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래곤 퀘스트 9에 등장하는 이동수단.
일단 이름은 방주인데... 아무리 봐도 기차다. 요리조리 뜯어봐도 기차다. 그리고 이게 배가 아니라는 걸 누구도 지적하지 않는다. 외견은 앞부터 뒤까지 찬란히 빛나는 황금색에 차량은 선두 포함해서 기본적으로 3대. 그러나 늘릴 수 있는 모양이다. (실제로 추락시의 동영상에서 7대였다.)
이야기 초반에 주인공이 여신의 과실을 맺게 했을 때 신의 나라에서 천사들을 마중하기 위해 날아왔으나, 갑작스런 사고로 방주가 지상으로 추락하게 된다.
샌디가 아르바이트로 탑승한 기차로, 천사이기 때문에 추락한 방주를 볼 수 있는 주인공과 만나 방주를 다시 작동시키기 위해 샌디가 주인공과 함께 행동하게 된다. 이 시점에서 방주의 운전수는 행방불명. 참고로 운전수는 이 사람이다.
한번 엔딩을 보면 특정 퀘스트를 해결한 뒤 주인공의 이동수단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되어, 그때까지 갈 수 없던 지역을 갈 수 있게 된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못 가던 곳을 갈 수 있게 되는 것 뿐이지 편리함 면에서 따져보면 그리 좋은 이동수단이 못 된다. 이동속도가 빠르지 않은 데다가 가속도 불가능하며, 일단은 기차라 그런지 한번에 방향을 확 꺾어버린다던가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마을 간 이동에는 루라가 편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