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암역

주의. 이곳은 여행금지 국가·지역입니다.
이 지역은 대한민국 여권법에 의한 여행금지 또는 기타 법률에 의해 출입이 금지된 지역입니다.
해외 여행 시 반드시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사이트에서 해당 국가 또는 지역에 대해 정보를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평라선관리 주체 :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철도성
소속 : 청진철도총국
평 양 방면
청진청년
청 암라 진 방면
금바위
함북선
청진청년 방면
청진청년
청 암라 진 방면
수 성

靑岩驛 / Chŏngam Station

평라선, 함북선의 철도역. 함경북도 청진시 청암구역 소재.

원래 이 역은 일제 시대부터 있던 역이 아니었다. 그리고 평라선청진역 - 라진역 구간이 부설된 것은 1965년(단 청진~청암(現 금바위) 구간은 1945년 1월 31일에 개통). 이 역이 생길 당시에는 이 인근의 동 이름이 반죽동이었기 때문에 지금도 반죽역이라는 이름으로 자주 불리고 있다. 반죽동은 현재 문화동으로 개칭되었고 또 일부분이 청암1동과 청암2동으로 넘어간 상태이다.

청암구역은 원래 큰 구역이 아니었다. 1960년 몇몇 리를 분리해서 신설했는데, 이 때 원래 청암면에 있었다 해서 청암구역이라고 한 것. 그런데 이게 부령군의 일부를 흡수하고 덩치를 키우다 보니 라진시와 경계가 닿게 되었고, 이 라진시와 선봉군이 라선특별시로 개편되면서 그 틈에 라진시의 일부를 흡수하다 보니 지금은 거의 청진시의 절반이 청암구역이 되어 버렸다. 어느 정도냐면, 이 청암구역만 가지고도 따로 군을 생성할 수 있을 정도.

그러한 청암구역의 중심 역이다 보니 아무래도 역세권이 큰 것은 자명하다고 하겠다. 더구나 실질적으로는 이 역에서 평라선함북선이 분기하니 더욱 운전취급상 중요해지는 것은 당연지사.

평양역 기점 722.4k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