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Cogle
구 코글 #(당연하지만 현재는 막혔다.)
신 코글 구 도메인[1] 신 도메인
이름의 유래는 당연히 코갤 + 구글. 사실은 네이버, 다음, 싸이월드, 구글 등에 연결되도록 만든 일종의 검색 사이트이다. 원하는 내용을 자동으로 구글링, 아프리카나 블로그 탐색, 싸이월드 탐색 등을 가능하게 해 주며, 또한 IP 주소를 바탕으로 위치 검색까지 하게 해 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2 구 코글(2009)
구 코글은 코갤의 "코알바"라는 고정닉이 2009년에 만들었다.
실제로 생긴 것은 2009년 중반이지만, 2010년 9월에 동아일보 사회면 기사에 뜨면서 네이버 1위를 먹는 등 유명세를 탔다. 초기 버전에서는 검색창 이 한 개가 아니라 여러 개로 분할되어 있었지만, '쿼크'라는 사람이 코글을 베껴 만든 "쿼글"이라는 곳에서 여러 검색 엔진을 한 창에 통합한 형태가 되었다. 그리고 관심을 구걸하는 급식충들의 소스 코드 복붙으로 인해 코글 플러스, 고글, 주글, 그리고 앞에서 언급한 쿼글 등 다양한 짝퉁들이 생겨났다(...).
하지만 사람 찾는 법이야 포털 사이트 조금만 부릴 줄 알면 되는 거였고, 코글 자체에는 별 기능도 없다. 다만 몇 달 전까지만 해도 디시인사이드의 전유물이었던 구글링이 많은 네티즌들에게 알려지게 되었다는 점에 의의가 있는 정도이다.
3 신 코글(2016)
사진을 잘보면 관리자라고 쓰여있다.
2016년 4월 22일경 코갤러 Astral(mcastral25)[2]이 부활시킨 코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