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사 모양이나 원형으로 여러 번 감은 물건이나 모양. 옛날엔 선륜이라고도 했다.
1 전기 회로의 부품
코일(회로 부품) 항목 참조.
2 철강재의 일종
위의 항목 마지막 줄의 설명에 따라 붙여진 이름. 철강업계에서 코일이라고 하면 정해진 두께에 따라 두루마리 롤 휴지처럼 둘둘 말려진 상태의 원재료를 뜻한다. 제철소나 철강 업계가 밀집해 있는 공단에서는 트럭이 뒤쪽에다 돌돌 말린 롤 휴지 같은 것을 실어놓은 걸 쉽게 볼 수 있다. 그때 보이는 그 롤 휴지 같은 것이 바로 이 코일을 뜻한다.
건설현장, 자동차산업, 플랜트 및 조선 산업에서 흔히 쓰이는 재료의 형태는 판재(Plate) 형태인데 이것을 제철소에서 일일이 잘라다 줄 수는 없는 노릇이고, 따라서 포스코 같은 공급업자가 원자재를 공급하면 유통상 및 가공상, 일부 대리점들이 말려있는 코일을 평평하게 만들고, 원하는 길이만큼 잘라서 판매한 다음, 남는 부분은 다시 돌돌 말아서 재고로 보관하거나 다시 다른 품목으로 판매하게 된다.
기본적으로 두께는 T 로 표시되는데, 당연히 롤 형태이니만큼 이 T에 따라 한 코일에서 얼마만큼 길이를 뽑아낼 수 있느냐가 다르다.
3 GTA의 자동차 브랜드
GTA의 전기차 브랜드로 GTA5부터 등장하기 시작했다. 차뿐만 아니라 무기도 제작했는데 컴뱃 PDW,미니건,스턴 건,레일건이 이 회사 작품이다.
4 포켓몬스터의 포켓몬
코일(포켓몬스터) 참조.
5 데스 코일의 준말
워크래프트3의 언데드 영웅 데스나이트의 스킬인 데스코일의 줄임말. 동족의 영웅 리치의 프로스트노바와 함께 흔히 코일노바(혹은 코바)라고 부른다. 각각의 스킬레벨이 3일 경우 550이라는 무식한 데미지(영웅에게는 385의 데미지가 들어간다)가 박히기 때문에 고급 유닛을 순삭시키거나 영웅킬 하기에 매우 적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