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r)fluorocarbon
CxFx
플루오린과 탄소의 화합물. (퍼)플루오로카본, 플루오로탄소, 플루오르화탄소라고도 한다.
구조상 무극성에 가까워지고 분자간의 힘이 줄어드는데 이 능력은 다양하게 이용된다.
탄화수소처럼 포화 플루오린화 탄소, 불포화, 고리모양등의 형태가 있다. 또 플루오린의 분자가 크고 전기음성적이기 때문에 산화될 수 없으며 (포화된 형태라면)불에 타지 않는다.
불포화플루오로카본은 불포화탄화수소처럼 중합시켜서 플라스틱을 만들 수 있다. 에틸렌의 수소를 플루오린으로 바꾼 테트라플루오로에틸렌을 중합시킨 물질은 테플론이라는 상표명으로도 알려져 있다. 불에도 타지 않고 다른 분자와 결합력이 낮아 눌러붙지도 않고 스케이트장을 만드는데도 쓰기도 한다. 여러분들은 프라이팬 코팅으로 잘 알고있을 것이다.
포화플루오로카본은 탄소수가 4개 이하이면 상온에서 기체이다. 그것보다 높으면 상온에서 액체이다. 산소를 매우 잘 녹인다.
그중에서도 본좌, 킹왕짱으로 퍼플루오로데칼린이라는 화합물이 있는데 이 화합물은 탄소가 10개로 6개씩 고리를 이루고 있다. 거기에 빈 자리에 플루오린이 모두 결합한 화합물인데 상온 상압에서 자기 부피의 0.49배까지 산소를 녹인다.
브롬이 하나 결합한 C8F17Br도 퍼플루오로데칼린과 비슷한 용도로 연구하고 있다.
현존하는 물질 중 열전도율이 가장 낮은 물질로 알려져 있다. (0.0096W/mK 또는 0.0083㎉/mh℃) 좀더 자세한 것은 추가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