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리빌

지금은 고자가 된 서비스 당시의 링크#

1 개요

현제는 게임빌에 인수당한 게임업체, 나인휠과 한국의 초ㆍ중등 영어 학원인 아발론 교육에서 2011년 6월 1일 부터 2013년 11월 30일까지 서비스했던 소셜 게임이다. 아발론 교육은 온라인 학습을 숙제로 내 주는데, 숙제 계정으로 접속하여 플레이 할 수 있었다.

나인휠스의 다른 비슷한 게임인 그레이프밸리와 같이 Unity Web Player을 사용하였으며 똑같이 생긴 건물과 작물들이 사용되었다. 그레이브밸리 서비스 시작전의 그래픽은 그레이프밸리와 달랐으나, 서비스 후에 그래픽이 비슷하게 바뀌었고, 건물 디자인을 같은 것을 쓰기 시작했다. 아무래도 베타 테스트였던 모양.

토리빌과 학습에 대한 아발론 교육의 구상

2 게임

게임 화면친구 화면 나는 친구가 없다.

농사짓고, 건물 업그레이드 하는 전형적인 소셜 게임이다. 초반에는 새로운 건물을 해금#s-1하고, 돈을 모아 잔디나 돌 같은 것으로 마을을 꾸미는 재미가 있지만, 목적이 없고, 랭킹도 없기 때문에 뒤로 갈수록 허무해지는 게임. 자신의 마을만 신경쓰면 되고, 건물 수확주기가 몇 시간 단위로 나뉘어 있어 플레이 시간이 길다고 마을 성장이 빠른게 아니다. 후반대에는 이틀에 5분 정도만 투자해도 게임에는 전혀 지장이 없어, 뉴비들이 오래 플레이한 사람을 따라잡지 못했다. 나인휠즈의 다른 소셜 게임을 배낀 것이고, 아기자기한 그래픽에 좀 신경을 썼는지 게임성은 교육 게임치고는 매우 괜찮았다. 사이트에서 플레이할 수 있는 웹 게임이였으며, 3D 게임도 아닌데 왜인지 실행에 Unity3D가 필요했었다.

건물 수의 제한은 없으나, 마을 크기는 만렙을 찍어도 커지지 않아 인터넷 연결을 이용해 다른 건물과 겹치게 건물을 배치 가능하게 해 주는 겹침 버그, 즉 겹벅을 사용하여 마을을 확장했다. 교육 게임답게, 만렙을 찍으면 다른 사용자에게 영향을 미친다던가 하지는 못해서 돈 최고기록이나 겹침 최고기록을 세워서 게시판에 자랑하려고[1] 쓰는 것이 대부분이였다.

3 게시판

출석 체크 게시판스크린샷 게시판

출석 체크 게시판, 공략 게시판, 스크린샷 게시판이 있었다. 사용연령층이 초등학생이다 보니, 시발이나, 병신같은 욕설들은 검열되었다. 섹스의 번형형도 검열하려 했는지 "스"를 금지어로 적어서 스크린샷 게시판을 언급할 때, 쓰크린샷 게시판이라 적어야 했다. 지금은 사이트가 폐쇠되어 글 목록을 구글 cache로 확인할 수 있다.

4 서비스 종료

2013년 초 부터, IE 10에서 게임이 로딩이 안되는 등의 문제가 있었다. 2013년 10월, 나인휠즈가 인수 당하며, 게임 서비스가 끊겼고, 아발론 교육 홈페이지에서 토리빌 서비스 페이지로 가는 링크가 사라졌다. 게임 실행은 서비스가 끊겼으나, 계정과 게시판은 살아 있어서 몇몇 유저들이 남아있었지만, 2015년 10월 경에 홈페이지도 사라졌다. 기묘하게도 아직까지 이미지 URL과 플래시는 멀쩡하다. 구글에서 옛 페이지의 cache가 남은 것도 사용자가 없다보니, 사라지고 있다.
  1. 아발론 교육을 위해 만든 게임으로 간혹 중학생이 하기도 했으나 대상 사용자는 아발론 교육에 재학중인 초딩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