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재미있게도 DC 코믹스와 마블 코믹스라는 미국 양대 슈퍼히어로 만화 회사에 서로 이름만 같지 완전히 다른 캡틴 마블이 존재했다. 시기상으로는 DC 코믹스의 캡틴 마블이 더 이르고, 인지도가 높다. 그러나 DC 코믹스의 캡틴 마블은 공식 명칭을 교체하게 되면서 캡틴 마블은 이제 하나밖에 남지 않게되었다.
2 DC 코믹스의 슈퍼 히어로
샤잠 항목 참조.
3 마블 코믹스의 슈퍼 히어로
3.1 초대 마블
본명은 마벨(Mar-vell). 그래서 캡틴 마벨이라고도 불림.
미스 마블과 같은 크리 종족의 슈퍼 히어로. 시크릿 인베이젼 10년 전에 죽었다. 이후에는 모니카 람뷰가 캡틴 마블의 이름으로 활동. 캡틴 마블의 연인이었던 엘리시우스가 캡틴 마블의 유전자 물질을 통해서 임신을 해 태어난 캡틴 마블의 아들, 제니스-벨이 등장하면서 그에게 캡틴 마블의 이름을 넘겨주었다.
최근 부활해서 다시 상승 가도를 달리는데 그 정체는 스크럴인 크난르. 과도한 스크럴의 변신실험으로 스크럴의 기억을 잃어버리고 자신이 진짜 캡틴 마블이라고 믿게 된다. 자신이 스크럴 임을 알게 된 후에도 자신은 캡틴 마블로 살아가기라 다짐한다. 본인이 스크럴이라 스크럴 감별능력이 있기에 눈에 띄는 스크럴은 죄다 찾아다가 죽이고 있다. 현재 빌런히어로집단 썬더볼트를 관리하는 노먼 오스본을 죽이려고 하고 있다. 능력만 따지면 대기권 단독돌파와 우주비행 등 전투능력을 포함해서 상위권이다.
그리고 크난르는 스크럴 침공 때 단독으로 스크럴 함대에 닥돌, 대부분의 함대를 침몰시키고 지구로 추락하는 파편들을 온몸으로 막아낸 뒤에 캡틴 마블의 사이드킥이었던 마블 보이에게 캡틴 마블의 유산을 이어가라는 유언을 남기고 사망.
여담이지만 초대 캡틴 마블의 이름은 마 벨. 그러니까 마가 이름이고 벨이 성이다. 마블의 발음이 마벨이라 착각되던 걸 생각하면...
최근 어벤저스 vs 엑스맨 이슈에서 크리의 사제들에 의해 부활하였고 같은 크리 족인 미즈 마블과 프로텍터에게 어벤저스를 죽이자고 권유를 한다. 이어서 부상당한 시크릿 어벤저스를 공격하나, 도망치는 크리 제국 시민들을 죽이는 군인들을 보고 회의감을 느끼게 된다.
3.2 캐럴 댄버스
원래는 미즈 마블로 활동하던 캐릭터였으나 새로운 캡틴 마블로 등극했다. 엑스맨 외의 간판스타급의 여성 슈퍼히어로가 부족한 마블 코믹스에서 대대적으로 밀어주고 있는 여성 히어로이다. 자세한 설명은 해당 항목 참고.
실사화 예정이다. 캡틴 마블(영화)항목 참조.
3.3 마블 보이
마블 보이(노-바)가 캡틴 마블을 계승, 다크 어벤저스에 소속하게 된다.하지만 노먼 오스본의 계획을 알게 되고 다크 어벤저스에서 탈퇴.
이후 프로텍터라는 이름으로 활동하게 된다. 현재는 시크릿 어벤저스와 함께 피닉스 포스를 없애러 갔다가 크리 제국의 명령을 받아 배신한 상황, 하지만 곧 크리 제국의 음모를 알게 되고 결국 시크릿 어벤저스에서 내쳐지게 된다. 마블 나우 이후에는 영 어벤저스의 멤버로 활동 중.
3.4 그 외
에이지 오브 울트론에서는 울트론을 막기위해서 울버린이 과거로 돌아가 행크 핌을 죽이면서 현재가 바뀌게 되는데 여기서는 재닛 밴다인이 캡틴 마블로 활동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