가 처음 생긴 2001년과 현재의 글리젠율이 거의 비슷하다는 것. 흥망성쇠를 반복한 거대 갤러리와 달리 나름 10년 넘게 명맥을 이어왔다.
2 뭐 하는 갤러리인가?
말 그대로 이용자들이 직접 창작한 유머를 올리는 곳으로, '창작'이라는 포괄적인 의미와 달리 이미지나 동영상 등의 소스를 거의 사용하지 않은 언어유희적인 유머가 올라온다. 흔히들 말하는 '썰렁 개그' '아저씨 유머' 축에도 못 드는 억지성 말장난이 절대다수이지만 간혹 가다가 정말 빵 터지는 유머도 가뭄에 콩 나듯 있는 것이 특징.
백문이 불여일견. 어떤 유머인지는 직접 보자.
#2012년 상반기 최고의 유머 모음(1월~6월)
#2013년 상반기 최고의 유머 모음(1월~6월)
#2013년 하반기 최고의 유머 모음(7월~12월)
#2014년 상반기 최고의 유머 모음(1월~6월)
#2014년 하반기 최고의 유머 모음(7월~12월)
#2015년 상반기 최고의 유머 모음(1월~6월)
#2015년 하반기 최고의 유머 모음(7월~12월)
#2016년 상반기 최고의 유머 모음(1월~6월)
위 링크에 나온 유머들은 상당히 엄선된 유머들이므로 주의할 것. 실제로 갤에 올라오는 유머의 절대 다수는 현실에서 꺼냈다가는 분위기를 절대영도까지 얼어붙게 만들 억지 드립이다.
'Tassadar.'라는 닉네임을 쓰는 고정닉 하나는 창작유머 갤러리에 올라오는 유머들의 점수를 하나하나 매기는데, 이 사람은 무려 2011년부터 2016년 현재까지 창유갤에 올라오는 모든 유머의 등급을 매기고 있다(!)넌 그저 하루하루 점수 매기는 기계일 뿐이지!. 이 등급은 학점 시스템을 차용해 F등급부터 A+까지 매겨지는데, 그러나 앞서 말했듯이 대부분이 노잼인 말장난인지라 한 페이지의 모든 글이 F를 받은 경우가 다반사. E를 받은 글도 꽤 드물며, D 이상을 받은 개그는 '재미있다'고 말할 수 있는 정도. 개그가 아니라 뻘글에도 일일이 '뻘글엔 F'라고 친절히 코멘트를 달아주며, 정말 핵폐기물급의 개드립인 경우 F를 넘어 G나 Z까지 추락하기도(!!!)한다. D 이상을 받거나 유저들의 추천 수가 높은 개그는 매년 상반/하반기마다 따로 모음집을 만들어 올리기도 한다.
워낙에 등급 매기는 데 깐깐한지라 '태사다 개그감각 좆도없는 새끼' 라는 꾸준글도 몇년째 등판 중. 그런데 먼저 F를 줘 놓고 다른 유저들의 반응이 좋으면 갑자기 눈치껏 등급을 올려 주는 경우도 있다(...)
또 태사다 때문에 창유갤을 떠난 유저가 수도 없이 많기도 하다. 애초에 공들여 만든 유머에 3초도 안되서읽고 F를 때리는데 창작욕구가 생길지가 미지수... 유머글 밑 댓글에 알파벳 밖에 안보이니 갤 자체가 노잼화되었다. 눈팅러에게는 게시글만 보기를 권한다. 댓글이 오히려 노잼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