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맨


플레이어 버전.

보스 버전.록맨 1의 리메이크작인 록맨 록맨의 8보스 중 한명. 성우는 나리타 사야카.

시간여행을 실현시키기 위해 Dr. 라이트가 만든 실험용 로봇. 시간을 제어하는 능력을 갖고 있지만 아직 시간여행은 구사할 수 없고 시간의 속도를 바꾸는 정도의 능력만 사용할 수 있다. 이 시간여행이 너무 고차원적 능력이라서 사용하질 못하는 것인지, 아니면 아직 타임맨 자체가 덜 완성된 존재여서[1] 그런지는 알 수 없지만 이 정도만 해도 라이트 박사는 먼치킨 맞다(……). 시간을 재는 데에 당연히 매우 능통하며 굉장히 꼼꼼한 성격으로 시간을 0.01초 단위까지도 세세하게 계산하기도 하고[2], 불필요한 행동이나 말을 줄임으로서 시간을 절약하고 있다. 그래서인지 좀 새침해 보인다. 실제로 늦었다면서 집에 돌아가라거나, 오일맨에게 '지구에 남아있을 시간조차도 아까운 녀석...'이라고 중얼거리거나, 성격이 좋지 못하다. 그런데 그렇게 하면 시간은 그냥 사라져 버린다. 그래서인지 성능이 우수한 일렉맨을 질투하며, 일렉맨으로 플레이해서 타임맨을 잡으러 가면 짧고 굵게, 단 두 마디밖에 더 하지 않는다.[3]

오일맨과 마찬가지로 기존 6보스 체제인 록맨 1을 록맨 시리즈의 대세에 맞추어서 8보스 체제로 바꾸다보니 추가된 보스이다. 다만 급조되어서 그런지 정식 넘버링이 없다. 또한 록맨 록맨의 발매 시기가 그 동안 등장했던 모든 로봇들의 정보를 뿌려준 록맨 & 포르테의 발매 후였던 만큼 관련 설정집도 없다.

스테이지 난이도는 중간 이상으로, 은근히 빨리 똑딱이는 전기 시계추 등 고정형 트랩이 꽤 많은 편이다. 지형도 점프를 해야 하는 곳이 많고 또 그런곳엔 필연적으로 트랩이 배치되어 있어서 몇몇 특정 구간을 조심해야 한다. 그 외에는 무난. 다만 이놈의 시계추가 굉장히 빨리 똑딱거리기 때문에(...) 퍼펙트 클리어는 좀 어렵다.

보스로서의 타임맨은 시계 바늘을 발사하며 돌아다니다가 시간의 속도를 늦추어버린다. 이 때 모든 공격, 이동 속도가 현저히 느려진다. 다만 타임맨도 조금 느려진다. 시간을 사용하는것 치고는 크게 어렵진 않은 보스. 약점은 일렉맨의 썬더 빔이다.

롬 미스릴(노멀 모드)의 난이도 평가로는 점수는 10점 만점에 7점(록맨록맨의 8보스들중에서는 일렉맨와 함께 공동 1위)이고 순위는 100명중 18위(일렉맨보다 낮다.)

타임맨을 클리어하면 얻는 무기는 '타임 슬로우'. 타임맨의 그것과 마찬가지로 모든것을 느리게 만드는 능력이다. 사실상 록맨 4브라이트맨의 플래쉬 스톱퍼의 하위 호환형. 대신 보스에서도 사용할수 있다. 하지만 1번 쓰는데 에너지의 절반 즉 최고 2번까지만 사용할수밖에 없다. 가츠맨의 약점으로 사용할때 데미지도 준다.

플레이어블로서의 타임맨은 어중간한편. 보스로서 사용하던 시계 바늘을 발사하는데 이게 한번에 두개의 바늘을 각각 다른 각도로 발사하는지라 조금 난감하다. 대신 차지샷이 존재하는데 이게 바로 타임 슬로우. 록맨의 그것과 성능이 동일하지만 이쪽은 무제한으로 사용 가능하다는 점에서 더 유리하다.
실제로 공식코믹스 아치코믹스에서는 만화표지로 나오고 상당히 성격이 까칠하게 나왔다. 꽤나 간지가 흐르게 나온다. 그리고 거츠맨에게 한방 얻어맞았다...

  1. 블루스로 플레이해서 타임맨을 만나면 블루스가 '또 다른 미완성 로봇을 내놓다니, 라이트 박사!'라며 화를 내는 모습을 볼 수 있다.
  2. 록맨과 만나면 하는 말이 '약속 시간보다 일찍 왔군. 덕분에 0.03초 시간이 더 생겼어...' 라고 한다... 말 하는 동안 다 지나가겠다 이 녀석아.
  3. 첫마디로 이라고 하고 일렉맨이 장황한 미사여구를 늘여놓고 난 뒤엔 와라라고 말하고 전투 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