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만화 / 목록 | 일본 애니메이션 / 목록 |
ㄱ · ㄴ · ㄷ · ㄹ · ㅁ · ㅂ · ㅅ · ㅇ · ㅈ · ㅊ · ㅋ · ㅌ · ㅍ · ㅎ 숫자 · 라틴 문자 | ㄱ · ㄴ · ㄷ · ㄹ · ㅁ · ㅂ · ㅅ · ㅇ · ㅈ · ㅊ · ㅋ · ㅌ · ㅍ · ㅎ 숫자 · 라틴 문자 |
원제 : 破邪巨星Gダンガイオー
방영일 : 2001년 4월 5일 ~ 7월 5일. (전 13화)
제작사 : AIC
파사대성 단가이오의 후속작이며, OVA로 발매되었던 파사대성 단가이오와 달리, 본편은 13화의 TV 애니메이션으로 방영되었다.
1 개요
방영 초기에는 주역 기체인 단가이오를 제외하고는 전작인 OVA 파사대성 단가이오와의 연관성이 없는 듯 보였지만, 종반부에 전작의 적 세력인 '우주해적 벙커' 및 전작 캐릭터인 미아 앨리스가 등장하면서 전작과 본작의 세계관이 이어진다는 것이 판명되었다.
원래는 전 26화로 기획되었지만, 제반 사정으로 인해 내용의 상당부를 잘라내어 전 13화로 제작되었다. 그 때문에 작품 전반에 나돌던 떡밥들을 제대로 회수하지 못한 채, 미완의 스토리로 종결되고 말았다.
감독인 히라노 토시키는 이벤트 등에서 "단가이오라는 이름이 붙은 작품은 완결되지 못할 운명을 타고난 것 같다."라고 발언한 적이 있다. [1]
2 스토리
어느 날, 큐슈 근해에 떠있는 '후타카미지마'라는 섬에, 우주로부터 수수께끼의 물체가 떨어지게 되었고, 엄청난 충격과 폭풍이 발생하여, 섬을 괴멸 상태에 빠지고 말았다.
그 참극이 벌어진 후 수십년. 후티카미지마에 신미래창세기관 아바르다라는 요새가 건조되었다. 우주에서 온 침략자에 대항하기 위해, 수수께끼의 재단이 만들어 낸 초과학 연구 조직이다. 그리고, 아바르다가 완성시킨 거대 로봇 단가이오(彈核凰)야말로, 지구 방위의 최대의 비장의 카드였다.
우주에서 내려온 초과학에 의해 무적의 힘을 발휘하는 단가이오. 그러나, 그 적은 단순히 우주에서 온 침략자 뿐만이 아닌, 초과학의 비밀을 원하는 대국, 나아가 일찌기 재단을 배반해 거기서 얻은 초과학을 악용하는 사람들까지, 아바르다에 발톱을 드러내고 있었다.
3 등장인물
- 아마기 쿠우야
- 성우 : 스즈키 치히로
- 단가이오B(버스트) 및 단가이오의 메인 파일럿으로서 연령은 15세. 쇼오학원 1학년 C반. 과거 파일럿 후보였던 형 아마기 진의 의지를 이어받아, 단가이오의 파일럿이 되었다. 성격은 다소 여리고 우유부단하며, 그 때문에 아바르다의 여성진의 장난감 취급 당하기 일쑤이지만, 전투 시에는 강한 의지와 열혈상을 보여준다.
- 사격의 천재로 그 실력은 2화에 등장한 요새거인 튜폰이 날린 새형태의 로봇 3대가 교차하는 한 순간을 노려 라이플 한방에 전부 격추시키는 신기를 보였다.
- 참고로 우시오 마나미에게 마음을 두고 있으며, 그 때문에 츠치도 히토미의 마음은 알아차리지 못하는 둔감함을 갖고 있다.
파일:Attachment/Manami Mishio.jpg
- 우시오 마나미
- 성우 : 카와스미 아야코
- 단가이오F(프레일)의 파일럿이며, 연령은 15세. 쇼오학원 1학년 A반. 기억력과 분석력이 뛰어난 천재 소녀로 정보 분석을 담당. 조용하고 맹한 분위기를 띄지만, 그 안에는 쿠우야도 놀랄 정도의 숨은 능력을 갖고 있다. 쿠우야가 마음을 두고 있는 상대이지만 그녀 자신은 생각하는 사람이 따로 있으며, 자신의 생명조차 그 인물을 위해 걸고 싸우고 있다.
파일:Attachment/Hitomi Chidou.jpg
- 츠치도 히토미
- 성우 : 아사노 마스미
- 단가이오X(크로스)의 파일럿이며 연령은 15세. 쇼오학원 1학년 D반. 소녀격투왕이라는 별명답게 격투실력이 뛰어나며 종종 훈련장면이 등장한다. 열혈, 투혼, 승리를 신조로 삼는 여장부로 단가이오 내에서의 주요 포지션 역시 근접전이다. 기가 세고 생각한 걸 시원하게 내뱉는 성격이며, 처음에는 미덥지 못한 쿠우야를 못마땅해 했지만, 점차 그의 또 다른 일면을 깨닫게 되면서 조금씩 끌리기 시작한다. 쿠우야가 마나미를 좋아한다는 것을 깨닫고는 그 가슴 속에는 복잡한 생각이 자리잡게 된다.
- 참고로 쿠우야의 첫키스 상대이기도 하다.
부러우면 지는 거다!
4 등장 메카
4.1 단가이오
단가이오는 탄핵 넘버즈로 불리는 3체의 인간형 로봇(단가이오B, 단가이오F, 단가이오X)이 합체해 완성되는 페이크거대 로봇. 메인 파일럿은 아마기 쿠우야가 담당한다. 합체 구호는 바우트 디멘션(Bout Dimension)!!![2]
개발은 미아 앨리스의 메세지를 받은 요나미네 사령관과 이로타니 미야.
합체, 분리에 의한 고속 기동전이 주특기이며 육, 해, 공 등 여러가지 공간에서의 국지전이 가능하지만, 파일럿에 걸리는 육체적 정신적 부담이 큰데다, 장시간 전투는 목숨이 위태로워질 수 있다. 기체의 약 3할이 해석 불능 파트로 구성되어 있어 두 명의 박사조차 그 전모를 완전하게 파악할 수 없었다.
필살기는 버닝 블로우, 단가이 블레이드, 프레임 애로우, 크로스 토네이도, 스트림 블래스터, 버닝 프레셔, 더블 버닝 크래쉬, 더블 버닝 블로우, 버닝 크로스 슬래셔.
- 단가이오B(버스트)
- 아마기 쿠우야가 조종하며, 사격전용 기체이다. 합체 시 단가이오의 머리 및 양 팔이 된다. 그 대부분이 단가이오의 블랙 박스 부분으로 형성되어 있다.
- 단가이오F(프레일)
- 우시오 마나미가 조종하며, 전자전용 기체이다. 합체 시 단가이오의 동체가 된다. 정보 수집과 분석 및, 교란을 담당하는 단가이오의 두뇌.
- 단가이오X(크로스)
- 츠치도 히토미가 조종하며, 격투전용 기체이다. 합체 시 단가이오의 양 다리가 된다. 중장갑과 고출력을 자랑하는 단가이오의 메인 엔진.
4.2 단가이오Ur(우르)
단가이오의 프로토 타입. 단가이오와의 최대의 차이점은, 파일럿 조종형이 아닌, 로봇에 인간의 뇌를 직접 이식한 한마디로 거대한 사이보그라는 점이다. 극중에서는 단가이오의 테스트 운용 중 사고로 죽은 아마기 쿠우야의 형 아마기 진의 뇌가 이식되어 등장했다. 완성형인 단가이오와 달리, 수납식 날개인 '갓 윙'으로 하늘을 날 수 있다.
참고로 회상신에 나왔던 단가이오Ur에는 콕핏이 있었으며, 아마도 테스트용으로 증설된 것으로 추정.[3]
필살기는 디스토션 펀치, 데스 프레임, 하이드로 이레이저, 제로 칼리버, 단가이 빔, 더블 커터 부메랑, 로드 미사일, 카운터 샤크, 텔레포테이션 이레이저, 칼리버 참, 갓 토네이도, 킬러 마이트, 배니쉬 블리자드.
압도적인 힘과 중추인 아마기 진의 뇌가 탑재되어 있다는 것 때문에 쿠우야 및 단가이오를 괴롭혔다.
참고로 대부분의 무기는 모두 담당 성우인 카미야 아키라가 과거에 주인공을 연기한, 슈퍼 로봇의 무기의 패러디. 또한 외관은 흰색 바탕의 컬러링이나 머리 부분 디자인 등에서, OVA 단가이오에 가까운 외관을 하고 있다.[4]
최후에는 유혹을 뿌리친 쿠우야와 단가이오의 최종병기 '스트림 블래스터'를 맞고 소멸된다. 덧붙여서 극중에 등장한 3체의 단가이오 중에서 유일하게 흰색이 메인 컬러인 기체이다.[5]
작중, 우주에서 온 적[6]과도 싸웠지만, 주변의 피해는 무시한 채 큰 기술을 연속으로 사용해 시가지 한 블럭을 아작내 버렸다. 게다가 벙커와의 싸움으로 누적된 데미지와 강력한 공격을 연속으로 사용한 탓에 점점 피폐해져 가게 되고, 결국 이것이 원인이 되어 단가이오에게 패배하여 파괴된다.
4.3 G(그레이트) 단가이오
최종화 무적! G단가이오 발진!!에서 첫등장. 파일럿은 레이센 쿄우지. 3인 1조로 구성된 단가이오와 달리 1인승이다.[7]
본작의 메인 타이틀을 장식하는 바로 그 로봇이다.결론은 지금까지 싸운 단가이오는 페이크 주역 로봇...
그 성능은 벙커에서 보낸 3체의 괴수 중 2체를 압도적인 힘으로 제압[8]할 정도로 강력하며, 단가이오에는 생략된 기능인 비행 능력을 갖고 있으며, 수납식 '윙 피닉스 대쉬'로 하늘을 날 수 있다.[9]
필살기는 샤이닝 블로우, 마그닉 웨이브, 아토믹 번, 파사성검 단가이 블레이드, 탄핵홍련참. 또한 명칭은 불명이지만 가슴의 장식을 부메랑으로 사용할 수도 있다. 최종화에서만 출연한 기체였기 때문에 아직 사용하지 않은 무기가 존재할 가능성이 크다.
참고로 G 단가이오의 단가이 블레이드는 단가이오가 가진 단가이 블레이드와 달리 실체검이다.[10]
그 등장 순서가 어디서 많이 본 전개같다는 사람들이 많은데, 사실 본작 자체가 극장판 마징가Z 대 암흑대장군에서 나왔던 마징가Z를 구해주며 등장하는 그레이트 마징가-의 등장신의 오마쥬이다.[11] 또, 등장한 에피소드가 최종화이기 때문에, 관련 떡밥조차 회수되지 못한 채 종료되어 버려, 새벽녁에 본방송을 시창하고 있단 시청자를 아연질색하게 만들었다.[12]
- ↑ 전작인 파사대성 단가이오 역시 미완으로 완결되었다.
- ↑ OVA판 단가이오의 합체 구호는 크로스 파이트(Cross Fight)!!!
- ↑ 회상신에서 이로타니 미야가 있었던 걸로 봐서는 미야를 태울 예정이었던 듯.
- ↑ 다만, 스마트했던 OVA판 단가이오와 달리, 다부진 체격을 하고 있다.
- ↑ 그 외 각각 마징가-Z와 그레이트 마징가를 오마쥬한 검은색 중심의 컬러링이다.
- ↑ 전작 파사대성 단가이오의 적 세력인 '우주해적 벙커'이다.
- ↑ 다만, 레이센 쿄우지가 자기 소개를 할 때, 자신을 '메인 파일럿'이라고 했으며, 그 외 서브 파일럿이 있을 가능성이 있다.
- ↑ 나머지 1체는
페이크 주역 로봇단가이오와의 전투에서 영거리 스트림 블래스터를 맞고 파괴되었다. - ↑ 날개가 붉게 발광하고 있다는 점에서, 피닉스 대쉬는 에너지 윙이라고도 할 수 있다.
V2 건담? - ↑ 단가이오의 단가이 블레이드는 빔 블레이드이다.
- ↑ 차이점이 있다면, G의 파일럿인 레이센 쿄우지는 단가이오와 그 파일럿들을 업신여기고 있다는 점이다.
- ↑ 감독인 히라노 토시키의 코멘트에 의하면, 원래는 G 단가이오를 마지막 적으로 설정하여, 주인공들과 대치할 예정이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