黒木善三.이나즈마 일레븐 GO의 등장인물. 더빙판에서의 이름은 선흑진. 성우는 카세 야스유키/남도형. 피프스 섹터 관련인이며 흑의 기사단의 감독 정도.[1]
제대로 된 표기법을 맞추어 쓰자면 구로키 젠조.
붉은 머리에 이름(쿠로(黑)=검정)처럼 검은색 옷에 검은색 모자를 쓰고 있는 중년.
2화의 시합에서 후루카부가 츠루기 쪽 팀을 어떻게 불러야 할지 고민할 때, "일단 흑의 기사단이라고 불러주실까"라며 등장했다. 3화에서 신도가 화신을 소환하자[2], 시합을 중지시키고 팀을 이끌고 돌아갔다. 이후로는 츠루기가 라이몬에서 보내오는 정보를 성제에게 보고하거나 성제가 츠루기를 부르면 그에게 그 사실을 전하는 역할인 듯.
참고로 피프스 섹터 내에서 몇 안되게 츠루기의 속사정을 알고 있는 인물이며, 가끔씩 존댓말을 쓰기도 한다.
현재 분량에서 더 나온 그의 역할은 시드로서의 자질이 보이는 선수 스카웃하기[3], 피프스 섹터에게 반항할 조짐이 보이는 학교에 직접 찾아가서 시드 보내고 성제 반란자 해임시키기[4] 정도. 게임판에서는 겐에이 학원전때 마호로에게 시합에서 지면 영원히 축구를 못 한다고 엄포를 놓기도 했었으나 애니판에서는 그 역할이 겐에이 학원의 감독에게 넘어갔다.
여담으로 그와 관련이 있는 선수들은 성장치가 높다는 샐리의 법칙이 있다.[5]
성우가 소메오카 류고의 성우라 성우장난이 빈번하다. 특히 25화에서 후부키를 해임시키는 장면이 나온뒤로 동인계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