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맥

미국 표준 자판
QWERTYDvorak
그 외 항목이 있는 로마자 자판
ColemakWorkman


파일:Attachment/콜맥/Colemak layout 2.png [1]
파일:Ecolemak.png
콜맥 자판의 빈도수 분포도

맥콜과는 다르다 맥콜과는!

콜맥(Colemak)은 영어 자판 배열의 일종으로, 쿼티, 드보락 보다 빠른 입력을 가능하게 해 준다.

1 개요

콜맥(Colemak)은 2000년대 중반에 발명된 자판 배열로 샤이가 제안한 방식이다. 쿼티와 기호 위치가 거의 같고, 영어에서 많이 쓰이는 글자를 중간열에 배치하여 드보락보다도 더 좋다는 실험 결과가 나오고 있다.[2]

2 다른 자판과의 비교

2.1 쿼티

쿼티는 국제 표준 자판 배열이지만 본래 타자기가 엉키는 것을 막기 위해 일부러 자판 배열을 비효율적으로 만든 것이라는 설이 정설이었지만 신빙성도 없고 쿼티로도 고속 타이핑은 충분히 가능하다. 다만 자주 치는 키들이 기본 자리에 없다는 것이 문제. 이로 인해 손 건강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기도 한다.

2.2 드보락

쿼티의 비효율성을 없애기 위해 만들었지만, x, c, v가 따로 따로 배치되어 잘라내기, 복사하기, 붙여넣기를 Ctrl을 이용한 단축키로 사용하려면 애로사항이 있다. 또한 특수문자 배열이 쿼티와 너무 달라서 외우기도 쉽지 않다.

2.3 콜맥

쿼티드보락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나왔으며, 드보락 자판보다 효율성을 높이고 쿼티와 특수문자 및 영문자판을 비슷하게 만들어서 드보락보다 익히기가 쉽다. 특히, qwahz xcvbm 이 10개의 위치가 쿼티와 같아서 단축키를 쓰기도 편하다. 나머지 16개와 ; 위치만 익히면 된다는 뜻.

3 참고사항

3.1 지원하는 입력기

Microsoft IME, 날개셋 입력기, Multiling O 키보드[3] 등이 지원한다. 단, Microsoft IME는 여기에서 설정파일을 받아야 쓸 수 있다. 즉, 제대로 지원하는 입력기가 많지 않다. [4] OS X에서는 시스템 환경설정을 통해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

3.2 점유율

그 적은 드보락 점유율보다도 더 적다. 그러나 2000년대 중반에 발명된 것 치고는 다른 제안된 영타 자판들(드보락 제외)보다는 유명한 편이다.

3.3 캡스락 없애기 운동

콜맥자판은 capsoff.org 의 캡스락 없애기 운동에 동참하고 있다. 그래서 캡스락의 위치에 백스페이스를 넣을 것을 제안했다. 그러나 캡스락을 없앨 수 있는 입력기 프로그램 자체가 잘 알려지지 않아서 제대로 실현이 잘 안 되고 있다는 게 함정. 거기다가 해피 해킹 키보드 같은 경우 Backspace 대신 Ctrl키인 것이 함정.

캡스락을 백스페이스로 바꾸는 방법은 여기를 참고.
  1. 콜맥 홈페이지 제공
  2. 실험 결과가 보고 싶다면, 여기이 곳을 참조.
  3.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용 앱이다.
  4. 타자연습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찾기 어렵고, 센스랭 같은 곳에서나 연습을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