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이핑 누각과 촌락

유네스코 세계유산
파일:Attachment/unesco-worldheritage.png
이름한글카이핑 누각과 촌락
영어Kaiping Diaolou and Villages
프랑스어Diaolou et villages de Kaiping
국가·위치중국 광둥 성

등재유형문화유산
등재연도2007년
등재기준(ii)[1], (iii)[2], (iv)[3]
지정번호1112

파일:Attachment/uploadfile/kaiping.jpg
유럽같죠? 중국입니다.동남아 밀림같은데

開平碉樓與村落
Kaiping Diaolou and Villages

북송의 수도였던 카이펑(開封: 개봉)과는 다르다, 개봉과는! 한국식 한자음으로 읽으면 개평.

1 개요

중국 광둥 성에 위치한 유네스코 세계유산. 중국 남쪽 해안에 가까운 지방인 광동성에 위치하고 있다. 주로 1930년대에 조성된 유럽적인 양식의 고층 누각이 수천개나 있는 이색적인 마을. 이러한 고층 누각은 적을 방어하는 성인 동시에 공동주택의 역할을 했다. 3,000여개가 넘게 지어졌으며, 그 중 2,000개 가까운 숫자가 남아있다. 유럽식의 건축양식과 중국의 양식이 혼재되어 있으며, 그 양식의 폭과 재료가 매우 다양한 축에 속한다.

방어용 시설이 갖춰진 집합주택의 개념은 중국에서도 많은 지역에서 나타나는 것으로, 같은 유네스코 세계유산인 푸젠 토루(福建土楼)는 이러한 것의 중국적인 모습이라고 할 수 있다.

2 역사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까지, 서부개척 등을 위한 노동력으로 미국으로 진출한 중국인은 주로 남부 해안지방의 주민들이 주축이 되었다. 카이핑 마을도 그 중의 하나로, 많은 카이핑 출신의 주민들이 미국에서 돈을 벌어 카이핑의 가족들에게 송금하게 되었고, 카이핑 마을은 경제적으로 그 기반을 착실하게 쌓을 수 있었다.

반면 카이핑은 마적과 국공내전, 수해 등에 시달리는 불안한 상황이었고, 이러한 위협요소 때문에 이전부터 전통적인 망루를 건설해오던 카이핑의 주민들은 미국에서 본 석조로 된 튼튼한 성 같은 고층 누각을 짓기 시작한다. 짧은 시간동안 많은 누각이 올라갔는데, 상당히 호화로운 성처럼 보이는 건물도 있는가 하면 정말 전투와 피난처의 목적에 충실한 투박한 건물도 있으며 석재를 활용한 것도 있지만 많은 숫자는 콘크리트로 지어졌다.

그러나 1940년대부터는 미국이 적극적으로 중국인 이민자들을 받아들이기 시작하여 카이핑의 인구는 대량으로 줄게 되었고, 더 이상 누각을 신축하게 될 필요성이 없어짐에 따라서 이러한 일은 멈춰지게 된다.

  1. 오랜 세월에 걸쳐 또는 세계의 일정 문화권 내에서 건축이나 기술 발전, 기념물 제작, 도시 계획이나 조경 디자인에 있어 인간 가치의 중요한 교환을 반영
  2. 현존하거나 이미 사라진 문화적 전통이나 문명의 독보적 또는 적어도 특출한 증거일 것
  3. 인류 역사에 있어 중요 단계를 예증하는 건물, 건축이나 기술의 총체, 경관 유형의 대표적 사례일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