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올

Coverall. 작업복의 한 종류로 옷 위에 덧입도록 고안되었으며 상하의가 연결된 원피스 형태다.

작업복은 안전하고 능률적으로 작업할수 있도록 약간은 헐거우며 쾌적한상태 유지를 주 목적으로 한다. 보건성,적응성,내구성을 가장 중요시 하며 미적인 기능을 가장 나중에 생각한다. 재료로는 합성섬유의 혼방 혹은 면직물세탁과 일광에 가장 강한 내구성을 요한다. 색채는 작업을 고려해 어두운 색을 주로 사용한다.

스즈키복, 커버롤, 점프 수트라고도 부르며 정확히는 원피스 수트(One-piece Suit). 원피스 드레스와는 달리 현재도 남성용/여성용 둘 다 존재한다. 주로 투피스로 나눌 경우 위험에 노출되거나 불편함을 느낄 수 있는 경우에 쓰이는데, 각종 방제 작업에 쓰이는 옷이자 스펀지의 실험맨이 많이 입었던 작업복도 이것이다. 화재로부터 안전성이 뛰어나며 원피스 형태라 입고 벗기가 쉽다.

민간에서는 모터스포츠 라이더나 레이서들이 신체 보호를 위해 입기도 하고 정비사들의 정비복으로 많이 쓰인다. 그외에도 극한직업인 유류작업용, 사막, 해저 등의 심해 드라이 슈트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된다. 갯벌에서 일할 때 입는 고무 옷(…) 역시 원피스 수트이며 침낭의 기능을 겸한 침낭옷도 마찬가지다.

군용으로는 전차복, 고속정복, 비행복, 강하복 등이 있다.(군용 원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