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타 나노

Tata Nano

1 개요

인도타타자동차에서 2008년부터 출시, 판매중인 경차이다.

2 역사

2.1 1세대 (2008~현재)

나노 베이직 외부[1]내부 사진. 편의 장치는 아예 없고 대시보드 중앙에 속도계만 있다.
나노 럭셔리 외부내부 사진. 상위 트림은 에어컨과 라디오가 제공된다.

1세대는 2008년에 출시되었다. 한화 약 250만원으로 세계에서 가장 싼 차로 알려져 있으며, 타타 그룹의 회장인 라탄 타타가 스쿠터오토바이의 대안으로 고안해 개발되었다. 휠을 고정하는 볼트 수를 줄이거나 차체를 플라스틱으로 만들고 접착제나 단순한 나사로 부품을 고정하는 등, 비용을 최대한 깎아내기 위한 조치를 꾀했다. 그럼에도 출시 초기의 충돌 테스트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기도 했다.[2] 작은 크기에서 넓은 공간을 뽑아내는 것도 목표였기 때문에, 차체 역시 1박스 톨보이 스타일에다가 뒷 엔진 뒷바퀴굴림 설계를 채택했다. 이 레이아웃을 기반으로 624cc 엔진과 4단 수동변속기를 장착했다.

2.2 2세대 (2015~현재)

GenX Nano의 외부내부 사진. 상위 트림으로 추정된다.
2세대는 GenX Nano라는 이름으로 판매된다. 오토바이와 자동차 사이에 놓여 있어서 판매량과 인식이 부진했던 점을 극복하고자, 이전보다 훨씬 자동차같은 면을 강조했다. 심지어 뒷좌석을 재껴야 쓸 수 있었던 트렁크도 해치백을 보태 사용하기 편하도록 개선했다.
  1. 사진 속 차랑보다 이전 연식 차량들은 범퍼도 도장되어 있지 않았고, 휠도 커버 없이 단순한 스틸 휠만 제공되었다.
  2. 다만 출시된 지 수 년이 지난 후에 충돌 테스트를 다시 했을 땐 성적이 최하위권으로 떨어졌다. 타타에서 테스트 결과로 5점 만점에 4점을 예상했다는데, 이는 출시 초반의 테스트 결과 때문이었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