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레이지볼트는 트랜스포머 Aligned 세계관의 디셉티콘 이다.
도마뱀 형태의 트랜스포머이며, 머슬카로 변신한다. 불을 뿜을 수 있는 능력도 있다. '속도의 철학'에 광적으로 몰두해있는 속도광이며, 사이버트론에서 드래그레이스[1] 선수로 활동했으나, '스틸 시티'를 거의 파괴해버린 전과로 알케모어에 수감되었다.
부하로 미니콘인 '슬라이스다이스'를 거느리고 있다.
1 상세
1.1 트랜스포머: 로보츠 인 디스가이즈(2015년)
시즌 2 4화에서 첫 등장. 알케모어에서 탈옥한 이후로 지구의 여러 시설물들을 불태우고 다니다가 범블비 일행에게 발각된다. 이에 크레이지볼트 일당은 도주를 시도하고, 그들을 잡기 위해 스트롱암이 추격을 나선다. 하지만 크레이지볼트는 도망가는 와중에 폭주 운전으로 다른 차들 역시 드나들던 고속도로를 어지럽히고, 스트롱암이 혼잡해진 고속도로를 정리하는 동안 도주에 성공한다.
도주에 성공한 크레이지볼트 일당은 인근의 숲에 도착하고, 그곳 역시 불태워버리기로 결심한다. 그리고 그런 그들을 추적해온 범블비 일행과 한바탕 싸움을 벌이나, 이미 숲에는 불이 크게 번진 상태였다. 범블비 일행은 크레이지볼트의 검거에 앞서 우선적으로 화재의 진압에 집중하기로 하고, 그렇게 범블비 일행이 다른 목적에 정신이 팔리자 크레이지볼트는 다시 한 번 도주한다.
그러다가 7화에서 재등장. 스콜포녹과 함께 자동차 극장에서 스틸조를 기다리다가 마침 그 자리에서 대기하고 있던 범블비, 그림록과 싸우게 된다. 하지만 싸움 도중 범블비의 꾀에 넘어가 스콜포녹과 함께 쌍으로 제압당하고, 포드에 갇히게 된다.
2 완구
- 디플로이어 크레이지볼트
- ↑ 개조된 차량으로 짧은 거리를 달리는 경주
- ↑ 유니크론과 변신로보트에서 로디머스 프라임과 아이언하이드를, 트랜스포머 갤럭시 포스에서 벡터 프라임을, 비스트 워즈에서 옵티머스 프라이멀을 맡은 성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