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Attachment/lag-rin ran genga.jpg
모리사와 하루유키의 캐릭터 원안
애니메이션 설정화
フィン・エ・ルド・スイ・ラフィンティ/ラン(CV : 세토 아사미/미셸 러프)
TV애니메이션 윤회의 라그랑제의 또 다른 주인공
1 소개
본명은 "fin e ld si laffinty" 한글로 적으면 "핀 에 를드 시 라핀티" 정도가 될 것이다. 우주저편의 왕국 레 갈리테의 16세 왕녀로서, 어느 임무를 위해 지구의 카모가와시에 파견되었다. 이후 쿄우노 마도카와 만나, 이윽고 저지부에 입부하게 된다. 이 작품의 색기담당이다.
쿨하면서도 냉정침착하여 감정을 잘 드러내지 않는 반면에, 매사에 대해서도 그런 식으로 주위 분위기를 읽지 못하는 일면이 있다. 지구의 상식이 통용되지 않는 우주인이긴 하지만, 너무나도 매우 노골적이게 당돌하고 개성적인 마도카의 대담하고 대범한 보이시한 기인적인 밝은 4차원 성격을 거부감 없이 받아들인다. 카모가와 시월드라는 수족관에 있는 범고래를 마음에 들어한다. 마도카에게 웍스 아우라의 조종을 부탁한 장본인이자, 그녀 자신이 웍스 림파의 파일럿이기도 하다. 무기나미와는 견원지간이다.
2 헤타레
설정상 외면적으로는 쿨해보이지만 의외로 헤타레이다. 때문에 지구에서 서투르게 실패를 겪고는 좌절해서 혼자 풀이죽어 있기도 한다. 의외로 수영도 못하며 도짓코이다. 한 예로 4화에서 무기나미가 웨이트리스 일을 잘 해서 사람들의 인기를 얻자 질투나서 자기도 한다고 했는데 사고만 친다.
강아지처럼 손짓하며 '멍' 하는 제스처가 있지만 근데 제스처만 보면 강아지라기 보단 고양이에 가까운데'마룻!'에 비해서는 주목받지 못하고 있다.그래서 이런 짤도 돌아다닌다(…). 사실 '멍'은 회장대리 아스테리아가 란에게 지구의 인사라며 가르쳐줬던 것. 란은 거기에 속아 여태까지 인사인줄 알고 멍 했던 것이다(…)
3 작중 행적
마도카가 '웍스 아우라'의 파일럿으로 점찍어져 있음을 이용해 싸우게 하려는 임무로, 마도카가 잠시 멈칫해 있던 해안에 그대로 내팽개쳐 있는 마도카의 교복 치마에 남몰래 난데없이 나타나 멈칫한 상태로 내팽개쳐진 교복 치마를 잠시 빤히 보다가 교복 치마위에 살며시 다가가서 치마위 안에 멈칫해 우뚝 올라쓴 다음 남몰래 수거해 챙겨 껴입고, 접근해왔다. 다만 1화 시점에서는 지구의 상식이 없어서 그런지 보이시하게 쿨하면서도 꽤나 노골적으로 대담하고 대범하게 당돌한 행동을 많이 한다.
한편 마도카의 첫 웍스 탑승을 보면서 탐탁치 않은 표정을 보이기도 하는데, 이는 당시 그녀 자신이 웍스 림파의 조종에 실패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조종 실패한건 웍스의 전설(멸망시킨다던가하는)을 두려워해서였지만, 마도카와의 대화로 각성해서 웍스 림파의 조종을 성공시킨다.
참고로 마도카가 두번이나실패한 칼날잡기를 한번에 성공시켰다(...)
무기나미를 경계하여 마도카의 주변을 감시했지만 마도카와 급속히 친해지는 무기나미에게 일종의 소외감과 질투를 느낀 모양. 무기나미에 이어 바로 다음날 전학왔다. 학교를 다니기 위해 마도카네 집에 머무르는 것까지 따라한다.
무기나미의 오빠라는 인간이 뷔라 쥬리오라는 걸 알게 되자 경악한다. 그리고 그가 무기나미를 버린 것에 분노하여 마도카와 함께 뷔라 쥬리오와 싸우지만 무기나미의 방해로 실패. 이후 마도카와 무기나미의 사이가 심각해지자 둘을 화해시킨다.
아스테리아가 마도카의 출격을 정지하자 무기나미와 함께 점거농성을 벌였다. 뷔라 쥬리오가 이끄는 킷스 대부대를 무기나미와 함께 싸우며 서로 절친이 됐음을 인증. 이후 갑툭튀한 레 갈리테 대군으로 외계인임이 드러나지만 정상적인 학교 생활을 한다. 우주로 떠난 무기나미를 데려온다는 약속을 남기고 모성으로 돌아간다.
2기 시작부터 윤회실험을 당하면서 괴로워하는 모습을 보여주더니 데 메트리오로 돌아간 무기나미와 복스로 치고박는 것을 마도카에게 보여주고 만다. 다시 기동하게된 아우라를 탄 마도카가 둘을 말리고, 저지부 부실에서 마도카와 무기나미를 다시 만난뒤 자신과 무기나미를 화해 시키려는 마도카에 의해 의도치 않게 무기나미와 키스를 하고 거꾸로 무기나미에 의해 마도카와 키스하면서 다시 친구관계를 회복하고 지구로 망명하게 된다.
이후 유리카노이이기와 일상편이 진행되면서 차츰차츰 공기화되다가, 10화 들어 폴리헤드론 평화협정이 파기된 후 저지부와 함께 다시 전장으로 나가게 되지만 뷔라 쥬리오가 중상을 입고 윤회에 끌려 들어가게 된다. 윤회 안에서 마도카, 무기나미와 떨어져 혼자 디셀마인의 복스를 정지시키려 하지만 처절하게 구르고, 너무 압도적인 성능 차이에 포기하려 할때 림파가 보낸 문자메시지+츄리닝+삼촌의 수제 버거에 기운을 차리고 셋이서 함께 디셀마인의 복스를 정지시켜 윤회로 인한 지구의 멸망을 막게 된다.어 왠지 어디서 본 문장인거 같아 그러고 윤회 안에서 디셀마인과 유리카노를 데리고 지구로 복귀, 윤회사건의 책임을 지고 퇴임한 오빠를 대신해 레 갈리테의 여왕으로 취임한다. 취임식날 츄리닝차림을 대중에게 보여준건 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