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믹 메이플 오프라인rpg 카페

이 문서는 인터넷 카페에 관한 내용을 다룹니다.

서정은 작가가 운영중인 코믹 메이플스토리의 공식 카페. 별명은 초딩 DC(...).

종류네이버 카페
매니저개구리(sea0611)
개설일2006년 5월 19일
회원수98,279명(2016년 8월 30일 기준)
랭킹열매 5단계
주소[1]

1 연혁

처음에는 작가의 개인 블로그에서 코믹 메이플스토리의 원화를 올리는것 같은 소소한 활동에서 시작하였지만, 만화의 인기 상승으로 인해 홈페이지 개설이 필요해지자, 홈페이지 대신 더 접근성과 안정성이 뛰어난 카페로 대체하자 라는 의견이 수렴되어 2006년 5월 19일에 네이버 카페로 오픈하였다.

처음에는 아무런 꾸미기 없이, 사실상 방치되어 있다가 단행본에 카페의 주소와 함께 가입 이벤트를 개최하자, 한달만에 5만명을 넘었으며, 현재 회원수가 10만명을 넘었다.[1] 작가가 세운 정식 팬카페 회원은 10만 명을 돌파하지만 다른 매니저들이 세운 팬 카페 회원수를 합하면 12만정도는 거뜬히 돌파할 것이라고 한다.

이미 네이버 카페에서 손꼽히는 거대한 크기를 자랑한다. 코믹 메이플스토리 관련해서 각종 이벤트나[2], 그리고 다음 권의 예고편이 이 카페를 통해서 나오기 때문에 항상 어린이 독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그리고 카페 회원들 중 20대 이상인 회원들은 코믹 메이플스토리를 먼저 본 초창기 구독자맴버라고 생각하면 된다. 2004년 그당시 1권을 처음으로 본 사람들은다 1990년대생들 일테니 아...... 아직 고등학생도 있다.


그러나 이 카페가 정작 DC인들이나 여러 커뮤니티에서도 주목받는 이유는 이런 게 아니다.

2 비판

아직 덜 성숙한 어린이들이, 그러니까 우리가 흔히 막장초딩이라고 부르는 아이들이 절대 대다수를 차지하는 전혀 흔치 않은 그런 카페가 이 카페다. 욕설이 난무하고, 전혀 대화가 불가능한 중2병이상의 초딩대화가 글의 절대 다수를 차지하며, 심지어는 어린이들이 현피까지 하는 일까지 일어나는 무서운 카페. 결국 채팅마저 카페 운영자 권위로 막혔던 적이 있다.[3]

또한 여기서 만들어진 2차 창작물은 어른들의 세상에서 다른 의미에서 유명하다. 특히 미쿠 농락이 유명하다 카페가 이렇다보니, 이 카페를 어린이 DC인사이드라고 부르는 사람도 있는 듯. 어린이 갤러리가 아니다! 어린이 DC '코믹 메이플스토리' 카페를 아십니까?라는 글을 참고하자.
저 글에 달린 댓글을 보고 있자니 암걸릴 것만 같았다

사실 사람들이 많이 모이게 되는 만큼 코믹 메이플스토리 자체 못지않게 타 주제들도 많이 오르락 내리락 한다.[4] 실제로 가보면 디씨를 어린이 버전으로 축소해놓았다고 볼 수 있을 만큼, 놀랍도록 주제나 글 스타일이 비슷하다.[5]

또한 타 만화나 애니메이션도 자주 보이는 화제거리이기에 본격 애들이 오덕이 되어 나오게 양산하는 대표적인 카페로 지목하기도 한다. 즉 어떻게보면 어린이 유저들이 본격적으로 인터넷 커뮤니티 활동을 하는 첫 시작점이 된다는 것이다. 첫 단추부터 꼬이면 안될텐데(...).

몇몇 어른들이 가끔 이 카페에 들어와 코믹 메이플스토리에 대해 악담을 퍼부으며 빠심 어린이 독자를 자극하는 글을 쓰고, 이들의 분노의 덧글을 즐기는 못난 어른 경우들도 있다. 문제는 이런 글을 쓰고 즐기는 어른들 중 상당수가 이 카페 출신의 청소년, 혹은 성인들.[6] 전직 이 카페 스탭이 부끄러운 어린시절을 청산한다며, 본인의 권한으로 이 카페를 털었던 사례도 있다.

여담이지만 게시판 및 글 구성이 블로그 형식으로 되어있어, 다음글을 보려면 계속 아래로 스크롤해야 하고, 지나가는 모든 글을 봐야하며, 원하는 글을 보기 위해서는 글 제목을 스스로 기억해야 한다. 시정이 요구되고 있지만 무슨 생각인지 바꾸지는 않고 있다.

또한 동성애에 대한 언급을 절대 금지하고 있다. 동성애 창작물을 포함한 '언급' 자체도 되지 않는다. 이유는 초등학생이 많아 성 정체성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라고 한다. (...) 정작 본편에서는 루미너스가 델리키 보고 자신을 좋아하냐고 물어 봤었는데 뭔 그런 걸 본다고 성 정체성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게 말이 되냐

3 근황

작가와 출판사도 관리를 포기한 듯 하다. 이 카페보다 서울문화사 어린이책 공식 카페[7]를 더 밀어주고 있다. 이 카페가 차단 이후로는 아예 모든 이벤트를 아동기획부 카페에서 하는중.

2014년 2월 20일 접근제한이 걸렸다. 누군가가 19금 컨텐츠를 고의로 올리고 자진 신고 했다고 한다. 동귀어진. 우리를 기억해주시오, 친구. 오늘 여기서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기억해주시오. 인터넷이 그대를 보살피시길.하지만 2014년 3월 25일 부로 접근제한이 풀렸다.

이 사고 뒤로 나름대로 스탭들의 운영 권한이 넓어지며, 기존에 비하면 약간 더 관리가 되어 깨끗해졌다는 말도 있지만, 현실은 이를 중심으로 한 친목집단이 꽉 잡아버린 영향 때문이다. 통칭 가족이라는 친목 집단이 있다고 하며[8][9] 이를 바탕으로 각종 병폐가 이루어지고 있다. 대표적으로 카페 내의 �팬픽 소설과 만화 게시판에서 카페원들이 만화와 소설을 쓰는데[10] 이 가족이라는 인맥을 통해 추천수를 조작해 추천베스트에 오른다고 한다.또 현재는 나오는 캐릭터마다 팬클럽을 만들고 죽이고 새 캐 넣고 만들고 죽이는 것을 반복하다가 주요 쉴드러인 주카, 카이린을 죽여서 주요 쉴드러들 조차 비판러가 되면서 하루에 화실작가와 비판글도 쉴드글도 올라오지 않고 만화엔 관심도 없는 평화주의자들이 팀을 먹고 남은 비판러인 초등학생 비판러들과 격돌을 벌이고 있다.
최근 코메가 80권대에 진입하면서 알 수 없는 스토리와 개나 줘버린 커플라인, 잦은 복붙과 작화 붕괴가 이어지면서 그나마 남아있던 초기 팬들이 대부분 떠나버렸다. 흔히 네임드류라고 불리던 멤버들의 잠수로 순식간에 유령카페로 변했다.아니 회원수가 90000명이 넘는데 게시글이 하루에 5~6개 올라옴;;
친목질은 여전하다. 가입인사글을 올리면 댓글에 '반모합시다'ㅅㅂ라며 친히 친목질의 길로 인도한다.

그리고 지금 현재 진행형으로 카페 회원수가 감소하면서 붕괴되고 있다.

거기 망하면 수용되어 있던 애들 나와서 헛소리 퍼트리는거 아니려나 큰일났다
  1. 네이버 카페 계급중 최고 자리인 나무 계급을 유지중. 하지만 나무 5단계중 1단계에 어째서인지 계속 머무르고 있다. 아무래도 일정 수준 이상 올라가면 규모 뿐만 아니라, 카페의 질적인 측면도 많이 평가가 되기 때문이다. 그렇게 되면 완전히 낙제지
  2. 하지만 각종 싸인이나 가벼운 상품, 버리는 원고 등으로 유혹하여, 초등학생들이 집에 들어오자마자, 컴퓨터 앞에 앉아서 몇 시간이고 줄창 앉아서 덧글 달게하는 폐인강요 이벤트가 자주 벌어져 어린이 독자들의 부모들이 자주 작가와 서울문화사에게 항의가 들어온다고 한다.
  3. 참고로 2012년 6월 27일 에 다시 열었다.
  4. 정치, 경제, 사회, 군사, 연예 등. 물론 대다수가 말도 안되는 어린이들의 순수한 시각이헛소리가 주를 이룬다(?).
  5. 이 항목이 작성되었을 때는 인터넷 막장의 대명사 '코갤'이 예로 들어져 있었지만, 연재가 길어지면서 코갤이 먼저 망했다(...). 그저 실소가 나오는 상황.
  6. 이제 이 만화를 처음 접하던 때에 초등학교 고학년 세대를 보냈던 사람들은 대다수가 성인이 되었다.
  7. 2016년 2월 17일에 기존의 서울문화사 아동기획팀 공식 카페에서 현재의 이름으로 바뀌었다.
  8. 문제는 서울문화사에서도 코믹 메이플스토리 독자들에게 강요하는 호칭이다.
  9. 1월과 7월에 가족을 모집한다.
  10. 물론 소설과 만화의 퀄리티는 답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