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로피코 5/건물/호화오락

개관
기반시설원자재산업(상품)산업(사치품)주거지오락 및 주변환경호화오락
관광업복지 및 미디어연구 및 교육경제 및 대외관계군사해상무역스파이작전

1 호화오락

1.1 식민지 시대

1.1.1 오페라 극장

식민지 시대부터 사용 가능한 호화오락 건물. 근처의 부유층이 주로 이용한다. 저가 오페라 업그레이드를 하면 저소득층도 사용할 수 있다. 대졸자를 퍼먹고 크기가 좀 큰 게 단점.

1.2 세계대전

1.2.1 카지노

1.2.2 카바레

전작의 그 건물이지만, 시스템상 남성도 직원으로 고용된다.운영스태프라 생각하자아파트와 면적이 같다.

1.2.3 고대유적지

유적지 위에만 건설 가능하다. 전작과 달리 돈을 들여서 건설하면 짓는과정 없이 바로 건설된다. 현대에 업그레이드로 게으른 관광객을 선호부류에 넣을수 있다. 샌드박스도 그렇고 캠페인도 그렇고 있으면 좋고 없으면 마는 그런 수준의 건물. 전작처럼 수익을 스위스 계좌에 넣을 수도 있는게 아니라서...

1.3 냉전

1.3.1 돌고래 수족관

1.3.2 박물관

대졸자 4명 요구.주변 고등학교에 버프를 거는 업그레이드가 존재한다. 고학력 노동자 양산을 위해 반드시 완료하자. 고등학교를 지을 때 처음부터 박물관 부지를 확보하는 게 좋다.

꼼수가 있는데 고등학교를 외딴곳에 만들어두고 주변에 업그레이드한 박물관으로 도배하면 고등학교 효율이 4~5백대로 올라가고 전역효과, 칙령, 관리자까지 맞춰주면 학생이 십수초만에 졸업한다. 오락 만족도도 함께 올라가니 금상첨화.

1.3.3 행글라이더 클럽

고지대에 건설하면 효율이 올라간다. 참고로 건설해서 모션을 잘 보면 언덕 아래에서 활강하는게 아니라 초경량 항공기처럼 빗면을 타고 위로 뜬다.

1.4 현대

1.4.1 나이트클럽

1.4.2 경기장

Stadium. 업그레이드로 모든 관광객이 선호하게 만들 수 있다. 이게 하나 이상 있어야 올림픽 개최 칙령을 발동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