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개요
TRIBES ASCEND
Hi-Rez 스튜디오에서 개발한, 트라이브스 벤전스 이후 명맥이 끊겼던 트라이브스 시리즈의 Free to Play 신작 하이퍼 FPS. 블러드 이글 트라이브와 다이아몬드 소드 트라이브의 전쟁을 다루고 있다.
2 서비스 현황
하이-레즈가 시름시름 앓던 시절에 문을 닫았으나, 스마이트로 기사회생하며 게임 서비스를 재개했다. 2015년 12월 기준 1.1 버전이 정식 서비스 중이며, 스팀이나 스탠드 얼론 서비스로 이용할 수 있다. 참고로 무료.
3 게임 모드
총 4개의 게임 모드가 존재한다. 개인 서버는 규칙이나 게임 모드의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다.
3.1 오브젝트 우선 게임
- 캡쳐 더 플래그(CTF)
- 깃발뺏기. 깃발을 5회 선점한 팀이 승리한다.
- 캡쳐 앤 홀드
- 진지 점령전. 진지 숫자에 비례한 속도로 팀 점수가 조금씩 쌓이며, 먼저 최대치를 찍은 팀이 승리한다.
3.2 킬 우선 게임
- 팀 데스매치(TDM)
- 게이머라면 잘 아는 그것. 적의 잔기를 0으로 먼저 만든 팀이 승리한다.
- 아레나
- 5 vs 5 게임. 라운드 5선승제로, 한 라운드에서 죽으면 그 라운드는 그걸로 끝이다.
4 클래스
사이즈와 무게에 따라 라이트, 미디엄, 헤비 세 갈래로 나뉜다. 1.1 이전에는 체급별로 클래스가 여럿 있었지만, 대격변이라 할 수 있는 1.1 패치를 거쳐 클래식 게임과 유사한 자유 선택 형태로 변했다.
4.1 라이트
깃발 탈취와 초고속 이동에 최적화된 체급. 시속 300km/h 이상의 속도로 Speed Cap을 시전할 수 있는 클래스는 이 클래스 뿐이다. 하위 클래스 통폐합으로 전보다 장비 선택이 자유로워졌으며, 가속 팩이나 투명화 팩 등은 여전히 이 클래스만 쓸 수 있다.
4.2 미디엄
최고의 범용성을 자랑하는 체급. 테크니션의 요소가 이 체급에 그대로 섞여 들어갔기 때문에, 방어 터렛과 고급 수리 도구를 장착할 수 있는 건 이 클래스 뿐이다.
4.3 헤비
파워 덕후의 위엄을 보여주는 체급. 무장 선택이 자유화된 마당에 장비 제한까지 풀려버리면서 방어와 기지 깽판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는 무시무시한 클래스로 변했다. 단 몸빵으로 캐핑을 차단하던 플레이가 원천봉쇄되고 방어 장비들도 떡너프를 먹었기 때문에, 옛날만큼 깽판을 부릴 수는 없다.
5 장비
클래스 통폐합과 무기 시스템 변경으로 주무기, 부무기 구분이 있는 게 아니라 카테고리에서 하나씩 고를 수 있도록 변했다. 이에 따라서 구버전에 존재하던 텀퍼 DX[1]같은 우울한(...) 무기(RIHNO라던지...)들은 모두 삭제당했으며(텀버DX는 지금도 존재한다.), 대신 해당 무기의 주무기 버전을 고를 수 있다.
5.1 공용 장비
- 스핀퓨저 (Spinfusor)
- 이게 안 나오면 트라이브스가 아니다. 로켓 런처의 역할을 수행하는 디스크 발사기. 라이트, 미디엄, 헤비가 모두 쓸 수 있으며, 클래스마다 디자인이 판이하게 다르지만 스탯은 비슷비슷하다. (클래스가 높을수록 데미지가 더 강하다)
- 블링크퓨저 (Blinksfusor)
- 탄속이 사용자의 속도 100%를 덤으로 받는 미친 사양의 스핀퓨저. 대놓고 에어샷을 장려하고 있으며, 이 무기의 등장 때문에 스피드 캡으로 우주관광하는 플레이는 더 이상 불가능해졌다.
- 트윈퓨저 (Twinfusor)
- 약간의 데미지와 스플래시 범위 감소를 대가로 연속으로 빠른 탄속의 디스크를 두 발을 쏠 수 있는 스핀퓨저. 두 발 다 어떻게든 타격을 줄 수 있다면 상대를 곤란하게 만들 수 있지만, 맞추기가 여간 쉬운 게 아니다.
5.2 라이트 전용 장비
IMPACT
- 볼트런쳐 (BOLT LAUNCHER)
- 석궁에 포탄을 장전하여 발사한다. 탄이 아래로 휘는 특징때문에 고도의 컨트롤을 요한다 또한 동급의 스핀퓨처보다 스플래쉬 범위가 넓다
- 스핀퓨저 (Spinfusor)
- 직격시 725의 대미지를 준다
- 블링크퓨저 (Blinksfusor)
- 위와 동일
- 트윈퓨저 (Twinfusor)
- 직격시 410의 대미지를 주는 디스크를 두발 발사한다 탄속도 빠르고 발사 텀도 짧은 편 하지만 스플래쉬 범위가 작아 익숙해지기 힘든 무기
TIMED
- 자칼 (Jackal)
- 원격격발식 점착 유탄 발사기. 최대 470의 대미지를 주는 접착 폭탄을 3발 발사 한다. 재장전 버튼으로 중간에 폭파가 가능하다.필드에서는 쓰기 힘들며(상대가 떨어질지점을 예측하여 뿌려놓으면....) 본진 테러용이나 기습용으로 많이 쓰인다. 화력은 라이트 클래스 기준에서 상당히 높은 편.
- 라이트 그레네이드 런쳐 (LIGHT GRENADE LAUNCHER)
- 직격시 500데미지의 류탄을 순차적으로 4발 발사한다. 폭발까지 2초 가량의 시간이 걸리며 2초이상 공중에 머물시 지상에 닫자마자 폭발한다.
SPECIALTY
- BTX 라이플 (BTX-1 Rifle)
- 실탄 저격소총.
이 게임에서 헤드샷 판정이 있는 몇 안 되는 무기이다.일반적인 FPS와 비교했을 때 월등한 화력을 자랑하지만, 이 게임은 전원이 제트팩 기본장착에 속도 100은 가볍게 찍는 게임이라(...) 뉴비가 잡으면 허공에 총질만 하다 그냥 죽는다.
- 페이즈 라이플 (Phase Rifle)
- 레이저 저격소총. 특성상 히트스캔이며, 사용자의 에너지 잔량에 비례한 데미지를 입힌다.(에너지 75기준 400데미지) 에너지 팩 착용시 당연히 증가치만큼 최대 데미지가 올라간다.
BULLET
- 팔콘(FALCON)
최대 65의 데미지를 주는 (거리에따라 감소 최소 20) 탄환을 빠르게 발사한다. 총알이 사라지는 마법 추노 혹은 에어샷을 할수있는 여건이 않될시 사용한다
- 스패로우 (Sparrow)
- 기관권총. 이속 100% 보너스를 받는 대신 줌인도 안되고 화력도 살짝 떨어진다. 히트스켄이다
킬딸치기 좋다.
- 라이트 어설트 라이플 (Light Assault Rifle)
- 일반 어설트 라이플과 달리 확대 시 광학장비로 줌인할 수 있으며, 3점사 자동사격을 한다. 탄속이 이동속도의 50% 보너스를 받는데, 미디엄의 어설트 라이플과 같지만 클래스 특성상 더 빠르게 느껴진다.
- 투척 나이프 (Throwing Knives)
- 말 그대로다. 나이프를 하나하나 정성스럽게 던진다(...).
제트팩에 강화복까지 입고 이게 뭐하자는 거야스플래시 데미지를 주나 범위가 작고 탄속도 애매하지만, 소리가 나지 않는다. 대미지가 한발당 300가량
SHORT RANGE
- 샷건(SHOTGUN)
65의 데미지를 주는 실탄을 9발 발사한다 4발이 장전되며 한발씩 장전한다 (장전중 발사 가능)
- 쇼크런쳐 (SHOCK LAUNCHER)
- 에너지를 충전하여 발사한다. 사거리가 짧지만 뒷면 공격시 1200의 괴랄한 데미지가 들어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