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래의 시렌 시리즈 | ||||
풍래의 시렌 외전 여검사 아스카 등장 | → | 풍래의 시렌3 | → | 풍래의 시렌4 |
1 게임 소개
일본의 게임. 원제는 《不思議のダンジョン 風来のシレン3 からくり屋敷の眠り姫》(풍래의 시렌3 태엽장치 저택의 잠자는 공주).
제작사는 춘 소프트이며 세가에서 퍼블리싱을 맡았다. 2008년 6월 5일에 Wii로 발매. 2010년 1월 28일에 PSP로 포터블판이 발매되었다. 북미판은 Wii로만 발매되었다.
<풍래의 시렌 GB2 사막의 마성> 이후의 스토리를 다루고 있다.
오랜만에 도시로 나간 시렌이 우연히 시렌의 아버지의 아내의 동생이자 시렌의 검의 사부인 센세와 만나게 되고, 그에게서 전설의 태엽장치 저택의 열쇠를 받게 되어 전설을 찾아 나서는 것이 기본적인 스토리이다.
기존의 풍래의 시렌 시리즈와는 다르게 상당히 관대한 룰을 가지고 있다. 이지 모드의 경우 처음부터 부활초를 5개 정도 지급해 주며, 죽어도 세이브 된 곳부터 할 수 있다. 그리고 몬스터도 특수능력을 덜 활용하며 함정도 발동 확률이 적은 편. 노멀 모드는 몬스터가 적극적으로 변하고 함정 발동 확률도 높아지지만 이전작인 <풍래의 시렌 외전 여검사 아스카 등장>이나 <풍래의 시렌 GB2 사막의 마성>처럼 함정이 연쇄되지는 않는다. 또한 죽어도 레벨은 리셋되지 않고 아이템과 소지금만 사라진다. 이 탓에 기존의 팬들에게는 엄청나게 까이고 있다. 역대 최악의 시리즈라는 말까지 나올 정도.
다만, 엔딩을 본 이후부터 개방되는 엑스트라 던전들은 이전과 마찬가지로 동료 반입 금지, 아이템 반입 금지, 레벨 1부터 시작이라는 전제가 붙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다. 하지만 스토리 모드가 전작들과는 달리 무지하게 길다는 게……. 역대 최강의 볼륨을 자랑한다.
시리즈 중 가장 돈을 벌기 힘든 축에 속한다. 돈 자체가 워낙 적은 액수만 드롭되며, 상점에서 아이템을 팔 때의 가격이 역대 최저수준이다. 유일한 희망은 스토리 모드 막판에서 나오는(외전격 던전에선 상당히 심층부에서나 등장) 기탄 마무르 정도(쓰러트리면 2천 기탄을 무조건 드랍).
이전 시리즈에서 스토리의 비중이 그다지 크지 않았던 것에 비해 이번 작품은 스토리 관련 던전만 26개 등장하며 하나하나가 굉장히 길다. 스토리의 비중도 굉장히 늘어났으며, 스케일도 커졌다.
동료가 매우 중요해졌는데, 특수능력이 일절 없는 대신 시렌이 쓰러트린 몬스터의 경험치가 전 일행에게 모두 지급되며, 레벨업이 쉽고(<사막의 마성> 등에서는 매우 어려웠다), 아이템의 장비가 가능하며, 직접 조작도 가능하기 때문에 사실상 제2의 플레이어 캐릭터라고 할 수 있다. 다양한 작전이나 행동강령을 지정해서 이에 따라 움직이도록 할 수도 있기 때문에 전작보다 전술성이 매우 강화되었다.
1.1 용맥 시스템
용맥이란 신요소가 있는데, 스토리 모드의 불의 숲 5층 이후부터 등장하며 이곳에 검이나 방패 등을 바친후 결계를 치면 그 용맥이 가진 속성을 부여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를 이용해 무기나 장비를 강화시키는 것이 이번작의 주요 요소이다. 또한 용맥마다 다양한 속성이 있기 때문에 아이템의 증식이나 강화치의 한계를 늘려주는 등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
2 등장인물
- 풍래의 시렌 시리즈/등장 캐릭터 항목 참조.
- 시렌
시리즈의 주인공. 역시 이번작에도 대사는 일절 없다. 그리고 이번작에는 시렌이 한명더 존재하는데 바로 시렌의 천년전의 조상이다(이름이 같다).
- 센세
시렌의 아버지 키멘샤의 아내의 동생이자 검술 사부. 또한 시렌의 아버지와는 라이벌 관계였다고 한다. 센세가 말하길 방어 따위는 남자가 할게 못 된다고 한다(방패를 장비할 수 없다). 대신 강력한 전용장비와 이도류가 이를 보충한다.
- 아스카
외전의 주인공. 간만에 정식 시리즈로 복귀했다. 이전 작품에서의 옛스러운 말투(おぬし, ~ござる)는 사라졌다. 아스카 왈 "다 큰 처녀가 계속 그런 말투를 쓰긴 그렇더라." 역시 전용무기가 존재하며 대부분의 장비를 시렌과 공유 가능하다.
- 태엽장치 저택의 소녀
정체불명의 소녀. 몬스터나 보스 몬스터들을 지휘하고 있다.
3 등장 던전
3.1 시나리오 던전.
참고로 진행순서대로이다.
- 사누키의 숲
- 태엽고개
- 큰 지네의 소굴
- 큰 독수리의 둥지
- 큰 메기의 둥지
- 큰 텐구의 성
- 오치미즈고개(스토리)
- 사누키의 죽림(스토리)
- 외각
- 쿄진마루잔호
- 내부
- 항아리중 몽환
- 불의 숲
- 물의 산
- 사자의 고개
- 용의 연못
- 태엽노
- 녹일의 경내
- 배례부
- 혼마루
- 보물창고
- 공중무대
- 천각루
- 카구야 어릉
- 황천비랑판
- 황천어릉
그야말로 역대 최대의 스토리 던전 수를 자랑한다.
3.2 스토리 이외 던전
- 어디서든지 던전
스토리의 진행도에 따라 층수가 열린다. 레벨은 1부터, 동료동반불가, 아이템 반입가능. 스토리 진행도에 따라 5->15->30->99.
- 엑스트라 던전
무예대회. 레벨지속, 아이템 반입가능, 동료동반불가.
몬스터와 1:1로 진행되며 최후엔 보스3마리 등장.
- 면허개전
레벨지속, 아이템 반입가능, 동료동반불가.
무예대회 클리어 이후 도전할 수 있다. 단수마다 몬스터의 등장숫자가 틀림.
꽤나 까다롭지만 클리어하면 시렌 전용 최강장비를 얻을 수 있다.
- 사누키의 죽림
스토리 클리어 이후 우물을 조사하면 천년전의 세계로 갈 수 있다. 그럼 사누키의 죽림이 30층짜리 던전으로 변해 있다. 동료동반불가, 아이템반입불가. 레벨은 1부터. 총 30층.
- 오치미즈고개
스토리 클리어 후에 역시 50층으로 변화. 역시 동료동반, 아이템반입불가, 레벨은 1부터. 총 50층으로 꽤나 까다롭다.
- 강한 자의 굴
레벨지속, 아이템반입가능, 동료동반가능.
총 99층으로 강력한 몬스터가 초반부터 등장. 50층과 90층에서 보스전.
- 지맥의 사당
레벨지속, 아이템반입가능, 동료동반가능.
총40층으로 매층마다 용맥이라 용맥을 이용하기에 편리한 던전.
- 부후의 동굴
아이템 반입 및 동료동반 불가능, 레벨은 1부터. 총 99층.
- 숨겨진 굴
총10층. 아이템반입가능, 동료동반불가능. 레벨은 1부터.
- 옷고리짝의 미궁
총99층. 아이템반입불가능, 동료동반가능. 레벨은 1부터.
- 천년동굴
총999층. 사실상 이번 작의 페이의 최종문제라 볼 수 있다.
아이템반입가능, 동료동반가능, 레벨지속. 100F, 300F, 500F, 700F, 900F에서 보스전.
3.3 다운로드 던전
다운로드 서비스로 받을 수 있는 엑스트라 던전.
- 신비의 사당
총 99층. <~사막의 마성>에 등장하는 항아리의 동굴처럼 몬스터로부터 도주가 목적.
- 요기스러운 동굴
총 10층. 매 층이 몬스터 하우스라는 멋진 곳. 레벨은 1부터, 아이템 및 동료동반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