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한식을 주로 취급하는 뷔페형 패밀리 레스토랑. 2000년대까지 '한식 뷔페'라고 하면 고가의 호텔 뷔페 또는 초저가의 뷔페를 가리키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2013년 이후 1 ~ 2만원대의 비교적 저렴한 가격과 좀 더 다양한 메뉴를 갖춘 체인형 한식 뷔페들이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이는 기존 패밀리 레스토랑 시장이 침체됨에 따라 대기업 외식업체들이 새로운 사업 모델을 찾기 시작하였기 때문이다. 기존 패밀리 레스토랑의 기름지고 진부한 메뉴 대신 신선하고 건강에 좋은 메뉴를 찾는 소비자들의 수요가 반영된 것이다. CJ푸드빌의 계절밥상, 신세계푸드의 올반, 이랜드그룹의 자연별곡 등이 대표적인 한식 뷔페 체인점이다.
그러나 대기업의 한식 뷔페 사업은 골목상권 침해 논란을 끊임 없이 빚고 있다.# 이에 동반성장위원회는 2013년 한식뷔페를 중소기업적합업종으로 지정하여 대기업 계열 한식 뷔페의 사업 확장을 막았다.#
체인형 한식 뷔페는 대부분 평일 점심 1.3~1.5만원, 평일 저녁/주말 2만~2.3만원의 가격에 삼겹살 등 육류, 나물과 밥, 즉석 전/튀김, 전통과자 등의 한식 위주 메뉴를 제공한다.
회사 밀집 지역에선 호프집 등 주로 저녁 위주로 장사를 하는 술집이나 식당들이 점심시간에는 한식 뷔페를 운영하는 경우도 있다.
5,000원 정도에 먹을 수 있는 저가형 한식뷔페도 많은데, 이런 곳들은 대개 업무단지 및 산업단지에 많이 분포돼있다. 시장 인근의 경우 6000~7000원 하기도 한다.