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웅전설 천공의 궤적에 등장하는 일가.
돌른 카푸아를 두목으로한 공적단으로 FC에서 첫등장. 이후 SC, TC에도 등장했다.
공적이라 악당은 악당인데 근본은 좋은 사람들이라 처음엔 적대했으나 이야기가 진행되면서 사실상 아군화했다. 전체적으로 악당은 체질에 안맞는 사람들.
사실 카프아 삼남매는 에레보니아 제국의 귀족인 카푸아 남작가 출신으로 귀족으로서 문제없이 살고 있었으나 도른 카프아가 사기꾼에게 속아넘어간 것을 계기로 막대한 빚 탓에 영지를 잃으면서 귀족 자격을 박탈당했다. 이후 마찬가지로 빚으로 넘어갈 판이었던 살쾡이호를 이용해 공적을 시작한 것. 그러다 리벨 왕국에서 에스텔 브라이트, 요슈아 브라이트를 비롯한 유격사들에 의해 체포되었다.
사실 흑막에게 협력하는 것..으로 보였으나 실제로는 이용당했다. 그래서 특이하게 왕국의 무술대회에까지 참가해 분을 풀려 했으나 이때도 패배. 그후 어찌어찌 탈옥에 성공했으나 살쾡이호가 없어서 공적 활동을 못하던 차에 모종의 사정으로 에스텔의 곁을 떠나게된 요슈아의 도움으로 살쾡이호 탈환에 성공했다. 이후 요슈아를 도와준다.
최후에는 왕국군에게 협력한 대가로 사면받았다. 공적도 그만두고 운송업을 시작. 벽의 궤적에서 서브 퀘스트로 카프아 운송업자 한명이 나온다. 또한 같은 장의 서브 퀘스트 중 사기 사건의 예시로 '막대한 빚을 진 남작'이 나오는데 위의 카프아 일가가 몰락한 사유와 동일하여 이 예시의 귀족이 카프아 일가로 추정되고 있다. 고향인 제국이 아니라 리벨의 보스에 본사가 있는 모양.
살쾡이호는 앞서 서술한 대로 빚때문에 넘어갈 판국이었으나 알리시아 여왕이 사재를 쓰면서까지 해결해줘서 계속 카프아 일가가 운용하게 되었다.
천공의 궤적 애니메이션에도 등장. 거래라는 형태로 요슈아를 도와준다.[1]
- 로시, 라일, 디노, 로일, 아론, 레그
- 공적단 단원들. 충성심이 높다.
- 공적단 단원들. 충성심이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