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만 힘들지

1 015B의 곡

삼성전자애니콜 CF에 삽입한 CM송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수록 앨범Lucky 7
트랙 번호1
작사, 작곡, 편곡정석원
보컬요조
내레이션, 랩Kjun
기타 보컬장호일, 정석원, 신정현


FM 음원을 이용한 듯한 8비트성 사운드가 이용되었다. 작업노트를 보면 원래는 진짜 게임보이용 시퀀서를 이용하려 했지만 결국은 샘플러를 썼다고 한다. 대한민국 대중음악 최초로 시도되는 나노 뮤직(Nano Music) 장르, 정확하게는 칩튠 음악이다. 외국팀들이 8 bit음원만을 이용한 음악으로 약간 지루한 느낌을 주는 반면 015B는 이 스타일을 차용했지만 여기에 40인조 오케스트라를 기용하고 일렉트로닉적인 편곡을 덧붙여 015B만의 나노 뮤직을 탄생시켰다. 이른바 하이브리드(변종) 나노 뮤직을 만들어 낸 것 이다.

2011년 5월 29일 1박 2일과 2016년 10월 15일 무한도전에서 각각 BGM으로 쓰였다.


2 1을 라이센스 수록한 DJMAX의 곡

최초 수록 버전DJMAX Portable Clazziquai Edition
추가 수록 버전DJMAX TECHNIKA [1]
작사,작곡정석원(015B)
보컬요조
BGAGiggsan, Saree, Z_B
장르Chip Tune
BPM140



BGA

015B와 Yozoh의 만남으로 이뤄진 Chip Tune 장르 곡. Retro한 소리에서 점점 고급스런 음악으로 변하는 것이 특징. CF에 자주 쓰여 더 익숙한 곡이다.

별칭은 .

015B의 정규 7집 앨범 'Lucky 7'에 수록된 1번 항목의 곡을 라이센스하였다. 칩튠 특유의 귀여운 소리에 어울리는 BGA가 수작인 곡. 메트로 프로젝트의 BGA 중에서 유이한[2] 실사촬영 합성물로, 씨앗들의 모험기를 그려내고 있다. DJMAX Portable Black Square 한정판 화보집에 수록된 제작일지에선 주인공들이 이 아닌 씨앗임을 강조하며 까지 말 것을 부탁하기도 했다... 오오 황신...하지만 콩도 씨앗이다. 또, 보컬 요조는 외주 보컬로서는 드물게 이 곡과 Honeymoon 2곡을 불렀다.


클래지콰이 에디션에서는 초보자 기준으로 초, 중반 급의 패턴으로 이루어져있고, 패턴 수 또한 많은편이어서 후술할 TECHNIKA보다 취급이 좋다.


가벼운 곡 분위기에 어울리게 곡 자체의 난이도도 높지 않다. 사실 파퓰러패턴, 테크니컬패턴, 스페셜패턴 모두 처음만 안 힘들다. 다 쉽다(...). 정박으로만 눌러주면 되는 노트가 대부분이라서 DMT의 스페셜 패턴을 제외하면 전부 초심자가 입문용으로 연습하기에 적절한 난이도의 패턴을 가지고 있다.

SP패턴은 4월 스페셜로 수록되어 있는데, 하필 해외판에서는 이 곡이 Love Mode로 교체되어 잘리고 말았다.(...)[3] 역시 콩은 까야 제맛 DJMAX TECHNIKA 2에서는 미수록되었는데, 라이센스 만료로 인해 삭제된 것으로 추정된다. 일각에서는 두부소닉과 엮어 까인 콩이 그대로 두부가 됐다는 의혹도 제기하고 있다(...) 다만 TECHNIKA TUNE 공식 유튜브 계정에 BGA 실려있는 것으로 봐서 재수록될 가능성은 있다.

다음은 가사이다.

손을 잡는 것 처음만 힘들지
뽀뽀 하는 것 처음만 힘들지
사랑한단 말 처음만 힘들지
같이 있잔 말 처음만 힘들지

한번 시작하고 나면
그 담부턴 왠지 어렵지 않아
처음이 중요해요 침착하세요

이별이란 건 항상 힘들지
겪어봣다고 쉬운 게 아니지
그 사람 잊긴 항상 힘들지
결심한다고 되는 게 아니지

때론 처음 아닌 일도
겪을 때마다 힘든 일이 있어요
그런 일 만들지 마요 늘 아껴주세요

랄랄라 랄랄랄랄랄라
Love me do. Love me Love me do do
랄랄라 랄랄랄랄랄라
Love me do. Love me Love me do do

처음이 중요해요 늘 아껴주세요


  1. 이후 시리즈에서 수록 종료
  2. 다른 1곡은 Dark Envy Knight.
  3. 가사가 한국어였던 탓이 매우 큰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