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라차예보-체르케시야 공화국

(카라차이-체르케시아에서 넘어옴)
주의. 이곳은 철수권고 국가·지역입니다.

이 국가 또는 지역은 대한민국 외교부에서 여행경보 3단계인 철수권고가 발령되었습니다. 현지에 체류하시는 분들은 특별한 사유가 없는 이상 시일 내에 최대한 신속히 귀국하거나 안전한 지역으로 대피하셔야 합니다.
해외 여행 시 반드시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사이트에서 해당 국가 또는 지역에 대해 정보를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틀:여행경보/설명문서}}

러시아 북캅카스 연방관구 행정구역
다게스탄 공화국*스타브로폴 지방체첸 공화국*
카바르디노-발카리야 공화국*북오세티야 공화국*
카라차예보-체르케시야 공화국*인구셰티야 공화국*
*별표는 철수권고 지역입니다.

250px-Flag_of_Karachay-Cherkessia.svg.png

502px-Karachay_Cherkess03.png

100px-Coat_of_Arms_of_Karachay-Cherkessia.svg.png
카라차예보-체르케시야 공화국
Карачаево-Черкесская Республика
수도체르케스크
인구467,617 (2016)
면적14,227㎢
인구밀도32.8㎢/명
시간대UTC+3

러시아어: Карачаево-Черкесская Республика (카라차예보-체르케스스카야 레스푸블리카)
카라차이-발카르어: Къарачай-Черкес Республика (카라차이-체르케스 레스푸블리카)
카바르디어: Къэрэшей-Шэрджэс Республикэ (카라샤이-샤르자스 레스푸블리카)

러시아 남쪽 끝 캅카스 산맥에 자리한 자치공화국. 면적은 14,100km²로 작은 편이며 인구도 2010년 통계 기준 47만 명에 불과하다. 수도는 체르케스스크. 인구의 41%가 카라차이인이며 그 외는 러시아인(30%)과 체르케스인과 압하스인(20%)[1]이 차지한다. 인구의 48%는 무슬림이며 러시아 정교(13%)와 토착 신앙(12%)을 믿는 인구도 있다.

캅카스 산지에 위치해 있으며 대충 북부는 평원이고 남부는 산악 지대로, 러시아 최고봉이자 유럽 최고봉인 옐브루스 산도 이 공화국에 걸쳐 있다. 기후는 러시아에선 그래도 온난한 편.
  1. 여기에 카바르디인도 포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