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국방군

상위항목 :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의 진영
연합군추축군
소련군
미군
영국군
국방군
서부전선 총사령부
미정

1 개요

[[파일:/20150628_57/dkslftjrl_1435439172611T7CBz_JPEG/%C5%A9%B1%E2%BA%AF%C8%AF_company_of_heroes_2_wallpaper_3-1920x1080.jpg]]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의 5개의 진영중 하나로 오리지널 구매시 소비에트 연방 붉은 군대와 함께 선택이 가능한 진영이다. 정식명칭은 독일국방군이지만 DLC로 미군, 영국군, 독일서부군이 나오면서 간단하게 독일동부군, 약칭으로 동독으로 불리운다.

동독의 진영 전략 장점은 방어로 유닛들의 능력과 전술은 방어 전략에 중점을 두고 있다. 보병은 원거리 교전능력과 화력 좋은 중화기 위주의 보병진으로 유동적으로 방어선을 만들어 적의 공세를 막아내는 방어전술에 적합하며 전차들은 정면 장갑이 단단하고 정차사격시 명중률이 좋아서 기동하면서 적의 공세방향을 방어하다가 적의 공세가 멈추면 반격하는 기동방어전술에 적합하다. 전략의 최종적인 목적은 선 방어 후 공세로 초반에는 화기반 위주의 보병진으로 방어선을 구축하여 적의 공세를 막다가 후반에 전차와 같이 협동을 하여 적의 방어선을 조금씩 밀면서 적의 주력을 섬멸시키는게 동독의 기본 전략이다.

동독 유닛 전술 장점은 조합으로 박격포와 중기관총, 대전차포로 구성된 중화기 위주의 보병진같은 방어 전술에 효율적인 유닛들을 섞어서 조합을 이루어 효율적인 방어선을 구축하여 적의 공세를 막아내는것으로 방어 전술의 효율성을 증대한다. 그리고 건물마다 조화로운 유닛구성으로 적의 전술에 대응 하여 보다 효율적으로 적의 공세를 차단하며 적 주력을 쉽게 손실을 입혀 게임의 우세를 점할수 있다. 이러한 조합은 후반의 전차와 보병은 제병합동으로 통해 서로의 단점을 보완하면서 시너지를 극한으로 끌어 올려 효율적인 전술을 펼쳐 적의 주력을 섬멸시켜 승리할수 있는 원동력을 제공한다.

동독의 진영 전략 단점은 부진한 공세 능력으로 방어 능력은 수준급이지만 공세 능력은 부진한 편이다. 중화기 위주의 보병진은 공세전술에는 중화기의 느린 기동성과 긴 거치시간은 빠르게 기동하면서 돌파하여 적 주력을 섬멸시키는 공세에는 부적합하다. 전차는 기동사격시 명중률이 낮고 생산 자원이 많이 들어 돌파해서 적의 주력 전차를 추격하여 잡기 힘들고 손실되면 다시 생산하기 힘들기 떄문에 소모전이나 기동전에 취약하다. 이러한 단점으로 후반의 공세에도 제병합동으로 기동섬멸하는것이 아닌 방어위주의 반격공세가 되기 떄문에 초반이나 후반이나 전술의 고착화가 심하다.

동독의 유닛 전술 단점은 극단적 상성으로 각각 유닛의 단점이 두드러져 상성에 취약하다. 동독의 보병 방어진은 보병, 박격포, 중기관총, 대전차포로 구성되어 있는데 조합되면 어떠한 상황에서도 대응이 가능하지만 하나라도 빠져 이에 대한 상성 유닛을 쓰면 대응하기 힘들다. 이는 동독의 유닛들이 유닛의 조합 대가로 유닛의 능력이 특성에 맞게 설계되어 있어서 조합이 강제되어 있다는게 문제이다. 그마저도 능력이 크게 뛰어난것도 아니라 무난할 정도라 조합을 맞춰서 대응을 해도 취약한 순간에 들어와서 방어진이 붕괴되면 복구하기 힘들뿐더러 방기된 중화기를 노획당해 게임에 큰 영향을 끼친다. 전차는 무난하지만 생산자원이 비싸기 떄문에 손실되면 추후의 전략에 큰 악영향을 끼친다.

그래서 동독을 하다보면 적 유저의 능력과 유닛의 상성, 맵과 운빨도 신경을 써야하기 떄문에 수준 높은 능력과 컨트롤이 좋아야 한다. 이러한 단점으로 인해 많은 초보들이 독일 국방군의 위엄에 동독을 고르고나서 이상과 현실은 다르다는걸 뼈저리게 깨닫는 경우가 많다.

1.1 장점

  • 능동적이면서 탄탄한 방어전

동독은 화기반 중심의 보병진으로 되어 있어 극초반부터 엠지(중기관총)를 생산할수가 있고 이를 보조해 줄 보병과 박격포, 저격수, 대전차포를 구성할수 있다. 거기다 벙커를 건설하여 여러가지 업그레이드를 하여 취약한 우회로 봉쇄나 최전방에서 충원하거나 치료를 받을수 있다. 이러한 라인 유지력은 능동적이면서 탄탄하기 떄문에 잘만 이용하면 적의 공세를 간단하게 막을수 있다.

  • 유닛들의 조화로운 조합

동독은 유닛조합이 상당히 다채롭다. 다른 진영은 건설되는 건물에 따라 특화되어 있지만 동독은 특화된 유닛들이 건물마다 조화를 이루어 상황에 따라서 유닛을 생산 할수 있기 떄문에 상황 판단만 빠르면 재빠르게 카운터를 막을수가 있다. 이러한 상황은 여러가지 상황에서 적의 카운터를 막아낼수 있어서 훌륭한 장점이라 볼수가 있다.

  • 컨셉에 맞게 설계된 적절한 기본능력

동독의 유닛들은 하나같이 그 유닛의 특성에 맞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서 상대적으로 관리하기가 편하다. 유닛들이 자신들의 개념에 맞게 설계가 되어 있고 기본능력도 적절하다. 그리고 베테런 스킬도 자신들에게 맞게 설계가 되어 있어서 상황에 따라서 쓰면 효율성이 좋기 떄문에 잘 판단해서 쓰자.

1.2 단점

  • 화기반 중심의 보병진의 취약함

이러한 라인 유지력은 화기반 중심의 보병진이 담당하고 있는데 화기반의 기본특징이 거치를 하고 써야 하기 떄문에 잘못하면 적의 우회전술이나 기계화 강습전술에 상당히 취약하다. 거기다 분대가 전멸하고 방치된 중화기를 적에게 노획된다면 동독입장에서는 최악의 상황[1]이기 떄문에 그만큼 신경을 써줘야 한다.

  • 많이 잡아먹는 인구수와 자원

동독의 유닛들은 하나같이 다른 진영에 비해 인구수를 많이 잡아먹는걸로 악명이 높다. 보병부터 전차까지 인구수가 많이 잡아먹기 떄문에 이상적인 조합도 현실적인 상황에서 미쳐 이루지 못하고 싸우는게 부지기수. 무엇보다 자원도 많이 잡아먹는데 보병들은 생산자원은 다른 진영보다 비슷하지만 충원력이 다소 비싸기 떄문에 소모전은 불리하다. 그리고 전차들도 기름을 많이 잡아먹기 떄문에 한번 뽑아놓은 유닛으로 큰 이익을 봐야한다.

  • 애매한 기본능력과 베테런 스킬

기본능력은 적절하지만 반대로 생각하면 애매하다. 다른 진영의 능력치는 나쁘지 않지만 뽑아놓은만큼 가성비가 좋은데 동독의 유닛들은 능력치는 괜찮은데 가성비가 좋지 않다. 거기다 베테런 스킬도 하나같이 좋지만 극히 취약한 점이 있기 떄문에 자주 쓰기 애매하기도 하다.무엇보다 탄약이 많이 든다.

2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국방군/전략과 전술

동독의 기본적인 전략과 전술을 설명하는 문서로 해당 항목 참조.

2.1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국방군/지휘관

동독의 지휘관와 전용 스킬를 설명하는 문서로 해당 항목 참조.

3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국방군/건물

동독의 티어 건물과 야전 방어물을 설명하는 문서로 해당 항목 참조.

3.1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국방군/유닛

동독의 기본 생산 유닛과 교리 전용 유닛을 설명하는 문서로 해당 항목 참조.
  1. 극초반에 실수로 MG를 뻇겼다면 GG를 처야할 정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