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personic ~Mr.Funky Remix~


1 개요

DJMAX 시리즈 수록곡
최초 수록DJMAX TECHNIKA 2
장르Nu Disco
작곡PlanetBoom
리믹스Mr.Funky
Mike Blunck
BPM130
BGADumping Life(촬영 및 타이포), Z_B(원작 및 모션)
출연Risque Rhythm Machine[1](Mr.Funky 포함[2]), Dumping Life[3]

메트로 프로젝트 수록곡 중 인기곡 반열에 올랐던 SuperSonic을 Mr.Funky가 리믹스하여 내놓은 곡이다. 원제는 SuperSonic (Mr.Funky Dirty Planet Remix).

DJMAX TECHNIKA 2를 통해 알려지게 되었지만, 실제로 최초로 이 곡이 수록된 음반은 이벤트를 통해 증정되었던 S4리그의 한정판 OST인 S4League Supersonic Limited SoundTrack이다. 속도감 있는 코어 장르였던 원곡과는 완전히 다른 Disco 장르의 리믹스로, 사실상 원곡에서 랩과 추임새 등만 빌려온 그냥 딴 곡이라고 해도 무방할 정도의 리믹스. 이로 인해 호불호가 꽤 갈리는 곡이다. 약 160BPM의 원곡을 130BPM까지 낮추는 과정에서, 반복되는 슈퍼소닉이라는 추임새가 마치 두부소닉처럼 들리도록 발음이 변하였다. 아무리 들어도 절대 슈퍼소닉이라고는 안들린다. 자막으로 Super Sonic으로 넣든 Duper Sonic으로 넣든 그놈의 몬데그린때문에 두부 쏘~닉이라고 들리지... 뿐만 아니라 가사가 두부를 빻고 썰기까지 한다.[4] 그것도 노르웨이산 두부를.[5] 결국 리믹스한 당사자인 Mr.Funky조차도 정식 코멘트를 통해 납득했다(…).


그 부작용으로, 당사자가 트위터에서 보양식 추천 받는데 팔로워들이 삼계탕과 함께 두부를 추천하는 바람에 두부를 같이 시키기도(…) [삼계탕]과 [두부 소닉]
펜타비전 사내에서도 두부소닉으로 불리는듯. 다음은 그 코멘트.

펜타비전에 들어와서 Mr.Funky라는 이름으로 작업했던 첫번째 리믹스여서 기억에 남는다. 원곡은 BPM 160의 빠른 비트 ROCK넘버이지만 BPM 130의 Nu Disco스타일로 리믹스를 위해 레코딩 소스의 초강도 노가다 마우스질을 하던 것과 슈퍼소닉이 자꾸 두부 소닉으로 들린다는 말에 발음을 수정 해보려고 했으나 그냥 필이 꽂히는 것 같아서 그대로 두었다.
두부 쏘오닉!

때문에 붙여진 애칭은 자타공인 '두부소닉'. 아예 더 줄여서 '두부'라고도 부른다. 게다가 일각에서는 처음만 힘들지와 엮어, 까인 이 그대로 두부가 된 게 아니냐는 평을 내놓기도 한다.(…) 이건 마치 소닉 더 헤지혹 시리즈슈퍼 마리오 시리즈현 상황을 나타내려고 했던 게 아니냐는 드립도 있다 [Dumping Life의 코멘트]에서도 볼 수 있듯이, 흡사 Theme of EZ2DJ HD의 아이캐치를 떠올리게 만들 정도로 BGA도 깬다. 궁서체로 크고 아름답게 펜타 노래방 두부소닉 S4 리그의 등장 캐릭터를 전부 검은 띠적절하게 가리고 RRM이 등장한 클럽 믹싱 장면을 전부 모자이크하는 등 전체적으로 개그가 돋보이는 BGA.[6] 특히 Planetboom을 플래닛밤으로 표기하는 센스까지 보인다. XLASHER에서도 비슷한 드립이 나오는데, 거기선 아예 자막을 넣어버렸다.


2 DJMAX TECHNIKA 시리즈

(MX 패턴 영상)

DJMAX TECHNIKA 3
패턴랭크가격난이도설명비고
StarD10064박 스크롤
NormalD15064박 스크롤
HardC20074박 스크롤RemiXound Set 셀렉곡
MaximumB25094박 스크롤Maximum Set 셀렉곡, 미션 - Quad Core 수록, ※물렙곡

NM,HD,MX 패턴 모두 공통적으로 중후반의 홀딩 보라를 포함한 엇박 보라 + 정박 분홍 노트가 가장 어려우면서도 포인트인 부분. 박자를 전혀 모른다면 상당히 당황할 만한 채보이지만 그만큼 연습을 통해 익숙해지기 쉬운 채보이기도 하다. 2시절 MX 패턴까지 모두 엑설런트(300,000점)이 뜬 채보이다.


2.1 SuperSonic (Mr.Funky Extended Remix)[7]

패턴난이도설명
Normal64박 스크롤, 변속 있음
Hard7상동
Maximum9상동


(MX 패턴 영상)

테크니카 3에서 익텐버전이 클럽믹싱으로 나왔다. 모든 패턴이 팝믹싱에서 조금 살을 덧댄 패턴이다. 다만 모든 패턴에서 순간적인 변속이 있다. 특히 NM패턴은 그 변속구간에 노트가 존재하므로 스코어링을 위해서는 주의하도록 하자.

MX패턴은 팝 믹싱과는 다르게, 역시 9다운 면목을 보여주고 있다. 구간구간마다 두부소닉의 특성인보라돌이가 무더기로 나와 보분조합에 약한 유저들에게는 힘드며, 무엇보다도 클라이막스 부분에서는 보라 엇박+분홍 정박에다가 이걸 바꿔서 보라 정박+분홍 엇박으로 나오기도 하며, 짧지만 보라 엇박+보라 정박(...)인 3중 보라까지 나온다. 여러모로 팝과는 다르게 물렙이라고는 볼 수 없을 정도의 배치. 여담으로 테크니카 3 기준 EX패턴 제외 유일하게 구곡 중 패턴 업데이트가 된 곡이다.

8차 맥스포인트 샵 업데이트로 맥스포인트로 15000Max로 구입 할 수 있다. 긴두부 한모에 5000 맥스

3 DJMAX Portable 3

후에 DJMAX Portable 3에 수록되었다. 클래식모드에 모든 패턴 난이도 - 노멀과 하드 - 가 수록되어있는 몇몇 곡중에 하나이며 난이도 또한 중상급에 속한다.

리믹스 모드 까메오로는 Get On Top이 등장한다.


3.1 게임 플레이


클래식 모드 6T HD



리믹스 모드 4.2T SS



리믹스 모드 6.2T SS


4 TAP SONIC

여기서는 6라인 레전드 기준으로 8레벨이었는데 중간에 나오는 멀티태스킹이 심하게 무섭다. 2012년 4월 23일에는 신패턴도 나왔는데 이 멀티태스킹이 완전히 막장이 되었다. 그런데 계속 8레벨이었다! 때문에 사기곡이다 소리 듣다 4월 30일 이 분의 익텐과 함께 9레벨로 승격되었고, 지금은 9레벨 중에서도 BEE-U-TIFUL과 함께 멀티태스킹 종결곡으로 악명을 떨치고 있다.


5 DJMAX RAY

DJMAX RAY의 Dramatic 팩 수록곡
My Heart, My SoulSupersonic ~Mr.Funky Remix~Leave me aloneVentilatorSecret
DJMAX RAY 난이도 체계
패턴난이도비고
NM8
HD9
MX10

처음 나왔을 때는 최초로 나온 8/9/10곡으로 그 위압감이 굉장했으나 실제로 플레이해보면 7/8/9 정도 난이도가 적당한, 전 패턴 물렙곡이다. 멀티태스킹만 잘 된다면 10 치고는 아주 쉽게 클리어할 정도. 여담으로 탭 소닉과 달리 최후반부[8] 에서 노트가 전혀 나오지 않는다.


6 DJMAX TECHNIKA Q

추가바람


7 여담

곡의 느낌이 느낌이기 때문인지,

syer13_1301064861_56668.jpg
이런 짤방은 기본이고,



코스프레 또한 등장했다.

뱀발이지만 과연 이 항목에 '두부'라는 단어가 몇 번 등장했는지 세 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이다(…).EE회

  1. 클럽 믹싱 장면
  2. RRM 출연 장면의 바로 가운데 두부 뒤집어 쓰고(…) 계시는 분. 이 두부 발언 역시 Mr.Funky 본인의 발언이다.
  3. 첫부분에서 걸어가는 사람 중의 한명
  4. 특히 마지막 부분이 압권이다 빻어 빻어 빻어 빻 빻어 빻빻어 빻 뽜봫 빻 빻빻 빠봫 두부쏘닉 두부쏘닉 두부ㄹ쏘닉 두부쑤워어어어어어닠
  5. 가사 첫 부분이 'Norway's Norway's Norway's 두부쏘~'로 들린다.
  6. 이유는 단 하나, 초상권 보호(…)를 위해 그랬다고.
  7. 제목이 굉장히 길다. 때문에 처음 등장시에 제목이 표시구간을 넘어가는 현상이 발생했으나, 이후 패치로 중간에 잘리도록 수정되었다.
  8. 음악이 점점 느려지다가 끝나는 부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