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파라/해외 전개

1 개요

여아용 애니메이션, 프리파라의 게임기와 애니메이션에 대한 해외 전개 내역을 설명해놓은 문서이다.

일본 외에서의 프리파라 방영 국가 및 게임기 도입 국가는 현재 한국, 대만, 홍콩이 있다.

1.1 한국

프리파라는 이미 방영 전 부터 많은 팬들에게서 한국에서 정식 방영 및 게임기가 설치 될 확률이 높다는 이야기가 많았다. 그도 그럴게 동우 A&E가 프리파라 제작위원회에 당당히 들어가 있으며, 그 이외에도 한국에 타카라토미 아츠가 진출한 100% 지회사, 타카라토미 아츠 코리아도 있어서 애니메이션 방영 및 게임기를 발매할 환경이 충분히 구축되어 있기 때문이다. 또한 프리티 리듬 시리즈 사업 전개를 보면 해당 사안들이 무리없이 진행되었으며, 자체 제작 공식 굿즈 판매 같이 마케팅에 있어 훨씬 많은 진보를 보여주었기 때문에 더욱더 기대감이 높아지기도 하였다.

한국에서의 애니메이션 방영 및 게임기의 진출이 상대적으로 늦었던 이유는 아무래도 '시즌 2 방영 화수 확보 및 현지화 작업, 그리고 심의' 문제가 작용했을 것으로 짐작할 수 있다. 실제 게임기는 심의 때문에 좀 더 늦어지게 되었으며 애니메이션은 일본 쪽 시즌 2 방영 후, 70화 가량에 접어든 시기에 첫 화가 방영되었다. 동우 측 사정도 짐작을 해봐야 하는데 한국 방영분 내용 수정, 일본 현지 방영분 제작, 게임기 로컬라이징 계획 등 여러가지 계획이 바쁘게 진행되면서 상대적으로 일정이 늦춰진 것으로 보인다. 게임도 꿈라프보다 한 단계 더 진보한 수준의 로컬라이징을 목표로 하고 있어 그에 대한 성우 분담과 티아츠 코리아와의 협업 문제도 있었을 것이다. 그나마 다행인 건 정식 방영이 종료되기 전에 게임기가 설치된다는 점. 해당 애니메이션의 본질이 아케이드 게임의 홍보임을 생각한다면 다행이라 할 수 있다. [1]

1.2 애니메이션 부분

프리파라/애니메이션(국내판) 참조.

1.2.1 게임기 부분

게임기 런칭오프라인 이벤트
400px

한국에서는 여태껏 게임기 가동에 대해 거의 언급이 없었지만 이전 작품들의 행보처럼 프리파라 또한 게임기가 나올 확률이 높아지게 되었다. 그렇게 천천히 애니메이션이 부상하면서 게임기에 대한 이야기가 흘러나왔고 역시나 공식 블로그에서 프리파라 게임기를 가동한다고 밝혔다.

사실 애니메이션이 나올 당시에도 이야기는 들어왔었으나 정확한 정보가 공개된 것은 이번 블로그에서 공개된 정보들이다. 우선 공개된 정보를 풀어본다면

  • 음성 및 자막 한국어 완벽 지원
  • 85%의 곡들을 한국어 더빙 곡으로 수록[2]
  • 3월 중 발매 예정
  • 1회 플레이 당 1000원.[3]
  • 한국 전용 티켓이 제작됨
  • 일본판 티켓 미인식
  • 프리즘 스톤 미인식
  • 그 외, 다양한 대회 및 이벤트를 열 예정.

이번 게임물관리위원회에서 프리파라의 심의를 완료했는데 그 쪽에서 받을 수 있는 게임기 설명서에 게임기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어 트위터에서도 화제가 되었다. 설명서에 따르면 대만판과 다르게 한국판은 마이티켓 스캔이 가능하다라는 점이 일본판과 거의 동일한 구성이라는 것을 알 수가 있다. 또한 친구(토모) 티켓은 한국판 명칭 따라 우정 티켓으로 변경, 게임에 적용 가능하다. 팜플렛에 밀피 컬렉션에 대한 이야기가 적혀있어 밀피 컬렉션 또한 정발될 예정이다.

2016년 3월 12일 런칭 이벤트를 시작으로 차례쳬레 전국 이마트, 롯데마트 등의 대형마트 위주로 게임기가 출시되고 있다. 런칭 이벤트는 게임기 오프라인 이벤트로 김포, 수지점에서 미리 게임도 즐길 수 있고, 마이 캐릭터도 작성이 가능하며 굿즈를 증정하는 럭키 드로우까지 실시한다는 말이 있다. 헌데 날짜가 토요일이기 때문에 이에 시간이 부족하거나 거리가 먼 사람들은 불만을 쏟아내고 있다. 다만 그와 반대로 가깝고 시간이 넘치는 사람들은 대환영을 외치는 중.

정식 런칭 후 일주일 동안은 게임기가 수도권에 먼저 설치되었기 때문에 지방에 있는 프리파라 팬들은 그저 눈물만 훔치다, 2주 째 부터 충청 경남권 등 지방에도 순차적으로 설치 되고 있다. 순항 중인것으로 보이던 프리파라 게임기의 런칭도 게임이 런칭되면서 하나 둘씩 단점이 드러나기 시작하였다. 자세한 건 프리파라/비판의 게임-한국 항목을 참조.

그리고 프리파라 애니메이션에서는 곰탱 역을 전태열이 맡았으나, 게임기에서는 남도형[4]이 대신 맡고 있다.

여담으로 우연인지는 모르나 어느 한 가정용 게임기아이돌 게임의 한국어판이 출시 될 예정이며 라이벌 위치에 있는 다른 아이돌 애니메이션 또한 여름에 게임기를 들여온다고 한다.

게임기의 설명은 프리파라/아케이드 게임 항목을 참조.

1.3 대만 / 홍콩

logo.png

대만과 홍콩에서는 한국보다 먼저 로컬라이징해 방영하기 시작했으며 제목 현지화명은 星光樂園 (성광낙원)이란 굉장히 부담 넘치는 제목이다.

1.3.1 애니메이션 부분

대만에서는 표준중국어로 더빙해서 방영되며 자막 번체자를 달아서 송출한다. 홍콩에서는 광동어 더빙판과 일본어판도 함께 방영을 해준다. 자막 번체자를 지원하는 것은 기본. 노래는 번안/가창하지 않았다.

한일 합작이기 때문에 작화 수정이 수월한 한국과는 달리 대만판과 홍콩판은 현지화 대신 일본판을 영상을 수정없이 방영하고 있다. 그래서 한국보다 더 빠르게 방영할 수 있었고, 대만-일본 관계덕인지 일본어에도 큰 거부감이 없는것으로 보인다.

홍콩 광동어판은 이미 전 38화로 시즌 1 방영이 끝났고, 대만 또한 3월 26일/27일, 토요일/일요일에 33화가 방영될 예정이다. 휴방 없이 정상적으로 진행된다면 2016년 4월 30일에 종영된다.

1.3.2 게임기 부분

게임기 설명 중문판게임기 설명 영어판

블로그에서 설명하는 대만판 프리파라 게임기

대만과 홍콩에서의 프리파라 게임기인 성광낙원은 한국보다 일찍 게임기를 들여왔지만 안타깝게도 번역되어 있지가 않다!. 그냥 정발인 셈인데 사실 번역되어 있는 부분이 완전히 없는 것도 아니다. 하지만 타이틀 로고와 QR어플 저장 부분을 제외하면 전부가 일본어로 되어있으며 QR코드 쪽의 설명 자체도 영어로 되어 있는데 이를 보면 아예 번체 중문판을 만들지 못한 듯 하다. 한국과는 차별점이 드러나는 부분.

또한 마이티켓을 만들 수가 없다는 점은 꽤나 큰 타격일 것이다. 대만판은 이러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새로운 시스템을 도입했는데 바로 스마트폰 어플을 이용한 QR코드. 어찌보면 편리성은 마이티켓보다 훨씬 편해지며 더욱 장점이 두드러지는 부분이다. 하지만 프리파라에서 마이 티켓의 중요성을 생각해보자면 사실 굉장히 좋지 않은 부분이기도 하다. 게임을 저장할 때도, 게임 플레이 후에 나오는 QR코드를 인식해서 보관해야 한다. QR코드를 찍지 않으면 게임 플레이 후의 데이터를 날려버리는 셈.

그리고 대만판 프리파라 게임기는 라이트 버전이다. 프리즘 스톤의 인식이 불가능 하기도 하며 사진을 찍어서 자신만의 마이 티켓을 만드는 것도 불가능하다.

그렇지만 일본판 티켓을 인식시키는 것이 가능하다고 한다. 마이티켓이 안 나온다고 해서 티켓 인식이 안 된다는 법은 없다. 무엇보다 티켓 인식을 못하면 그건 프리파라 게임기로서의 역할을 못 하는 것이나 다름이 없고... 애초에 대만판 티켓은 일본판과 완전히 동일하기 때문에 일본판 티켓이 인식이 가능한 것.

2 일본판 게임

프리파라/게임 항목을 참조.

아케이드 항목만을 보신다면 프리파라/아케이드 게임을 참조.

3 일본판 애니메이션

자세한 내용은 프리파라/애니메이션을 참조.
  1. 반면 아이카츠!의 한국판 게임기 정발은 2016년 여름으로 잡혀있는데 프리파라보다 늦은 경쟁을 할 뿐더러 애초에 한국에서의 애니메이션 방영도 1~2기가 전부 방송이 종료되고 아카리 세대로 접어든 시기여서 팬들의 반응은 "너무 늦었다."라는 반응이다.
  2. 예전, 프리즘 스톤 기기의 경우에는 MR이였다.
  3. 500원 동전 2개 투입. 지폐 투입 불가.
  4. 프리파라 애니메이션에서 토깽 역을 맡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