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텍트봇

Protectobot
프로텍토봇이란 트랜스포머 시리즈에 등장하는 여러 집단을 뜻한다.
프로텍트론이 아니다

1 트랜스포머 G1

2473975-protectobots_team_image.jpg
트랜스포머 G1에 등장하는 합체로봇 전사들. 기본적으로 각종 재난이 발생하면 출동해서 인명구조를 하는 것이 주 임무.

시즌2 후반부 부터 별 설명도 없이 등장한다. 시즌 2 후반부에 등장했던 다른 컴바이너 집단인 컴뱃티콘, 스턴티콘, 에어리얼봇들은 탄생 과정 자체가 주요 에피소드로 다뤄지고, 주역 에피소드가 몇 편 할당된 것에 비하면 꽤나 안습하다. 또, G1 애니메이션 전체를 통틀어 전체 집단이 주역이 된 에피소드는 한 편도 없다. 그나마 개별 멤버 중 퍼스트에이드가 주역인 에피소드 1편 뿐이다. 전투에 직접 참가하기 보단, 디셉티콘과 오토봇들이 전투를 펼치는 곳에서 인간들을 피난시키거나, 재난이 일어난 인간 도시에서 구조활동을 펼치는 모습을 보여준다. 시즌 2의 묘사에 따르면, 다른 오토봇들과는 따로 떨어져 자기들만의 기지에서 생활한다. 극장판에선 모습을 안비추고, 시즌 3에선 오토봇 시티에서 주로 머물고 있다.

1.1 멤버

  • 핫스팟 : 프로텍트봇의 리더. 변신 형태는 하늘색 소방차 형태. 타 합체전사 팀의 리더들과는 달리 뛰어난 리더십도 갖추고 같은 프로텍트봇 동료들을 챙길 줄 아는, 여러모로 귀감이 되는 리더상을 갖췄다.[1] 인간의 군대로 따지자면 유능한 소대장 정도... 특히 퍼스트에이드가 가출했을때 한 "전사는 많이 있지만 퍼스트에이드는 하나뿐이야." 라는 말은 명대사로 손꼽힌다. 시즌 3의 작화붕괴에서 종종 얼굴의 모습이 변한다. 본래 얼굴은 옵티머스 프라임이나 사운드웨이브처럼 마스크를 끼고있는 데, 작화붕괴 시 일반 트랜스포머들 처럼 마스크가 없는, 입술이 달린 얼굴로 나온다. 합체시 몸통으로 된다.
  • 퍼스트에이드 : 프로텍트봇의 일원. 변신 형태는 구급차 형태. 전투를 좋아하지 않고 평화적인 해결책을 좋아한다. 이것 때문에 자신에게 실망해서 오토봇을 떠나 은둔한 적이 있다. 대신 기술자로서는 재능이 있는 편. 합체시 왼팔로 된다.
  • 스트리트와이즈 : 프로텍트봇의 일원. 변신 형태는 경찰차 형태. 합체시 왼쪽 다리가 된다.
  • 그루브 : 프로텍트봇의 일원. 변신 형태는 경찰 오토바이. 합체시 오른쪽 다리가 된다.
  • 블레이즈 : 프로텍트봇의 일원. 변신 형태는 구조용 헬기. 오토봇 내에서도 성질이 유난히 더럽고 호전적인 트랜스포머들 중 하나이다. 합체시 오른팔로 된다.

1.2 디펜서

416px-G1Defensor-VisualWorks.jpg
멤버 전원이 합체한 컴바이너. 지능은 테크노봇의 컴퓨트론만큼은 아니지만 컴바이너들 중엔 높은 편이다. 인간들에 대한 깊은 보호 감정을 지니고 있는 데, 인간들을 위해 기꺼이 자기 자신을 희생할 정도이다. 특수능력으론 방어막의 일종인 "포스필드"를 생성하는 능력으로, 방어막을 형성해 동료들을 보호하는 모습을 보여주...지만 사용 가능 시간이 약 5에 불과하다(...). 컴뱃티콘팀의 브루티커스와는 라이벌 관계이다. 멤버 전원이 전투병기로 변신하는 브루티커스가 멤버 전원이 구조용 차량으로 변신하는 디펜서보다 강력할 것 같지만, 막상 둘이 치고박으면 브루티커스가 진다(...). 특히 디펜서는 첫 등장 에피소드에서 브루티커스를 빔공격 한방에 개박살을 내버리는[2] 충격적인 모습을 보여준 바 있다.

퍼스트 에이드가 스스로 떠나 은둔해버렸을 때는 왼팔이 없는 채로 합체한 적도 있다.

2 완구

277px-Protectobots-collectallfive.jpg
G1 애니메이션 방영 당시 나온 완구. 개별 멤버 모두 비클모드에서 로봇모드로 변신이 가능하고, 디펜서로 합체한다.

597px-Defensor_Combiner_Wars.jpg
2015년 컴바이너 워즈 라인업으로 나온 하스브로 버전 완구. 개별 멤버들 중 장갑차로 변신하는 신캐릭터 루크가 오토바이로 변신하는 멤버인 그루브를 교체하고 합체 시 오른쪽 다리가 된다. 그대신 그루브는 레전드급으로 나와 합체시 디펜서의 가슴판이 되면서 6대 합체가 되었다. 루크만 신조형이고 나머지 멤버들은 이전 라인업에 나왔던 트랜스포머들의 조형을 우려먹은 것이거나, 차후 라인업의 다른 트랜스포머 조형을 우려먹는 데 사용되어서[3] 이에 대해 아쉬워하는 의견들이 있는 편이다.

Unite-Warriors-UW-03-Guardian.jpg

타카라토미 버전의 컴바이너 워즈 라인업 완구. 여기선 하스브로판과는 달리 디럭스 급 그루브가 포함되어 있으며, 그루브는 원작 애니메이션 대로 오른쪽 다리가 되어 5대 합체가 된다. 하지만 애니메이션을 지나치게 따른 나머지 가슴팍과 정강이에 있는 조형을 씹어버리고 그냥 파랗게 칠해버렸다.
  1. 그도 그럴것이 같은 오토봇 내에서만 봐도 에어리얼봇의 실버볼트는 좀 심각할 정도로 리더십 결여에다가 테크노봇의 스캐터샷은 처음 등장화에서는 그림록에게 심하게 의지하는 모습을 보였다. 디셉티콘들이야 뭐 말할 것도 없고...
  2. 스윈들을 제외하고 나머지 컴뱃티콘들은 문자 그대로 산산조각이 나서 고철더미 그 이상 그이하도 아닌 상태로 되버렸다. 그리고 스윈들은 그 고철더미를 팔아버리게 되는데...
  3. 핫스팟->온슬로트, 알파 브라보->블레이즈->볼텍스, 데드엔드->스트릿와이즈->수많은 다른 트랜스포머, 오프로드->퍼스트에이드,루크->스윈들->하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