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이나 타카시

b059a.jpg
왼쪽은 성우 히라노 아야, 오른쪽이 시이나 타카시.[1]

1 개요

椎名高志

일본만화가. 1965년 6월 24일생, 남자. 오사카 출신. 주로 소년 선데이에서 활동하고 있다. 본명은 비공개이지만, '본명이 다른 작가와 겹친다'는 말을 한 적은 있다.(하지만 펜네임도 다른 만화가인 椎名崇하고 발음이 같다.)

교토시립예술대학 미술학부 졸업. 그리고 미술을 정식으로 공부한 사람이다.[2]

데뷔는 1989년에 <닥터 시이나의 교육적 지도(Dr.椎名の教育的指導)>로 했으며, 초기에는 4컷 만화를 주로 그렸다. 이후 대표작인 <고스트 스위퍼(원제 : GS 미카미 극락대작전)>를 연재해서 출세, 이후 긴 슬럼프 기간으로 인해 반짝작가로 끝날 위기를 겪었지만 <절대가련 칠드런>이 성공적으로 인기를 끌면서 인기 작가의 반열에 올랐다. 4컷만화집 <시이나 백화점>이 유명하다.

2 작풍

만화 내용에 있어서는 코미디와 액션을 적절히 양립시키고 있다는 평가를 받으며, 오덕스러운 소재를 작중에 많이 집어넣는 편이다. 《고스트 스위퍼》에서도 다량의 패러디 및 오마주 요소가 가득 차 있었고, 《절대가련 칠드런》은 애당초 《바벨 2세》에서 모티프를 차용한 것이나 다름없는데다 작품이 진행되어 가면서 패러디 양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또한 그림체가 예전과 다소 달라졌다. <절대가련 칠드런> 초반부에는 <고스트 스위퍼>의 느낌이 많이 났지만 연재가 진행될수록 점점 달라지고 있다. 누군가는 이렇게 표현했다.# 실제로 초기작 <시이나 백화점>에서부터 시이나를 특징 짓는 그 엄청나게 '오버스러운' 그림체(특히 그 특유의 과장된 사백안)는 <절대가련 칠드런>이 10권을 넘어가면서 거의 사라지고 전형적인 미소녀 그림체의 대세로 전환되었다고 할 수 있다.

링크는 소년 선데이 인터뷰로 만화 작법 노하우가 나와있다. 椎名高志先生 PART1,椎名高志先生 PART2,椎名高志先生 PART3,椎名高志先生 PART4,椎名高志先生 PART5

작가가 그런쪽에 관심이 있는지, 단순히 사진자료를 잘 수집하는 것인지는 몰라도 은근히 작품중에 밀리터리 관련 아이템들이 많이 나오는데, 이것들의 디테일한 묘사가 상당하다.

2.1 영향

좋아하는 작가는 후지코 후지오지만 실제로 영향을 많이 받고 굉장히 좋아하는 작가는 타카하시 루미코이다. <고스트 스위퍼>가 시끌별 녀석들의 오마쥬급인데다가 아내인 시미즈 마이는 타카하시 루미코의 어시스턴트였다. 실제로도 친하다고.[3] 와카키 타미키에 의하면 타카하시 루미코클론이라고 한다.(...) 참고로 <고스트 스위퍼> 책머리에 의하면 후지코 F 후지오의 장례식에도 갔었다고 한다.

가면 라이더 스피리츠의 무라에다 켄이치와는 예전부터 돈독한 친구사이라고 한다. 그래서인지 간혹 서로의 작품에서 비슷한 종류의 구도나 화풍이 느껴진다. 물론 오리지널리티가 없다는건 아니고 서로에게 영향을 많이 받았다는 뜻.

절대가련 칠드런 파워퍼프걸 버전 이건 작가가 그린건 아닌데, 작가가 보고 흥미로워 해서 자기 트위터에 올려놨다. 실제로 홈페이지의 글에 의하면, <절대가련 칠드런> 단편버전은 '시이나 타카시판 파워퍼프걸'이라고 쓴 적이 있다. 도호쿠 지진 후 "만화로는 세상을 구할 수 없다."는 씁쓸한 글을 블로그에 올렸다.

3 그외

작가의 공식 웹 페이지는 이 곳. 블로그 그리고 트위터를 시작했다. 일은 언제 하는 건지 의심이 갈 정도로 트위터는 엄청나게 열심히 하는 중.(…) 그런데 트위터가 하나 더 있다.하지만 여기는 마지막 트윗이 13년 게다가 일러스트 게시용 트위터도 가지고 있다! 시이나 타카시는 홈페이지를 만들던 시절부터 일러스트를 인터넷에 게재했었다.[4] 하지만 슬럼프에 빠지고, 블로그를 할 때는 안 했다. 하지만 이제 트위터 시절에는 다시 일러스트들을 게시한다. 시이나 타카시의 그림이 보고픈 위키러는 일러스트 게시용 트위터로 가면 볼 수 있다. 자기 얼굴을 결코 공개 안 했던 옛날과는 달리 지금은 자기 사진도 게재하고 있다.

히라노 아야 TV 4화에서 자신의 모습을 공식적으로 공개했다.[5] 히라노 아야가 만화가 어시스턴트를 받는 에피소드였는데 물론 연습은 좀 하고. 본편에는 참여 못 하게 했다.

소년선데이 홈페이지에서 공개한 바에 따르면 사인회를 개최하는 조건으로 휴가를 달라고 요구해서 사인회가 무산되었다고….

아들이 한 명 있는데, 가끔 가다 언급이 된다. 실제로 자신의 오너캐가 만화에 출연하는 경우도 있는데(구석지에) 항상 어린 남자애를 동반한다.

3.1 대표 작품 일람

3.2 기타

시이나 타카시가 시끌별 녀석들 신장판에 기고한 일러스트.

성반전을 좋아하는 모양인지 예전에 뉴하프 만화를 그린 적이 있었고 절대가련 칠드런남캐 3명의 성반전칠드런 3명을 그려 트위터에다가 공개한적이 있었다.

절대가련 칠드런 애니메이션에 출연한 주역 성우들의 생일 축전을 그려서 올리곤 한다.[6]
  1. 히라노 아야가 손에 들고 있는 원고는 작가가 기본적인 선만 그려주고 나머지는 전부 히라노 아야가 완성한 것이다. 집중선 톤 등 전부.
  2. 한국 만화계와 달리 일본 만화계에서는 미술을 정식으로 공부한 사람이 별로 없다. 데즈카 오사무도 인체 데생을 대충했을 정도. 사무라 히로아키토우메 케이도 미술을 정식으로 공부했긴했다. 사와이 요시오도 디자인 관련 대학을 나왔다.
  3. 고스트 스위퍼에서 타카하시 루미코가 게스트 출연한 적이 있다. 퇴마 현장을 보고 시끌별 녀석들의 컨셉을 떠올리는 만화가로...어이!!
  4. 물론 홈페이지를 팽개친 뒤로는….
  5. 최초는 시이나 타카시 워크스에 흑백으로 사진이 실려있다.
  6. 이런 트윗도 썼다(...) 일본에서 가장 출연 성우를 소중히 하는 만화가(자칭)이라는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