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파

1 사전적 의미

pupa
번데기라는 뜻의 영어

잠깐 자네!혹시 퓨디파이의 줄임말을 치고온건가?

2 메탈기어 시리즈에 등장하는 병기

AI명 GW-Pupa-5000. 메탈기어 솔리드 피스 워커에 등장하는 첫 AI병기 보스. 외형상 메탈기어 솔리드 3에 등장하는 최종병기 샤고호드와 거의 같다. 다만 볼긴 대령이 합체(!?)하는 부분에 AI포트가 달려있고, 뒤의 무장트럭 부분에 핵발사포트가 없으며[1] 러시아의 엉망인 노면사정으로 인해 드릴(?)바퀴가 달려있는 샤고호드와 달리 평범한 궤도로 움직인다. 궤도가 되었지만 앞발질은 여전. 러시아의 비밀병기이며 그나마도 네이키드 스네이크에게 완파된 샤고호드의 복제가 어째서 나타났는지는 불명.[2]

공격패턴

1. 전방 머신건 사격 + 단발 전격
2. 대출력 전격 공격(여러 갈래로 나간다)
3. 스테이지 벽을 타고 올라가 돌면서 후방 머신건 난사
4. 피뢰침을 뿌린 후 최대전류방출로 한방에 큰 데미지를 주는 전방위 전기충격 강화판
5. 스테이지의 출입구들로 들어가 마실 다녀오기[3]
6. 전방 캐터필러 암을 들어서 내려찍기 공격

6 패턴을 반복하며 2형과 개형으로 갈수록 데미지가 강력. 전격공격은 피격시 일시적인 행동불능 + 기력감소 효과가 있어서 자꾸 맞으면 피곤해진다. 스테이지 벽에 사다리를 타고 올라가는 장소는 페이크에 가까워 가지 않는 편이 좋고, 입구 근처에서 벽을 이용해 퓨파의 기관총과 전기충격을 회피하며 부스터 또는 AI 포트를 노리는게 편하다. 피뢰침에 의한 전방위 공격은 근처에 있는 피뢰침만 파괴하면 안심. 또한 빈탄창을 던져주면 전기가 그쪽으로 가버리기 때문에 빈탄창을 던져주면 되긴 하는데, 문제는 C4나 수류탄등의 기타금속류도 전류유도가 되기 때문에 전기쏠려는 징조가 보이면 반드시 피해야 한다. 또한 수류탄등의 폭발물을 들고있으면 피해가 가중된다.

부스터 파츠를 양쪽 다 파괴하면 돌진공격이 불가능해진다.

캐터필러암을 파괴당하면 앞발찍기 패턴이 불가능해지면 파괴할때마다 꽤 장기간의 경직이 생긴다. 잘 활용하면 AI 노가다때 후방 기관총이나 부스터를 파괴하기 편해진다.

커스텀전 이외엔 채프가 통하지만 공격만 하지않을뿐 벽타고 빙빙 돌기때문에 별로 효용성은 없다.

클리어 후 얻을 수 있는 메탈기어 지크용 전용파츠는 부스터. 회수를 위해서는 가급적 부스터가 아니라 AI파츠를 노려 공략하는 편이 나중에 옵션파츠 부스터를 회수하기 편하다. AI 공략은 반대.

퓨파의 후방모듈은 샤고호드와 같은 무장트럭이 아니라 호버주행파츠이다. 호버 분사로 자중을 가볍게 하여 고기동성을 확보하는것이다. 호버로 지상에서 약간 떠있기때문에 캐터필러에 치이지만 않으면 포복으로 돌진공격을 회피할수 있다. 또한 전격유도용 피뢰침 발사기도 내장하고 있다.

3 모기 사야카의 만화

퓨파(만화) 문서 참고.

4 G2R2014에 출전한 BMS 작품

PUPA 문서 참고.

  1. 대신 샤고호드의 그것은 피스워커에 달려있다.
  2. CIA가 빼온 샤고호드의 설계도에서 휴이가 고기동 전차의 컨셉만 차용해서 만들었다고 한다.
  3. 입구 근처에 있을때는 입구 안쪽 모서리에 붙어 앉으면 데미지를 받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