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mo nos effugit"(누구도 우리에게서 달아나지 못한다)
CUTTERS, Varuna Naval Chasseurs. 미니어처 게임 인피니티의 진영 판오세아니아 소속 TAG.
1 배경 스토리
커터는 바루나 신속 개입 사단의 엽기병 연대에 소속된 원격 기갑 부대다. 커터는 기밀 작전과 상륙작전, 해상작전에 맞춰 설계됐다. 커터는 소음 소거 장비에 더불어 장갑 표면에는 주변 환경에 녹아 들어갈 수 있는 첨단 처리가 되어 있다. 커터는 반사광과 방사선, 전자파 방출을 통제할 수 있고 이를 이용해 광학 및 열상 이미지를 감춘다. 커터는 은밀함과 기동성을 중심으로 설계되었기 때문에 부무장으로는 경화기만 지참할 수 있다. 커터는 대테러 프로그램 "청해"의 기계화 선봉대다. 해군 엽기병대가 책임지는 임무는 교전 지역의 종심 돌파와 작전 지역 통제 및 확보, 그리고 섬멸 임무다.
2 성능
인피니티의 F-22였던 무언가.
2판에서는 판오세아니아 치즈전술의 중핵이었던 판오세아니아 최강의 태그. 괴물같은 스펙을 가진데다가, 그 스펙을 최대한 살리는게 가능한 무장, 무장을 최대한 살리는게 가능한 사기급 스킬로 무장하여 그냥 커터를 아무데나 배치한 뒤 적진을 싹 밀어버리는 끔찍한 장면들이 자주 연출되곤 했다.
광학 위장 덕에 적의 반격을 걱정할 필요 없이 움직일 수 있고, 커터의 기동성은 다른 판오세아니아 태그와 같은 6-4이기 때문에 기동성과 위장능력의 조합을 통해 최소한의 오더 소모 만으로 안전히 적진에 기어 들어가 학살을 벌일 수 있다. 히든 디플로이먼트로 배치 시 상대방이 어찌할 방법이 없기 때문에 액티브턴에 미리 커터부터 제거하는 전략도 사용하기 어렵다. 열광학 위장으로 주도권을 쥔 채로 기동하고, 급습을 통해 먼저 사격하고, 상대방이 반격도 하기 전에 먼저 적을 죽인다. 그야말로 F-22.
설령 위장이 해제된다 한들 열광학위장의 명중 보정 덕에 잘 피탄 당하지도 않고, 보통 화염방사기 등으로 위장이 벗겨지면 한없이 무력해지는 다른 위장 모델들과 달리 커터는 기갑기병대 스펙이라 위장이 벗겨져도 끔찍하게 잘 싸운다. 기반 스펙이 워낙 높은 터라 상대하는 것이 쉽지 않다.
이처럼 무지막지한 위력을 자랑하는데 반해 배치 비용은 마루트나 아바타와 같은 다른 최고급 태그에 비해 싼 편이라 아무 생각 없이 커터를 배치하고 그냥 좍좍 밀어버리는 전술과연 이걸 전술이라 칠 수 있는지는 차치하고이 성행했다.
3판에서는 부무장인 HFT가 삭제되고F-22에서 기총을 땠다. F-35B? 배치 SWC가 0.5 증가하는 너프를 당했다. 거기에 멀티 HMG의 보정거리가 변경되며 아무 장소에서나 무지막지한 화력을 퍼붓던 커터가 장소와 거리를 잘 따져야 하는 민감한 병기로 변했다. 하지만 멀티 병기가 개편되며 멀티 HMG의 화력 자체는 더 강해졌기 때문에 최적의 장소에 자리잡은 커터는 여전히 위협적이다.
커터를 상대하고 싶다면 MSV Lv2, Lv3 모델을 이용해 액티브 턴에 화력으로 밀어붙이거나, 화염방사기로 위장을 벗겨낸 뒤 HMG나 미사일 런쳐 같은 고화력 병기로 집중사격을 하면 된다. 3판에 들어 커터의 근접대응 능력이 크게 약화되었기 때문에 근접하여 샷건의 장갑관통탄으로 날려버리는 것도 추천할만한 전술. BTS는 태그 평균수준이며 근접대응 능력이 매우 떨어지기 때문에 해킹으로 처리하는 것도 어렵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