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allel Life
1 서로 다른 사람의 같은 인생을 사는 이론
평행이론이란 서로 다른 시대를 사는 두 사람의 운명이 같은 패턴으로 전개될 수 있다는 이론으로 대표적으로 에이브러햄 링컨과 존 F. 케네디의 평행이론이 대표적이다. 링컨과 케네디의 공통점 항목 참조. '이론'이라기 보단 사실상 몇몇 우연의 일치를 끼워맞춘 과학적 근거가 없는 그저 도시전설에 가깝다.
2 영화
Parallel Life. 권호영 감독. 지진희, 이종혁 주연. 2010년 작 한국 스릴러 영화.
자연 세계에 일종의 흐름과 리듬이 있어 수많은 사람들이 이전에 살았던 특정한 사람의 인생을 반복한다는 평행이론을 소재로, 링컨과 케네디 떡밥을 푼 다음 본편으로 들어간다. 막 우리나라 최연소 부장판사가 된 김석현의 인생은 꼭 30년 전 그와 같은 나이에 최연소 부장판사가 된 한상준의 삶과 겹쳐지는데, 그 한상준이라는 남자는 부장판사가 된 지 얼마 되지 않아 아내를 잃었고 당시 사건의 범인이 도주해 16일 뒤 그와 아들을 살해했다. 실제로 그의 아내가 한상준의 아내와 놀라울 정도로 비슷한 상황에서 살해당하자, 김석현은 어떻게든 이 예정된 운명을 막기 위해 뛰어다닌다.
이 영화에 나오는 아이디어는 프랭크 조셉이라는 사람의 책에서 나온 것으로, 싱크로니시티와 관련된 책이다. 평행이론의 감독 권호영은 '네 번째 층'을 만든 감독이다. 근데 전작보다 못한 물건이 나와 버렸다...- ↑ 아예 무관하지는 않다. 평행우주는 또다른 세계의 나가 존재할 수 있다는 이론이고 평행이론은 또다른 시간대의 나와 같은 운명을 사는 사람의 대한 이론이니까 자신의 분신이라는 의미에서는 비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