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게임)

ee84f074a6b46462a9d4494428bdda7d.jpg
발매1999년 6월
제작한빛소프트
유통한빛소프트
플랫폼PC
장르액션 RPG

1 개요

1999년 한빛소프트에서 한국형 디아블로를 표방하며 야심차게(?) 내놓은 액션 롤플레잉 게임. 당시 디아블로 스타크래프트의 히트로 이런저런 카피캣들이 양산되는 때에 이름하여 한국형 게임을 지향하는 흐름이 있었으며, 이 게임도 그런 카피캣중 하나였다. 하지만 당시엔 한국형 게임이라는 슬로건에 혹하는 사람도 있었던 만큼 이 게임도 나름 주목을 받았다. 이후 플레이스테이션으로 이식될 예정이었으나 아래 서술할 이유로 취소되었다. 관련자료

2 특징

시스템은 디아블로의 그것에 매우 가깝게 따르고 있다. 디아블로와 같은 핵&슬래시 형 게임으로 시스템이나 그래픽, 분위기도 디아블로와 매우 흡사하기 때문에 익숙하게 느껴질 수 있다.

2.1 동료

탈에서는 특정 NPC를 동료로 삼을 수 있다. 이 동료는 플레이어와 같이 돌아다니며 함께 싸워주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해당 인터페이스에서 동료의 진영을 설정해 줄 수 있다.

2.2 탈조각

게임의 키 아이템으로 이것을 모으지 않으면 클리어가 불가능하다. 하지만 수집에 의한 플러스 효과등은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3 줄거리

환국을 정복하기 위해 전쟁을 일으킨 진농을 처치하기 위해 탈조각을 모아야 한다는 매우 심플하고 단순하기 짝이 없는 스토리. 처음 시작시 배경 스토리에 대해 이리 설명을 하지만 아래에 후술할 문제점으로 인해 이 스토리는 아무짝에도 신경쓸 값어치가 없다.

4 문제점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이 게임은 한국 게임 역사에 길이 남을 쓰레기 게임이었다.
문제점들에 대해 하나하나 설명하자면 끝도 없지만 몇가지 포인트만 서술한다.

4.1 시대에 뒤쳐진 그래픽

나름 디아블로의 그 칙칙하고 어두운 분위기를 표현하고자 했겠지만, 이 게임의 그래픽은 칙칙하기만 하다. 디아블로가 1997년 게임이고, 1998년에 퇴마전설, 그리고 같은해에 드로이얀2 가 있었다는 사실을 감안하면 용납이 안되는 그래픽이다. 그리고 게임을 만들때 검수도 하지 않은건지 인터페이스 배열이 흐트러지거나 군대군대 글리치 현상같은것이 보이는등 정상이 아니었다.

4.2 뻣뻣한 조작감

조작이 매우 뻣뻣하다. 농담이 아니라 어떻게 만들면 이런 단순한 핵&슬래시 형식의 게임을 하는것 조차 고통스럽게 만드는것에 대한 의문점이 들게 만든다. 특히 몬스터를 공격하기 위해 클릭하는것 조차 터널 증후군을 유발하게 만들정도.

4.3 아무짝에도 쓸모 없는 동료

동료 시스템은 이 게임의 유일한 특징이자 장점이 되어야 했지만, 그 기능마저 시궁창이다. 동료는 특정 장소에서 총 3명을 만날수 있는데 문제는 약해 빠진데다가 AI가 어딘가 나사하나 빠진터라 전투에 전혀 도움이 안되고, 한번 죽으면 다시는 안 살아난다. 이러한 문제때문에 동료 시스템이 사실상 유명무실해졌는데 당연히 진영 설정 기능도 동작을 안한다. 설령 된다고 하더라도 동료는 한층을 채 못넘기고 그대로 죽어버리기 때문에 사실상 의미가 없다. 그것도 모자라 길막까지 해서 진로를 방해한다.

4.4 난이도 조절 실패

초반엔 어느정도 진행이 가능하지만 중반을 넘어가면 사실상 진행이 불가능해지는 상황이 생긴다. 몬스터나 아이템은 리젠되지 않는데다, 상점도 존재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소모품을 다 써버리면 후반부 레벨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이 없다.

4.5 일관성없고 몰입 안되는 스토리

스토리는 디아블로 처럼 NPC들의 대사로만 이루어져 있다. 하지만 스토리 자체가 플레이어를 몰입게 만들만한 흡인력도 부족하고 일관성도 없는지라 사실상 스토리는 없는거나 마찬가지.

4.6 성의없는 엔딩

스토리와 마찬가지로 동영상이나 컷씬 하나 없이 엔딩은 글 몇글자로만 이루어져 있다. 정말 쓰레기 게임에 부합하는 훌륭한 요소라 할 수 있다.

5 그 외

워낙 게임자체가 쓰레기 같다보니 사실상 현재는 사람들 기억속에서도 잊혀진지 오래. 이 문서도 2016년에 와서야 작성되었다. 현재 이 게임에 대한 더 자세한 설명은 여기서 참고할것. 플레이스테이션으로 이식될 예정이었지만 게임이 이 모양이니 계획은 당연히 취소되었다.
현재 이 게임을 검색하면 탈 for Kakao 게임만 검색된다.
참고로 배경음은 황병기의 미궁 중 웃음소리가 나오는 부분을 편곡해서 돌려 썼다. 참으로 성의없다.
게임실행에 에러도 많다. 메인메뉴에서 게임시작을 하면 게임이름을 넣으라니 개발자 버전같다.

156ad7ea06346c91a.jpg
156ad7ea92746c91a.jpg
게임잡지에 소개된 탈 저 아직 장가 못갔는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