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럴 댄버스


캐릭터 창조 정보
창조자마블 코믹스
최초 등장Marvel Super-Heroes #13 (1968년 3월, 캐럴 댄버스)
Ms. Marvel #1 (1977년 1월, 미즈 마블)
창조자로이 토머스, 진 콜런
캐릭터 설정 정보
본명캐럴 수전 제인 댄버스
Carol Susan Jane Danvers
다른 이름캡틴 마블, 미즈 마블, 바이너리, 워버드, 댄버스 소령, 캐서린 도너번
종족인간[1][2]
국적미국
근거지현재 알파 플라이트 저궤도 우주 정거장
가족 관계조지프 댄버스 (아버지)
마리 댄버스 (어머니)
조 댄버스 (남매)
스티브 댄버스 (남매)
직업현직 알파 플라이트 우주 프로그램 사령관. 전직 모험가, 나사 보안책임자, Woman Magazine 편집자, 미 공군 파일럿
신장180cm
체중75kg (165lbs)
벽안
모발금발
출신지매사추세츠보스턴
능력초인적인 힘, 민첩성, 체력, 비행 능력, 에너지 흡수, 광자파 발산
욘 록, 문스톤, M.O.D.O.K, 업소빙맨
소속팀알파 플라이트, 얼티미츠, A-포스 (전 어벤저스 메인 팀, 마이티 어벤저스,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소속)

Carol Danvers

미즈 마블캡틴 마블
바이너리올 뉴 올 디프런트 마블의 캡틴 마블

1 개요

마블 코믹스의 슈퍼히로인 캐릭터. 미 공군 파일럿이었던 캐럴 댄버스 소령이 캡틴 마블을 만난 후, 유전자 조작으로 인간과 크리족의 우수한 점이 융합한 슈퍼히어로 '미즈 마블'이 되었다. 미즈 마블로서 널리 알려져 있으나 '바이너리', '워버드' 등 여러 다른 이름도 사용했고 2012년부터는 자신에게 힘을 준 인물의 뒤를 이어 '캡틴 마블'이 되었다. 실사영화 제목도 '캡틴 마블'인 것을 보면 앞으로는 계속 캡틴 마블로 밀고 나갈 계획으로 보인다.

캐럴 댄버스라는 캐릭터는 1968년에 처음 나왔지만, 그녀가 슈퍼파워를 얻고 미즈 마블이 된 것은 1977년, 616우주가 아닌 현실에서 10년 가까이(...) 지난 뒤였다. 설정상 후천적으로 능력을 얻은 히어로들이라 해도 코믹스에 처음 등장할때는 대부분 이미 능력을 얻은 상태로 등장하거나, 등장한 지 얼마 되지 않아서 능력을 얻는 전개로 흘러가는 것을 생각해보면 상당히 이례적인 사례이다.

마블의 여성 히로인 중에서는 블랙 위도우와 더불어 가장 인지도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사실 미즈 마블 시리즈 중에 '명작'으로 꼽힐 만한 유명한 작품이 있는 건 아니지만 미즈 마블 시절의 코스튬이 워낙 섹시했던지라(...) 좋아하는 사람만큼은 많았다.

2 능력

능력치
지능■■■□□□□
■■■■■□□
속도■■■■■□□
체력■■■■■■□
에너지 투사■■■■■□□
전투 기술■■■■□□□

능력은 초인적인 힘, 내구력, 비행, 주위 에너지를 강력한 블래스트로 변화를 시킬 수 있다. 한때 미즈 마블로서는 예지력을 주는 제7감을 소유하고 있고, 바이너리로서는 광속에 가까운 비행과 전자기 스펙트럼의 조종이 가능하다.

3 작중 행적

미즈 마블이 되기 이전에는 NASA의 비행사, 미 공군의 파일럿 겸 특수 요원이었다. 미 공군 시절의 계급은 아마도 소령. 설정상 이명(Alias) 중 Major Danvers(댄버스 소령)라는 호칭이 있다.

원래는 슈퍼파워 같은 건 없는 평범한 인간 여성이었지만, 우연히 캡틴 마블을 만나서 욘 록과의 싸움에 말려들어 에너지 블래스트를 맞고 초인적인 힘을 얻었다. 그 뒤 데일리 뷰글에서 편집자를 겸하며[3] 어벤저스의 멤버로 있게 된다.

엑스멘의 로그에게 초능력을 뺏겨서 한때 긴 시간 동안 식물인간 신세가 된 적이 있어서 로그와는 그렇게 편한 관계는 아니었다. 하지만 어벤저스 vs 엑스맨 이후 서로 감정을 털었고 지금은 믿을만한 동료 사이로 지내고 있다.

시빌 워》 때는 초인등록법안을 찬성하여 등록돼 있는 상태고 아이언맨의 편에서 반대파 히어로들과 싸웠다. 캡틴 아메리카가 미즈 마블을 찾아왔을 때, 미국인으로서 법을 어기지 않을 의무가 있다면서 설득하려고 한다. 캡틴 아메리카는 그 법이 정의롭지 못해도 그래야 하냐고 반박하자, 이 나라는 절대 그렇지 않다고 대답한다. 아이언맨이 캡틴 아메리카를 본 적이 있냐고 묻지만, 본 적이 없다고 대답한다. 누구보다 초인등록법안을 지지했지만, 반대파의 아라크네[4]를 딸과 강제로 떨어뜨린 것에 대해 죄책감을 느끼고, 시빌 워가 끝난 이후 악당들을 체포하는 것보다 캡틴 아메리카의 추적에 더욱 힘쓰는 실드의 태도에 불만을 가진다. 멍청한 초인등록법안이라는 말까지 했을 정도. 이 말을 들은 아이언맨이 '콜로라도까지 가서 줄리아 카펜터(아라크네)와 딸을 떨어트려 놓을 정도로 법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줄 알았는데'하고 빈정대자 아이언맨 얼굴에 주먹질을 해버린다. 한편, 마이티 어벤저스의 리더로도 활동.

미즈 마블 #37에서 힘을 과잉으로 사용하다 소멸하고 전직 악당으로 활동하던 문스톤-칼라 소픈-이 새로운 미즈 마블로 활동했다.

이후 원조 미즈 마블이 부활해 문스톤과 싸우는 스토리로 전개된다.


변신 전 일반인으로서의 미즈 마블.

<히로익 에이지>에서는 루크 케이지의 뉴 어벤저스에 합류. <어벤저스 vs. 엑스맨>에서는 피닉스 포스를 막기위해 우주로 간 어벤저스 중 한 명이다. 마블 나우! 직전인 <어벤저스 엔드타임즈>부터는 사망한 원조 캡틴 마블 마-벨의 뒤를 이어 새로 캡틴 마블이 된다. 마이크로버스에서 귀환한 와스프한테 새 머리스타일 별로라고 까였다(...) 한편 '미즈 마블'의 이름은 카말라 칸이 가져가게 된다. 올 뉴 올 디프런트 마블에서는 알파 플라이트의 사령관이 되었으며 얼티미츠, A-포스에도 합류하였다.

시빌 워 2 최고의 논란 캐릭터. 새롭게 나오는 크로스오버 이벤트인 시빌 워 2에서 미래를 예지하여 미리 범죄를 저지를 사람을 잡는데 찬성하는 편을 이끈다고 한다. 반대파는 아이언맨이 중심[5]. 문제는 이런 생각으로 저지른 행동으로 인해 워머신은 죽고 쉬헐크는 중태에 빠졌다[6]. 여러모로 시빌워1의 아이언맨 포지션. MCU로 인해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아이언맨의 이미지를 망가트리기는 무리였던 것 같은데 문제는 캡틴 마블이 주장하는 의견이 막장이다. 시빌워1의 초인등록법은 문제가 되는 부분도 있었지만 발상 자체가 아주 나쁜건 아니였으며, 캡틴도 복귀했을 때 쓸만한 구석이 있다며 개량해서 썼다. 하지만 이쪽은 사상 자체가 무지막지하게 위험하다. 게다가 캡틴 마블의 사상은 캡틴 아메리카: 윈터 솔져에서 이미 한번 부정된 적이 있다.마블 편집부의 생각을 이해할 수 없다. 게다가 과학자들의 연구로 지금까지 예지인줄 알았던 것이 예지가 아니라 자료수집을 통한 프로파일링이라는 사실마저 밝혀지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능력에 의존하는 독선적으로 행동하는 대단히 위험한 행동을 보여 얘가 도대체 뭘 하는 건지 어리둥절해 하는 독자들이 많다.인간여성판 가로쉬 헬스크림 ?

4 다른 매체에서의 모습

4.1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

캡틴 마블(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 항목 참고.

5 기타

스파이더맨과 미묘하게 섬싱이 있는 걸로 묘사된다. 예전 직장 동료이기도 했고(일반인 신분이나 슈퍼히어로일 때나) 시빌 워, 원 모어 데이 이후에 MJ나 칼리 외에 가장 친하게 지내는 게 미즈 마블인데, 마블이 스파이디를 자가용으로 태워다주기도 하고 공주님 안기로 안기도 하는 등 미즈 마블이 스파이디를 안은 거지 반대가 아니다[7] 상당히 사이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다.

한 때는 키와 몸무게가 각각 5' 11"(180cm), 124lbs(56.2kg)라는, 일러스트와 꽤 괴리감이 있는 수치로 설정되어 있었다. 2D 세계에서야 뭐 흔한 일이긴 하지만(...). 현재는 설정이 변경되어서 몸무게가 165lbs(74.8kg)로 늘었기 때문에 딱히 일러스트와 비교해서 괴리감이 느껴지거나 하지는 않는다.
  1. 정확히는 인간 베이스에 크리의 유전자가 주입 및 융합되어 있는 상태이므로, 사실상 인간과 크리의 혼종이라고 봐야 한다.
  2. 그러니까 비슷한 예시를 들자면 스파이더맨이 피터 파커의 인간 유전자에 거미 유전자가 인위적으로 삽입되어서 된 것처럼 캐럴도 나름 비슷한 경우.
  3. 정확히는 데일리 뷰글에서 발행하는 여성 잡지 "Woman Magazine". 여담으로, 캐럴 댄버스 편집장은 이 잡지의 편집 기조와 내용에 대해 사장과 충돌이 잦았기 때문에 결국 해고당했다(...).
  4. 줄리아 카펜터 2대 스파이더우먼.
  5. 참고로 저번 시빌워에서 반대파였던 캡틴 아메리카호크아이는 찬성파에 서고(...), 찬성파였던 블랙 위도우는 반대파로 갔다.
  6. 참고로 워머신과 캐럴은 연인 사이였다. 이에 캡틴이 받은 상처와 충격도 큰 듯. 그렇지만 쉬헐크가 의식을 잃기 전에 "미래를 지켜라"라는 말을 남겨서 오히려 이들의 죽음이 캐럴의 찬성의견을 더 확고하게 만든 것 같다.
  7. 여담이지만, 스파이더맨은 설정상 신장 5' 10"에 20t까지 들 수 있고 미즈 마블은 신장 5' 11"에 70t까지 들 수 있다. 즉, 캐럴이 피터보다 키도 더 크고 힘도 더 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