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메리카

1 Korea + America

가끔 대한민국의 체제가 미국과 닮았다고 할 때 쓰는 조롱조 표현이라고 한다. 정식 용어는 아니다. 넥스트 3집에 실린 KOMERICAN BLUES란 노래 제목은 여기서 따왔지만 가사 내용은 정치보다는 급격하게 미국화되어가는 1990년대 중반 대한민국의 문화 분야을 풍자한 것이다.

2 미국의 은행

Comerica Bank

회사이름의 기원은 Commercial + America인 듯. 디트로이트에서 1849년에 창업한 미국의 중견은행이다. 현재 본사는 텍사스 주의 댈러스에 있다.

뭐 한국 입장에서는 그다지 유명한 은행도 아니고 한국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칠만한 은행도 아니지만 미국에서는 중서부 지방을 중심으로 꽤 기반이 탄탄한 소매은행.

디트로이트 타이거즈가 87년된 타이거스타디움에서 다운타운의 새 구장으로 이사했을 때, 신 구장의 명명권을 획득하여 현재 디트로이트 타이거즈의 홈구장의 이름은 코메리카 파크이다. 이 때문에 한국에서는 야빠들 사이에서는 이름을 알려진 은행일지도.

3 절대가련 칠드런에서 언급되는 국가

현실의 미국(아메리카)을 패러디한 국가.[1]국기도 똑같고 대통령이 버락 오바마를 닮은 흑인. 다만 후지코와 무언가의 관계가 있는듯 하다[2]

한자 표기는 그대로 미국(米國)이다. 쌀 미(米)자를 일본어로 '코메'라고 읽는 것을 응용한 것. 영어 표기는 COMERICA이다.

쓸데없는 일에 거금을 투자하고 왜곡된 국가관을 정설로 여기는 등, 개그물에서 일본인의 시선이 바라보는 조금 어긋난 미국을 표방하고 있다.

원래는 군사적인 절대 강국이었으나, 초능력의 연구와 유용한 활용이 국가 경쟁력으로 직결되는 절대가련 칠드런의 현 사회에 있어서는, 제2차 세계대전부터 초능력을 연구하며 초능력자들로 이루어진 초능력 부대까지 만들던 일본에 크게 뒤떨어진 상태.(…라는 설정)[3] 미나모토가 코메리카가 에스퍼를 만들기 위해 인체실험하는 걸 보고 까는 장면도 있다. 누워서 침뱉기 하는 미나모토

그러나 현재는 쇼미더머니를 쳐서 급속도로 일본을 따라잡고 있는 중이라고 한다. 솔직히 ECM깔아놓고 쇼부치면 아무리 생각해봐도 일본은 가망이 없어보인다(…).

일단 공식적으로 코메리카에 있는 레벨 7 에스퍼는 7명이다. 럭키세븐?
여담으로 레벨 7 에스퍼의 힘은 항공모함 한대에 해당된다고 한다. 그럼 일본은 항공모함 3대를 고작(?) 인명구조나 범죄자 체포에 사용한단 말이야?[4]

TVA 37화에는 '욘프란시스코'라는 도시가 등장하는데, 샌프란시스코의 패러디. ('サン'(3)フランシスコ -> ヨン(よん, 4)フランシスコ)

사실 시이나 타카시 만화에서는 자주 '코메리카'라는 나라가 나온다. 단편 시대부터.

The UNLIMITED 효부 쿄스케에서는 또 다른 주역인 신캐릭터 앤디 히노미야가 코메리카의 스파이로 카타스트로피 호에 잠입하는데, 특이하게도 코메리카라는 단어 자체를 언급을 안하고 합중국이라는 단어로 대체하고 있다.[5]
  1. 그 외에도 부크라이나, 이달리야, 독이츠, 팔란드, 오프랑스, 에게레스, 로비에트 연방, 치우(20세기 일본 제국이 침공한 아시아 내륙의 국가) 등이 있다(...)
  2. 아내에게 이야기하지 말라고 하는 걸 보면.....
  3. 근데 스핀오프작인 언리미티드 효부 쿄스케나, 본편 과거편에서 보이는 묘사로 보면 2차대전 당시 초능력 기술을 짱먹던 곳은 제3제국이고, 일본은 소수의 선구자(?)들이 힘을 쓴 덕여 겨우겨우 따라가는 정도였던듯하다.
  4. 이부분은 여러가지 이유가 있는데, 우선 '더 칠드런'전원이 성장중인 어린애인데다가 스스로의 힘을 싫어하는 경향이 있었기 때문에 교육적인 문제로 일을 가려받았기 때문. 거기에 복합능력자도 합성능력자도 아닌 순수하게 한 계열로 고레벨 능력자인 칠드런의 경우엔 개개인으로 활동할 경우 그 영역이 극히 제한되기에 팀플을 강요받는 경향이 있다.
  5. 그래서 앤디 히노미야는 자기 나라가 코메리카라 불리는 사실을 원작 만화의 서플리먼트에서 처음 알고 충격을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