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Cram
폴아웃 세계관에 등장하는 먹거리 중 하나. 스팸을 패러디한 것으로 추정된다.[1] 주로 냉장고를 열어보면 높은 확률로 발견할 수 있으며, 그외 전쟁 전의 상점 등에 가보면 어지럽게 늘어져 있기도 하다.
2 폴아웃3
체력 +5, 방사능 +2 시켜주는 그저 그런 먹거리이다. 그냥 먹는 거 외에 쓸 방법이 없다.
3 폴아웃:뉴 베가스
뉴 베가스에서는 5초 간 체력 +1, 배고픔 -50, 방사능 +3 시켜준다. 공장제 음식인만큼 힘 패널티가 없고 방사능만 조금 오르기 때문에, 하드코어 모드를 플레이하며 서바이벌을 찍지 않은 유저에겐 그 자체로도 상당히 유용한 음식이다. 물론 노멀 모드에서는 스팀팩 먹기 아까울때 먹어주는 무게 낭비 아이템.
행상 도시락(Caravan Lunch)[2]의 재료로 쓰인다. 회복력은 가공식품으로 만든 도시락치곤 괜찮은 수준으로 체력 회복은 황무지 샐러드, 배고픔 해소가 몰랫 죽과 비슷한 수준이다. 1.2 패치 전까지는 라드어웨이 한 봉투가 더 필요했는데, 그 때에는 성능에도 방사능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었다! 유일한 단점이라면, 무게가 하나에 2.5lbs라는 거. Pack Rat으로도 안 줄어들어서 애물단지가 될 수도 있다. 그 외 화염 개미 프리카세[3]이라는 음식의 재료로도 쓰인다.
올드 월드 블루스를 해보면 남자 배달부가 이것의 내용물에 테이프로 감아서 신성한 행위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게임은 미쳤어!
크램 따개라는 유니크 무기가 있다. 네모 종이 상자인데 따개가 필요한가? 어쩌면 스팸처럼 종이상자 포장 안에 캔이 들어있는 건지도 모른다.
4 폴아웃 4
체력 +25, 방사능 +5 시켜준다. 드디어 종이 상자가 아닌 제대로 된 통조림에 담겨 나오는 건 좋은데, 4편에선 요리는 남아있지만 전쟁 전 음식으로 만드는 조리법은 없기 때문에 3편과 똑같이 잉여였다. 그러다 배고픔 수치가 있는 서바이벌 모드가 나오면서 허기 회복이라는 용도가 생겼다.
컨트랩션 워크샵을 설치하면 만들 수 있는 식품 공장에서 방사능 없는 크램을 만들 수 있게 됐다. 재료는 브라민 고기 1개, 라드스택 고기 1개, 야생개 고기 1개, 그리고 강철 1개.
5 여담
Cram이란 철자가 왠지 게살로 만들어졌다는 느낌을 줄 수도 있지만, 엄연한 육고기로 만든 통조림이다.[4]
폴아웃 3 비공식 한글 패치에서는 텍스쳐 이미지가 실제 스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